Grammar #2
안녕하세요 여러분, 크리스 입니다. 무더운 여름 잘 지내고 계시죠?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함께 조금은 여유롭게 영어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글에서는 혼자서도 영어 문법이 쉬워지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쌤, 영어 문법 이론 강의를 듣고, 또 들어도 그 순간에는 이해가 되는데.. 이론을 직접 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어려워요. 그리고 실제로 영어 스피킹이나 라이팅을 할 때도 배운 영어 문법을 어떻게 좀 활용해 보고 싶은데.. 그게 쉽지가 않아요.. 도대체 영어 문법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맞아요. 사실 정말 많은 분들이 효과적인 영어 문법 공부 방법에 대해서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어요. "이번만큼은 꼭 영어 문법을 정복해야지!"라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두꺼운 영어 문법 책을 새로 구입하지만, 앞의 몇 챕터만 공부하고, 결국에는 방 한 구석에 놓인 채로 책 위에 먼지만 수북하게 쌓이죠. 또한, 6개월이라는 넉넉한 시간 동안 100개가 넘는 영어 온라인 강의를 보란 듯이 구입하지만, 결국에는 몇 강의만 반복하고 질려서 완강하지 못 한 체로 그 길었던 6개월도 순식간에 끝나버리죠.
대부분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심지어 대학교와 직장에서 까지 오랜 시간 동안 영어 문법 책과 영어 문법 강의를 통해서 세월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 영어 문법을 공부해 왔지만, 아직도 영어 문법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영어 문법 이론 공부에만 만족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그동안의 반복 학습 덕분에 영어 문법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지만, 정작 중요한 영어 문법 문제를 풀이할 때나 또는 영어 스피킹을 하거나 영어 라이팅을 할 때 영어 문법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수동적인 학습 방법 때문이죠.
그럼, 영어 문법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Focus on purpose, not definition
대한민국에서 20년 동안 영어 문법을 공부하면서 단 한 사람도 이것을 말해주지 않았어요. 학교에서도, 학원에서도, 과외에서도, 온라인 강의에서도, 심지어 책에서도 그 누구도 말하지 않아서 그때까지도 몰랐죠. 하지만, 그 이후에 대한민국에서 벗어나 해외에서 실제로 영어를 배우고 활용하면서 깊이 깨달았어요. 사실 이것은 정말 작은 차이예요. 하지만, 이것 덕분에 저의 영어 문법 실력과 전체적인 영어 실력이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되었어요.
이것은 바로 영어 문법을 공부할 때 정의가 아닌, 목적에 집중하는 것이에요. 한국에서는 어느 누구든 영어 문법에 대해서 이야기 시작하면 모두들 언제나 정의를 먼저 내리고 설명하죠. 왜냐하면 그들 또한 그러한 방법으로 영어 문법을 배웠고, 그러한 방법으로 가르치는 것이 훨씬 더 편하기 때문이죠. 물론, 정의를 내리는 것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영어를 공부하는 학습자 입장에서는 꼭 알아야 할 내용은 아니에요. 오히려, 이 문법을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영어 학습자 입장에서 더 중요한 것이죠.
위의 예시 그림과 같이 관계절에 대해서 배울 때를 생각해 볼게요. 왼쪽의 한국식 영어 문법 교육을 보면 정의, 예시, 그리고 목적 순서대로 영어 문법 관계절에 대해서 배웠어요. 하지만, 관계절을 정의하는 첫 번째 정의 단계에서부터 수많은 질문이 생기지 않으세요? 관계절이 무엇인지, 관계절 정의를 외워야만 하는지, 관계는 무엇이고, 절은 무엇인지, 선행사는 무엇인지, 형용사절은 또 무엇인지.. 관계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우기도 전에 수많은 어려운 용어들과 복잡한 생각들이 오히려 영어 문법 학습을 방해하죠.
