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적합도 자가 진단법
일을 대하는 태도와 시각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커리어 피보팅을 통해 나에게 더 잘 맞는 일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일이 단순한 돈을 버는 수단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더 나은 커리어를 고민하는 사람들은 일을 성장이자 자아실현의 도구로 활용합니다.
장영화님은 그의 저서 [커리어 피보팅]에서 스타트업을 '징검다리'라고 표현하며 스타트업을 하나의 피보팅 방식으로 선택할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스타트업에서 근무하는 것이 내 돈을 들이지 않고도 나의 길을 찾아갈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모두가 다 스타트업에 잘 맞는 것은 아닌데요, 저자는 같은 시간을 투자해 더 큰 성장과 소득의 결과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의 '스타트업 DNA' 8가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성장 욕구 DNA
스타트업은 세상의 문제를 발견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빠르게 해결해 내는 문제해결 조직입니다. 저자는 주어진 일을 처리하기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은 스타트업에서 즐기며 일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2. 가치지향 DNA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스타트업은 고객의 불편을 해결함으로써 돈을 법니다. 저자는 스타트업의 신념은 수많은 어려움을 해결하고 전진하는 힘으로 작용한다고 말합니다. 일의 효율뿐만 아니라 가치와 의미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스타트업에서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주도 DNA
저자는 이 DNA가 스타트업을 가장 잘 설명하는 DNA라고 말합니다. 스타트업은 세상에 전에 없던 일을 새롭게 만들어내며 성장합니다. 전에 없던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기보다 스스로 답을 찾기 위해 기꺼이 부딪히며 문제를 해결하려려는 주도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주도성이 조직의 DNA로 작동하는 스타트업은 직급이나 역할에 상관없이 일을 기획하고 성장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스타트업에서 더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4. 긍정 DNA
스타트업은 기존의 시장, 제도, 인식을 바꿔 성장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장애와 난관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안 되는' 상황에서 '되는' 방법을 찾고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실패해도 다시 일어나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서 성장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성장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패를 통해 배우고 기꺼이 성장하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추고 있다면 스타트업에서 마주할 문제들이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5. 도전 DNA
스타트업은 세상 사람들이 안 된다고 하는 일에 과감히 도전합니다. (예: 최초의 암호화폐거래소 코빗)
남들처럼 살겠다거나 남을 대신해서 사는 게 아니라 나답게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스타트업은 어렵지만 신나는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6. 유연 DNA
불확실한 스타트업 환경에서는 시장의 변화를 기회로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측 불가한 상황들로 둘러싸여 있기에 어제는 당연하던 일이 오늘은 불가능하거나 무모한 일로 바뀌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기도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7. 자기 신뢰 DNA
변화와 좌절의 연속, 그 안에서 쓰러지지 않게 하는 것이 바로 '자기 신뢰'입니다. 똑같은 사업 아이디어로 시작하더라도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합니다.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원인을 한 가지로 특정하긴 힘들지만 자기 신뢰는 자신이 선택한 일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힘이 되기에 리더가 품고 있는 이 힘은 '비전'이라는 이름으로 구성원들에게 전달됩니다.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성장 동력인 리더의 자기 신뢰는 스타트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DNA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협력 DNA
마지막으로 협력 DNA는 직급별 구조 대신 해결해야 할 문제 중심으로 팀을 구성해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의 감춰진 힘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단단하게 형성된 협력의 힘은 스타트업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따라서 스타트업은 혼자보다 함께 일할 줄 아는 동료를 원합니다.
이 모든 DNA를 다 갖춰야만 스타트업에서 일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DNA를 가진 사람들 즉 스타트업이 잘 맞는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스타트업 성공의 시작점이 된다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여러분은 위 8가지 스타트업 DNA 중 어떤 DNA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내가 어떤 DNA를 가진 사람인지를 먼저 이해한다면 스타트업 취업/이직을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오늘은 스타트업 DNA 8가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의 커리어 피보팅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읽어보면 좋을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