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링크드인] 가입부터 네트워킹까지

링크드인 초보를 위한 링크드인 입문 가이드

2002년에 설립되었고, 전 세계 32개의 office를 두고 있는 링크드인은 현재 10억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즈니스 전문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구직과 비즈니스에 링크드인 활용을 추천드리는 이유, 업로드할 수 있는 콘텐츠 종류와 노출되는 팁 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오늘은 링크드인이 아직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가입부터 프로필을 설정하여 네트워킹까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단계별로 그 과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링크드인이 '구인구직 최적화 플랫폼'으로 불리는 이유는 링크드인을 활용하면 현직자와 인맥을 쌓을 수 있고, 나아가 취업 제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처럼 채용 공고가 열리기를 기다렸다 지원하는 것이 아닌, 조금 더 적극적으로 현직자와 HR 담당자와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추천'을 받거나 '입사제안'을 받는 형식으로 취업의 방법을 바꿔 접근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계와 해외의 기업에 지원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수시 채용]과 [상시 채용] 방식을 더 잘 이해하고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기존의 공개 채용이 아닌 수시/상시 채용에서는 채용 담당자와의 '네트워킹'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사에 자신의 존재를 먼저,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해진 요즘, 수많은 인사 담당자와 현직자, 헤드헌터들이 활동하고 있는 링크드인을 잘 활용한다면 구직자들은 취업의 기회를 훨씬 높일 수 있게 됩니다. 희망 기업으로부터 입사 제안을 받고 싶거나, 현직자들에게 취업과 관련된 조언을 얻음으로써 취업 준비에 도움을 받고 싶은 분은 다양한 분야와 직무의 현직자와 네트워킹 할 수 있는 링크드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링크드인 가입하기 

링크드인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프리미엄으로 업데이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은 간단하며 외국사이트지만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 있어 가입 시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링크드인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누르면 이렇게 창이 듭니다. 



전체 약관에 동의를 누르고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구글 계정이 있으면 구글 계정으로 간단히 가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입한 계정 정보는 개인정보 설정-로그인 및 보안 항목-이메일 주소 옆에 있는 [변경]을 눌러 원하는 계정으로 추후 변경이 가능합니다. 


동의 후 가입 버튼을 누르면 직책 혹은 학교 정보를 작성하라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현직자인 경우에는 최근 직책과 회사정보 등을 기재하고, 학생인 경우에는 [학생입니다] 버튼을 눌러 학교와 입학과 졸업 연도를 입력해 주세요. 입력 후 차례로 뜨는 페이지마다 정보를 간단히 입력하고 메일 주소로 발송된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가입을 마치면 일촌 맺기 페이지가 열립니다. 현직자의 경우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 정보를 기반으로 추천 프로필이 뜨는데, 이 중 알고 있는 인맥이나 알고 싶은 인맥을 확인해서 일촌을 맺으면 되고, 학생의 경우에는 바로 일촌 신청을 하기보다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을 검색하여 기업을 팔로우하고 관련 현직자 한 두 명 일촌을 맺는 것으로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업과 현직자를 팔로우, 일촌 추가 해두면 이들이 업데이트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읽을 수 있게 됩니다. 




2. 프로필 작성하기 

일촌을 맺은 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프로필 작성입니다. 링크드인에 프로필을 완성하면 완료되지 않은 프로필 보다 20배 이상 더 많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필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필 작성은 링크드인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제대로 작성해 둔다면 헤드헌터와 HR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연락처 정보(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두면 전화로 채용 관련 논의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1) 이름 작성하기

이름은 한국 이름, 영어 이름 모두 괜찮습니다. 저처럼 이름을 영문명으로 바꿔 기재한 후 활동하는 이름을 가운데 넣어 표기해도 됩니다. 단, 추후 면접 진행 등과 관련해서 '본인 확인'을 조금 더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본명의 여권상 영문명'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편할 수 있습니다. 



(2) 타깃 키워드 작성하기 

현재 직장(정규직, 계약직, 인턴 등)의 Job Title 혹은 아직 관련 경력 사항이 없는 분은 지원하고자 하는 Job Title을 기재해 주세요. 직무명과 함께 포함할 키워드는 내 업무와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타깃 키워드'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깃 키워드란 자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핵심 업무 및 업종 키워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Automotive Sales', 'Marketing Expert', 'Project Management'처럼 자신의 주요 역할이나 업무 분야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때, 검색하는 사람이 대중적으로 편하게 검색하는 키워드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고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한글과 영어를 같이 써 둔다면 검색에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타깃 키워드는 말 그대로 키워드들을 나열하여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장으로 길게 풀어서 작성하기보다는 검색에 용이하고 눈에 잘 띄는 키워드로만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프로필 사진은 장난스럽거나 산만한 느낌을 주는 사진보다는 프로페셔널한 느낌의 사진이 좋습니다. 어두운 배경이 아닌 밝은 배경에서, 적절한 의상을 입고 신체가 아닌 얼굴이 나오도록 촬영한 사진이면 좋습니다. 프로필 설정 후 자신의 개성과 전문성을 반영하는 배경 이미지(=배너, 혹은 커버 이미지)를 추가해 주세요. 미리캔버스나 캔바를 활용하면, 쉽고 간단하게 프로페셔널한 배너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3) 소개 작성하기 


소개를 작성하는 항목을 눌러 자신의 주요 경력사항과 업무와 성과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 보시길 바랍니다. 


