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10억, HR 담당자 95%가 사용하는 구인구직 최적화 플랫폼
10억 명의 유저를 보유, 해외 기업과 외국계기업 채용 담당자 95%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구인구직 최적화 플랫폼] 링크드인에 대해 알고 있나요?
최근 몇 년간, 링크드인은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과 기업이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주요 마케팅 도구'로 부상했습니다. 저 역시 이러한 변화에 동참해 작년부터 꾸준히 링크드인 활동을 해 왔고, Social Selling Index 기준 Top 1%의 크리에이터로 평가받을 수 있었어요.
*Social Selling Index: 자신의 링크드인 활용 지수와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지수에는 아래의 4가지 카테고리 점수가 반영됩니다.
1. Establish your professional brand(전문적인 브랜드 만들기)
2. Find the right people(올바른 사람 찾기 | 타깃 마케팅)
3. Engage with insights(인사이트 참여 | 포스트 공유하기)
4. Build relationships(관계 구축 | 연결 관리
※ 나의 Social Selling Index확인하기: www.linkedin.com/sales/ssi
저는 지난 1년간 링크드인에서 꾸준한 콘텐츠와 네트워킹을 만들었고, 이로 인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었어요. 예를 들면 제가 운영하는 해외취업 교육 프로그램의 강사로 활동할 전문 글로벌커리어 코치분들과 연결됐다거나, 관련하여 많은 강의 제안을 받았고, 무엇보다 지금 제가 글을 쓰고 있는 이 브런치 스토리 작가 승인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도 링크드인에서의 활발한 활동(지난 1년 간 324,426의 노출을 달성)과 영향력(팔로워 6,100+명)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저처럼 사업을 하거나 강의를 하는 분들도 링크드인을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현재 해외/외국계기업 취업을 준비 중인 분들도 이 링크드인을 활용하여 더 많은 채용의 기회를 얻을 수 있어요. 왜냐면 링크드인은 전 세계의 채용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일촌 신청]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실제 다양한 국가와 직무에서 근무 중인 실무자, HR 담당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거든요. 채용과 관련된 최신 정보 확인뿐만 아니라 [수시 채용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Personal Career Brading과 네트워킹을 바로 이 링크드인을 통해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요.
링크드인을 활용하면 좋은 점을 조금 더 상세히 말씀드릴게요.
1. 전문적인 네트워킹과 채용 담당자와의 연결
: LinkedIn은 다양한 업계의 전문가, 동료, 멘토, 인사 담당자와 연결하여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전문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합니다. 특히 구직자와 채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플랫폼인 LinkedIn을 잘 활용하면 채용의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필만 만들어 놓고 가만히 기다린다고 해서 채용의 기회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겠죠? 적극적으로 다양한 인맥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우리가 LinkedIn을 통해 연결될 수 있는 인맥 예시입니다.
- 타깃 직무/기업 실무자와 연결
- 채용 담당자와 연결
- 헤드헌터와 연결
- 업계 전문가와 연결
- 커리어 전문가/코치와의 연결
링크드인을 통해 1촌을 맺게 되면 1촌을 맺은 사람과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만난 적이 없는 상태에서 혹은 아직 자신을 소개하지 않은 상태에서 먼저 연락(주로 메일로 하기 때문에)하는 것을 'Cold mail을 보낸다'라고 합니다. 수시채용이 보편화된 글로벌 채용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지원 의사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실무자 혹은 HR담당자에게 '미리 연락'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 링크드인을 활용하면 채용 관련 담당자에게 메시지를 보내 본인의 존재를 알리고 지원 의사를 밝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 실무자에게 관련하여 조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실무자가 직접 알려주는 생생한 실무이야기와 지원 노하우 등은 추후 지원에 굉장히 큰 도움을 주는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실무자 혹은 HR담당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최대한 polite 하게 접근하는 것인데요, 나의 첫인상을 결정할 수 있는 메시지에서 무례한 느낌을 주면 안 되겠죠? 최대한 예의를 갖춰 정중하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추천드려요.