반면에, 오른쪽의 원어민 영어 문법 교육을 보시면 한국식 영어 문법 교육과의 차이는 첫 번째 정의 단계와 세 번째 목적 단계만 바뀌어 목적, 예시, 그리고 정의 순서이죠. 스위치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시킨 것처럼 정말 작은 차이지만, 이 차이가 여러분의 영어 문법 학습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을 수 있어요! 따라서, 관계절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는 것이 아닌, 관계절을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목적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죠. 관계절의 목적을 알고, 예시를 통해서 더 활용해 보았을 때 훨씬 더 쉽고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후에 관계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스스로가 정의할 수 있는 것이죠.
Lightly skim several times rather than analyze
영어 문법을 공부할 때 많은 사람들이 흔히 착각하는 것이 바로 영어 문법을 꼼꼼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에요. 물론 개인의 성격 때문에 꼼꼼하고 열심히 해야 직성이 풀리는 분들도 있지만, 그분들에게 조차 영어 문법 이론을 하나씩 하나씩 꼼꼼하고 열심히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영어 문법 책을 공부하거나 영어 문법 강의를 들었을 때 앞 챕터의 문장 구조, 시제, 수 일치, 능동태와 수동태, to 부정사, 동명사 부분은 열심히 필기하고, 연습 문제도 모두 풀었지만, 점점 뒷 챕터로 향하면서 접속사, 관계사, 전치사, 비교 구문, 도치 구문 부분은 공부했던 기억이 나질 않을 정도로 깨끗이 남겨놓은 경험이 한 번쯤은 모두 있으시죠?
특히, 영어 문법 공부를 이제 시작하셨다면 꼭 이것을 기억해 주세요. 영어 문법은 깊게 아는 것보다 먼저 넓게 아는 것이 더 중요해요. 따라서, 영어 문법 이론을 분석하면서 공부하기보다는, 가볍지만 여러 번 계속 훑어보면서 눈에 익히고, 실제로 연습하고 응용하는 방법이 훨씬 더 효과적이에요. 이를 통해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영어 문법을 경험하고 영어 문법 학습에 재미를 느끼면서 비로소 영어에 대한 관심과 재미가 더 커지죠.
위의 영어 문법 문제를 함께 풀어볼까요?
시간이 오래 걸려도 좋고, 틀려도 좋고, 맞아도 좋아요.
하지만, 위의 문제를 처음 보았을 때,
자신의 문제 풀이 방법을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그렇다면 정답은 바로... (C)
사실, 정답이 중요한 것은 아니에요.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문제 풀이 방법이죠!
그럼 여러분은 위의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셨나요?
보통 2가지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아래의 그림을 같이 한번 볼까요?
혹시, (A) 문제의 보기를 확인하고, 빈칸을 보자마자 빈칸의 앞과 뒤의 영어 단어와 품사를 확인하셨나요?
아니면, (B) 문장의 첫 번째 단어부터 자연스럽게 해석을 하셨나요?
(A)는 한국식 영어 문법 교육에 익숙하신 분이고, (B)는 원어민 영어 문법 교육에 익숙하신 분이에요!
물론 (A)와 (B) 방법 모두 장점과 단점은 있지만, 개인적으로 (B) 방법을 추천해요! 물론 한국에서 전형적인 영어 교육을 받았으면 (A) 방법이 훨씬 더 익숙할 거예요. 저 또한 그랬어요. 하지만, (A) 방법을 통해서는 영어 문법을 영어 리스닝과 영어 라이팅에 응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어요.
또한, 어느 순간부터 전체 문장을 보고 문맥을 이해하기보다는 문장의 단어 하나하나를 쪼개고 분석하는 나머지 숲이 아닌 나무들을 보면서 결국 나만의 세계로 빠지고 말죠. 따라서, 영어 문법 문제를 분석하고 정답을 맞히는 것에 희열을 느끼고 만족하는 것에 조심하세요! 궁극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은 영어 문법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더 완벽하고 세련된 영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것이에요.
물론 "이제 제일 자연스러운데?"라는 이유가 저도 처음에는 이해되지 않았어요. "어떻게.. 아무런 근거도 없이 정답을 이렇게 잘 선택할 수 있지?.."라는 궁금증도 많았죠. 결국에는 다양한 문법들을 경험하고 그것들에 익숙해지기까지 수 없이 많이 보고, 연습하고, 응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이후에 깨달았죠.
