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이 아닌 '결단'이다

토니 로빈스가 말하는 결단의 힘 

에드 로버츠(Ed Roberts)는 14살 때부터 목 아래가 마비되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는 비록 밤에는 인공 허파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낮에는 엄청난 역경을 무릅쓰고 호흡기 사용법을 터득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그는 소아마비와 싸우며 몇 번이나 목숨을 잃을 뻔했으나, 자신의 소통에 집중하는 대신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변화하기로 결단합니다. 그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바로 잡기 위해 노력했고, 휠체어 진입로와 장애인 주차 공간 마련부터 장애인을 위한 가로 손잡이(grab bar) 설치의 제도화에 이르기까지 장애인을 위한 모든 제도를 정비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사지마비 장애인으로서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의 첫 졸업생이 되었고, 마침내 캘리포니아주 재활국 국장 자리에 오르면서 장애인 역시 고위직에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는 개척자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어디서 시작하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삶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기로 결단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결단이야 말로 우리의 꿈을 현실로 바꾸는 촉매제입니다. 우리에게는 결단할 힘이 있으며, 누구든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어 어떤 삶을 살 것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에드 로버츠의 모든 행동은 '단 한 번의 강력하고 헌신적인 결단의 순간'을 토대로 행해진 것입니다. 에드 로버츠처럼 결단한다면 우리 인생에서 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이겠냐고 세계적인 연설가이자 동기부여 전문가 토니 로빈스(Tony Robbins)는 말합니다. 
 


토니 로빈스(Tony Robbins)는 그의 저서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에서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우리의 '결단'임을 강조했는데요, 

우리 삶에서 중요한 질문

다음 10년 동안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내가 약속한 내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늘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내가 지금부터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같은 질문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지금 '당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고 '장기적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하며, 오늘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운명이 결정된다면, 지금 당장 우리가 취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토니 로빈스는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10년 뒤에 나는 과연 어디 있을까? 

어떤 사람이 되어 어떤 삶을 살며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을까? 


그는 또한 '행동'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하는데요, 책, 강연, 관련 영상 등으로 얻은 정보는 행동으로 옮겨질 때 비로소 진정한 힘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얼마나 다르게 행동했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처럼 다른 행동이 다른 결과를 낳기 때문에 직접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도록 결정하는 것은 ‘결단의 힘(power of decision)’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결단의 순간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며, 지금 내리는 결단은 오늘 감정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10년 후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입니다. 


그는 말합니다. 

새롭고 조화롭고 헌신적 결단을 내리는 순간 우리의 삶이 달라진다.
진정한 결단은 우리 꿈을 현실로 바꾸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우리가 그 힘을 이미 가지고 있다.
우리가 어디에서 시작하느냐 보다는,
우리가 맞닥뜨리는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기로 결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서 기억해야 하는 것은 어떤 결단을 할지에 대한 결정권이 우리 자신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우리의 삶을 다른 이에게 영감을 주는 본보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앞으로 10년 동안 어떻게 살아 갈지에 대해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앞으로 삶에서 무엇을 갖고 어떤 사람이 되는 데 전념할 것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저자는 우리는 지금 당장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말하며, 그렇게 하기로 결정만 하면,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삶에서 '성장'과 '행복'을 원한다면 새롭고 긍정적이고 강력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금 당장 결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꿈을 현실로 바꾸는 방법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두려움 때문에 결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토니 로빈스는 중요한 것은 현재 그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느냐 없느냐가 아니라, 어떤 일이 있어도 그 방법을 찾아낼 것이라고 다짐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말합니다.

당신이 무슨 일이 일어나도록 진정으로 전념하는 순간,
그 방법은 저절로 드러나게 되어 있다.



토니 로빈스는 우리가 인생의 매 순간마다 내리는 세 가지 결단이 우리의 운명을 좌우한다고 말합니다. 이 세 가지 결단은 우리가 알아야 할 것, 느끼는 감정, 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고, 나아가 우리가 무엇으로 세상에 기여할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될지까지도 결정한다고 합니다. 

 


운명을 좌우하는 세 가지 결단   

1. 무엇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에 대한 결단
2. 당신이 처한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결단
3.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결단


우리의 궁극적인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처한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그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 인지]에 대해 어떤 결단을 내리느냐에 달려 있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선 우리가 무엇에 전념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이후 결정한 것을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이때 우리는 효과가 있는 행동이 무엇이고 효과가 없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원하는 것을 성취할 때까지 접근 방식을 계속 바꿔서 다시 시도하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성공하고 싶어 합니다. 어떤 것이 우리의 '행복'과 '성공'의 수준을 결정할까요? 

행복과 성공에 대한 전략을 떠올리기 쉬운데 '전략'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우리의 '마인드'입니다. 세계적인 사업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밥 프록터는 모든 성공은 5%의 전략과 95%의 마인드셋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인드 중에서도 '잠재의식'이 우리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만들기 때문에 '행복'과 '성공'수준을 이 잠재의식이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토니 로빈스는 우리를 움직이는 이 잠재의식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를 소개합니다. 


잠재의식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

1. 핵심 신념과 무의식적으로 따르는 규칙
2. 삶의 가치관
3. 삶의 기준 
4. 스스로에게 묻는 습관적 질문 
5. 매 순간 경험하는 감정적 상태


이 다섯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이 성공과 행복의 수준을 좌우하게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우리는 신념과 가치관이 우리의 삶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삶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과거의 프로그램이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통제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성공은 좋은 판단의 결과입니다. 좋은 판단은 경험의 결과죠. 그런데 이 '경험'은 잘못된 판단에서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패했을 때 우리는 깊은 절망에 빠질 수도 있지만  심사숙고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고 다짐하는 기회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자신을 책망하지 말고 실수로부터 배우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면, 힘든 시기라고 생각했던 시간조차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이러한 경험들로부터 배운 교훈이 미래에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소중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에 영원한 실패는 없습니다실패는 우리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며, 영원히 지속되는 실패는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성공하기 위해서 '장기적인 안목'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토니 로빈스는 말합니다. 

결단을 내리고 행동에 옮길 때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나무는 처음 뿌리를 내리는 5년간 눈에 띄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 6주 만에 지상 30미터 높이로 자라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조급함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을 지녀야 합니다. 


성공은 우리가 실행한 작은 결정의 결과라고 토니 로빈스는 말합니다. 우리는 더 높은 기준에 따르기로 결정했고, 세상에 기여하기로 결정했고, 환경이 우리를 통제하게 한다고 믿는 것이 아닌 우리의 결단을 키워 행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런 작은 결정들이 우리가 성공이라고 부르는 인생 경험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비록 오늘 힘든 시기를 겪고 있더라도, 우리는 봄이 오는 것을 결코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오늘은 토니 로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를 읽고 '결단'에 대한 저자의 지혜를 저의 생각과 함께 전달드렸습니다. '환경'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걸까요? 아니면 우리가 스스로 지금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걸까요? 저자는 후자라고 말하며, 환경을 바꾸기 위해서는 스스로 어떤 삶을 살 것인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저도 환경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우리는 언제나 우리의 환경을 어떻게 해석할지,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를 결정할 수 있는 결정권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체적이고 성장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을 환경의 '피해자'가 아닌 환경을 변화시키는 '주체'로 포지셔닝해야 합니다. 


무엇을 믿는가가 우리의 삶의 태도와 기분, 행동을 결정합니다. 그러니 오늘 하루, '성장'과 '행복'에 도움이 되는 신념을 가지려 노력해 보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링크드인] 가입부터 네트워킹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