※Cold Message 예시
안녕하세요?
저는 OO대학에 재학 중인 OOO이라고 합니다.
Field Engineering 직무 지원을 위해 Job Search를 하던 와중에 OOO실무자님의 프로필을 보고 되어 이렇게 1촌 신청을 드립니다. 제가 평소에 관심이 있는 필드와 직무에서 근무하시면서 커리어를 쌓고 계시는 OOO님의 활동이 인상적이었고 관련하여 많은 배움과 통찰을 얻고자 이렇게 메시지를 먼저 드리게 되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메시지 확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촌 받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OOO드림
또한 처음부터 너무 노골적으로 지원의사를 밝히는 것보다 자신이 누구인지를 명확히 밝히고 1촌을 맺어 상대방이 올리는 포스팅에 좋아요를 남기거나 댓글 등을 남겨 친근감이 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짜고짜 메시지를 보내서 저 OOO포지션 지원하려고 하는데 여기로 이력서 보내면 되나요?라고 하지 말고 1촌 신청 메시지를 먼저 보내고 1촌이 되면 충분히 링크드인을 통해 교류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을 가장(?)하여 조금씩 지원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Informational Interview를 요청하여 zoom 또는 대면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Informational Interview: 구직자가 현직자에게 취업 관련 조언을 구하기 위해 요청하는 인터뷰
2. 채용 정보와 공고 확인
: LinkedIn은 전 세계의 다양한 기업 및 산업 분야에서의 채용 정보와 공고를 제공합니다. Job Description을 분석하여 주요 업무, 지원 조건, 필요한 자질, 선호하는 자격증 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실시간 채용 공고를 쉽게 검색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여 이 회사와 직무가 요구하는 내용에 부합하는 입사지원서와 면접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Job Description 항목 이해하기
- Summary: 채용하는 직무와 기업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정리한 것
- Main duties / Responsibilities: 주요 업무
- Requirements / Qualifications: 지원 조건
- Minimum Requirements: 최소 지원 조건
- Preferred Requirements: 선호하는 지원 조건
- License / Certificate: 채용하는 직무 관련 자격증이나 수료증 정보
- Contact: 채용담당 부서 및 담당자 연락처 정보
3. 전문성 어필 & Personal Branding
: LinkedIn은 자신의 직무 전문성을 강조하고 자신을 마케팅하는 플랫폼입니다. 경력 사항, 역량, 개인/팀 프로젝트, 블로그 글, 기술 등을 공유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강점, 비전, 역량을 드러내고 Personal Branding을 구축함으로써 채용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직무 수행과 관련된 Skills Porfolio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채용담당자에게 잘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lf-Branding활동을 통해 여러분이 가진 자질과 강점 등을 마케팅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4. 업계 동향 및 정보 파악
: LinkedIn을 통해 산업 동향, 회사 업데이트, 채용 추세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직자는 업계 지식을 확장할 수 있고, 추후 면접에서 이러한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업계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기업은 직무에 대한 경험을 가진 해당 직무와 기업, 업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업계의 분위기, 흐름, 동향 등을 살필 수 있는 인사이트를 Business Acumen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역량을 키워 '학생'이 아닌 '실무자'로서 좀 더 높은 차원의 답변으로 면접을 풍성하게 채워 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거예요 :)
5. 추천과 인증 & 피드백
: LinkedIn은 동료와 상사로부터 추천서와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입증할 수 있으며,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LinkedIn은 자신의 활동과 네트워크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이를 토대로 자신의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나의 글이 얼마나 노출되는지, 1촌이 느는 속도는 어떤지, 얼마나 긴밀하게 1촌들과 소통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여 개선해 나가면 좀 더 활발한 활동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LinkedIn을 활용하면 채용 관련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의 전문성을 어필하여 채용 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실무자, HR담당자, 헤드헌터와 연결되어 더 많은 채용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 공채에 익숙한 구직자 분들에게 LinkedIn을 활용하는 것이 아직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 더 적극적으로 Self-image를 만들고 네트워킹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면 글로벌 채용시장에서 job offer를 받으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62%가 협업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전문가의 LinkedIn 프로필을 조사한다고 합니다. 이 데이터를 생각해 보면 우리가 프로필을 업데이트하고 도달 범위를 넓히는 것이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LinkedIn 프로필의 가시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프로필 사진 업데이트하기
: LinkedIn에 따르면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주는 멋진 프로필 사진은 [일촌 신청 요청을 9배 더 늘리고]하고 [조회수를 21배 증가] 시킨다고 합니다. 멋진 프로필 사진은 전문적이고 신뢰를 주는 인상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필 사진은 자신의 '전문성'과 '개성'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으면 좋고 밝은 조명, 적절한 의상, 신체보다는 얼굴이 나온 사진이 좋은 프로필 사진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URL 링크에 지정 텍스트 사용하기