LinkedIn 자기소개는 잠재적 고용주와 HR 담당자에게 자신의 전문적인 업적, 기술 및 경험을 보여줄 수 있는 '디지털 이력서'의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성과와 가치관 등이 반영된 잘 작성된 자기소개는 HR 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자기소개는 플랫폼에서의 프로필 가시성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더 쉽게 찾고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LinkedIn 자기소개는 전문적 경험, 기술 및 업적을 간결하고 설득력 있게 요약한 자기소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HR 담당자와 현직자에게 자신의 직무 전문성 및 Education Background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거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 등을 소개해 보세요. 이때 현재 또는 희망 직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기술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적 성과를 입증할 수 있는 가시적인 업적이나 수상 경력을 추가로 포함하여 자신의 '직무 전문성'을 어필해 보세요. 



참고로 노란 박스의 '보유 기술'은 내가 직무와 관련하고 가지고 있는 기술을 작성하는 것인데, 5개 이상의 기술을 등록하면 프로필 조회수를 최대 17배까지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술을 개발했거나  목표를 달성했다면 프로필에 이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의미가 없는(중요도나 관련성이 떨어지는) 기술은 기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업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술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킬을 맨 위에 기재해 주세요. 



[자기소개 예시] 

An enthusiastic marketing strategist with over 10 years of experience driving revenue growth for B2B and B2C companies.

Skilled in developing and executing comprehensive marketing campaigns that increase brand awareness, generate leads, and encourage customer engagement.

My expertise includes inbound marketing, social media marketing, content marketing, email marketing, and SEO. I have a proven track record of generating revenue of over ten million dollars for clients in the past three years.

I hold a Bachelor's degree in Marketing from XYZ University and I am certified in inbound marketing from the HubSpot Academy.

I would love to discuss how I can help achieve your marketing objectives.


I recently obtained a Bachelor's degree in Computer Science and I am looking to start my career in software development.

I have a strong foundation in programming languages such as Java, Python, and C++, and I am passionate about creating innovative solutions that solve real-world problems. During my time in university, I completed various projects related to web applications, mobile apps, and game development.

I am constantly seeking new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to learn and grow in the field of software development.

I would love to discuss how I can contribute to your team and lead your company to success.



(4) 경력사항 추가하기 


현재까지의 경력사항을 추가해 주세요. 근무 시작 연월과 퇴직 연월을 포함하고 회사 명과 직책, 채용 형태, 주요 업무 등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resume를 작성하듯 주요 업무를 작성하면 되는데, 해외 기업을 지원하는 경우 100% 영어로, 외국계기업의 경우는 영어로 적은 후 괄호를 표기하여 한국어로 추가 설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키워드도 대중적으로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사항을 업데이트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네트워킹을 위한 첫 단계인 일촌 맺기를 시작해 봅시다. 




(5) 일촌 맺기 

프로필과 자기소개, 경력 사항을 추가해 뒀다면 현직자와 HR 담당자가 일촌을 받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촌 신청을 할 때 메시지를 함께 보낼 수 있는데요, 이때 정중한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일촌 연결 가능성을 높이고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게 됩니다. 메시지 예시는 이전 포스팅(SSI Top 1% 크리에이터가 말하는 링크드인 활용법)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촌을 맺은 후 바로 메시지를 보내 지원 의사를 직접적으로 밝히기보다 상대의 활동에 댓글과 좋아요 등을 남겨 자신의 존재를 조금씩 드러내 소위 말하는 '내적 친분'을 조금 쌓고 연락을 취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전혀 모르는 사람이 불쑥 보내온 메시지보다는 피드에 자주 보였던, 열심히 활동하고 나름의 비전을 가지고 구직 활동을 하고 있는 '아는 사람'이 보내는 메시지가 더 반가울 수밖에 없겠죠? 


조금씩 일촌을 늘려 나가고 관심 있는 계열의 기업들을 팔로우해 나가면 지원과 관련된 정보들이 조금씩 더 쌓이게 됩니다. 네트워킹을 하면서 최근 업계의 이슈나 채용 정보 등을 확인하여 전략적으로 채용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링크드인 가입부터 네트워킹까지 과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한국인 구직자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플랫폼이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링크드인을 통해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링크드인 프로필 참고하기




작가의 이전글 걱정과 염려를 대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