물론 지금 당장 영어 자격시험 점수가 필요하다면 (B) 방법보다는 (A)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하지만, 토익 만점을 받은 사람들이 영어 스피킹을 어려워하고, 라이팅을 어려워하는 것처럼 영어 점수가 아닌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B) 방법이 반드시 필요해요. 이를 통해서 결국 응용이 가능해지고 자신감이 생기면서 영어를 훨씬 더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죠.
Check and practice English grammar in all areas of reading, listening, speaking, and writing.
영어 문법을 오랜 시간 동안 열심히 꾸준하게 공부해 왔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렇게 열심히 배웠던 영어 문법이 조금씩 조금씩 기억나지 않기 마련이에요. 물론 조금은 아쉽고 허탈할 수 있지만, 인간이 로봇이 아닌 이상 모든 것을 영원히 기억할 수는 없으니까 너무 속상해하지 마세요!
그럼, 이후에는 또다시 영어 문법 책을 펼쳐야 하나요? 새로운 영어 문법 강의를 등록해야 하나요?
[클릭] 기사 원문 보기
물론 그동안 공부했던 영어 문법 책을 다시 보셔도 좋고요, 새로운 영어 문법 강의를 들어도 좋아요!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어요! 매일 소비하는 영어 콘텐츠를 통해서 눈에 보이고, 기억에 남아있는 영어 문법에 대해서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확인하고 연습하는 방법이죠. 그냥 흘려 넘길 수도 있지만 이러한 짧은 순간에도 여러 차례 보면서 배웠던 지식들을 기억해 내면 그 기억의 수명이 조금씩 더 길게 연장되는 것이죠!
영어 문법 학습은 영어 학습에서 중요한 영역이자 영어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모든 영역과 연결되어 있어요. 따라서, 영어 리딩 콘텐츠를 읽을 때, 영어 리스닝 콘텐츠를 들을 때, 영어 라이팅을 할 때, 그리고 영어 스피킹을 할 때 매 순간 사용되는 영어 문법, 활용하고 싶은 영어 문법, 그리고 실제로 활용한 영어 문법에 대해서 생각하고 여러 차례 연습하면 전반적인 영어 실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문장 또는 문단의 구조가 자연스럽게 보이고, 리딩과 리스닝을 할 때는 문맥을 이해하고 이해한 근거를 바탕으로 다음 내용을 예상하는 크리티컬 리딩과 리스닝 능력이 가능해지고, 다양한 형태의 영어 글쓰기와 자연스러운 프리 토킹 또한 충분히 가능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영어 문법을 따로 분리해서 공부하기보다는 영어의 모든 영역에 연결하여 함께 공부하고 연습할 수 있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인 방법이죠.
영어 문법을 공부하는 것은 어렵고, 지루하고, 시간도 오래 걸려요. 또한, 영어 문법을 아예 모른다고 영어를 못하는 것도 아니고, 영어 문법을 많이 안다고 영어 실력이 좋은 것도 아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문법이 필요하고 영어 문법을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영어 문법이 영어 실력을 훨씬 더 훌륭하게 완성시켜 주기 때문이에요.
그동안 누구보다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해왔는데 이렇게 영어 문법 따위한테 질 수는 없어요! 사실, 영어 문법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하지만, 처음부터 이러한 어려움과 부담은 과감하게 내려놓고, 대신에 조금씩 매일 꾸준하게 해 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영어 문법 공부를 시작한다면 충분히 잘 해낼 수 있어요!
영어를 배우는 과정은 참 길고도 험하죠..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간혹 이러한 어려움을 마주할 때는 두려워하기보다는 오히려 더 즐거워해 보세요! 왜냐하면 지금 마주하고 있는 어려움만 이겨내면 이후에는 훨씬 더 훌륭한 영어 실력을 가질 수 있을 테니까요! 그날을 위해서 오늘도 즐거운 영어 공부 파이팅!
혼자서도 영어 문법이 쉬워지는 방법 3가지
1. 정의가 아닌, 목적에 집중하기
2. 분석이 아닌, 가볍지만 여러 번 훑어보기
3. 영어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모든 영역에서 영어 문법 확인하고 연습하기
The best way out of a difficulty is to get through it.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극복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