: 사용자 지정 URL을 사용하면 사람들을 프로필로 훨씬 쉽게 안내할 수 있고 사람들이 더 쉽게 우리를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프로필 -Public profile & URL을 눌러 원하는 텍스트로 URL링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용자 지정 URL은 이름 또는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여 프로필이 검색 결과에서 더 잘 나타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내 프로필과 적합한 키워드 포함하기
: LinkedIn에서 키워드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우리의 프로필이 검색 결과에서 더 잘 나타나고 잠재적인 고객에게 노출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잠재 고객이 키워드를 사용하여 전문가를 찾기 때문에 LinkedIn에서 내 업무와 경험을 나타낼 수 있는 '타깃 키워드'를 많이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자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핵심 업무 및 업종 키워드]를 프로필에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Automotive Sales', 'Marketing Expert', 'Project Management'처럼 자신의 주요 역할이나 업무 분야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5개 이상의 기술 등록하기
: 5개 이상의 기술을 등록하면 프로필 조회수를 최대 17배까지 높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새로운 직업을 시작했거나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거나 새로운 목표를 달성했다면 프로필에 이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직업이나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성공적으로 완료한 경우, 그 경험과 성과를 강조해 보세요. 숫자와 통계를 활용하면 자신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의미가 없는(중요도나 관련성이 떨어지는) 기술은 기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업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술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스킬을 맨 위에 기재해 주세요.
이렇게 자신의 프로필이 노출이 잘 되게 세팅한 이후 본격적으로 포스팅 활동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링크드인 콘텐츠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드릴게요.
1. 텍스트 전용 콘텐츠(Text-only Content)
: 가장 일반적인 LinkedIn 포스팅 형식 중 하나는 '텍스트 전용 콘텐츠'입니다.
텍스트 기반의 포스팅은 화려한 시각적 요소나 멀티미디어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글로만 작성하는 콘텐츠]로 정보 전달에 중점을 둡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주제'나 '내용'에 집중할 수 있고, 글쓴이의 의견이나 전문성을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화려한 사진이나 영상이 눈길을 끌게 하기 때문에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링크드인 사용자가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게시물을 작성하고 소통하는 양상이 있습니다. 이런 텍스트 전용 콘텐츠는 독자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미지 게시물(Image post)
: 사람들은 사진에 반응하기 때문에 링크드인이나 기타 소셜 네트워크에서 메시지와 어울리는 멋진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렇게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주면 글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독자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업로드하는 이미지가 항상 static 한 이미지일 필요는 없습니다. 매력적인 사진과 함께 GIF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스크롤을 멈추고 게시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세요. (이상적인 이미지 크기: 1200 x 628)
3. 기사 게시물(Article Post)
: 많은 링크드인 사용자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심도 있고 매력적인 긴 형식의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분야에 대한 글을 게시하면 자신의 전문성을 어필하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댓글 참여, 좋아요, 도달 범위를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블로그 글 또는 긴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긴 형식의 게시물은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깊은 토론과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목부터 내용까지 전문성을 강조하고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나 통찰력을 제공하여 콘텐츠가 가치 있고 읽기 가치가 있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긴 형식의 게시물은 알고리즘에 의해 높은 가시성을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여 전문 분야에서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네트워킹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마무리할 때는 댓글이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더 깊은 토론을 유도하는 등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동영상 게시물
: 동영상은 링크드인에서 매우 강력한 포스팅 형식입니다. 링크드인의 목표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므로 카메라에 자신을 드러내는 것은 연결을 위한 아주 좋은 시작점입니다.
동영상은 사용자가 플랫폼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하기 때문에 LinkedIn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동영상의 길이에 대해서 상반적인 입장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청자는 인내심이 극히 적기 때문에 [빠르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을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합니다. (추천 영상 길이: 30초~90초)
5. 캐러셀 게시물(Carousel Post)
: 캐러셀 게시물은 여러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하나의 게시물로 엮을 수 있는 기능을 뜻합니다. 캐러셀 게시물을 활용하면 여러 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슬라이드로 구성하여 시각적인 스토리텔링이나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주제 또는 post 유형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캐러셀 게시물의 가장 큰 장점인데요, 시각적으로 스토리를 전달하고 싶다면 캐러셀 게시물을 한 번 활용해 보세요. 이러한 포스팅은 시청자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높은 참여도와 클릭률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내가 작성한 글이 더 많이 노출될수록 더 많은 비즈니스와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겠죠?
링크드인 게시물 노출에 도움이 되는 3가지 팁을 말씀드릴게요.
1. 게시물에 '링크' 사용하지 않기
: 더 많은 도달을 위해 링크드인에 게시하는 모든 콘텐츠에 blog 또는 웹사이트링크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플랫폼이 되기를 원하는 링크드인 알고리즘은 외부 웹사이트 링크를 싫어하기 때문에 링크를 통해 다른 플랫폼에 액세스 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문에 링크를 추가하면 도달 범위가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링크를 공유하고 싶다면 본문이 아닌 '댓글'을 활용하여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관련 해시태그 사용하기
: LinkedIn에서 해시태그를 팔로우할 수 있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이러한 해시태그를 팔로우하거나 검색한 사람들에게 더 잘 노출될 수 있어요. 너무 많은 해시태그보다는 post 당 4~6개 이하의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보통 전체 메시지 내용을 방해하지 않도록 post 마지막 부분에 해시태그를 추가하지만 콘텐츠 일부로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도 있어요. 예를 들면, #마케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이런 식으로요. 단, 해시태그를 댓글로 추가하면 해시태그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항상 원본 post 본문에 해시태그를 포함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게시물 포스팅 타이밍 선택하기
post 도달 범위를 늘리려면 게시 후 처음 30분에서 60분 이내에 팔로워 혹은 일촌이 링크드인 post를 보고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면 60분 이내에 LinkedIn에서 post을 더 많은 대상에게 표시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업로드를 할 때 나의 게시물을 볼 사람들이 링크드인을 자주 사용하는 시간인지, 내가 올린 콘텐츠와 상호작용(좋아요 혹은 댓글) 할 수 있는 시간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아요.
가급적 사람들이 아직 일하고 있는 퇴근 직전이나 퇴근 후와 같이 바쁜 시간에 게시물을 게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혹은 반응이 가장 좋았던 타이밍을 게시물을 여러 개 올려보며 확인해 볼 수도 있어요.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어떤 시간에 반응이 좋았는지를 확인한다면 이후 나의 포스팅이 더 많이 도달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링크드인 활용과 관련된 팁을 말씀드렸습니다. 글로벌 커리어의 시작과 확장을 준비 중이라면 오늘 글을 참고하여 링크드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