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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 알고리즘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by 링크드인 SSI Top 1% 크리에이터

링크드인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장려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어요. 링크드인 알고리즘은 [정보를 필터링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피드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데이터를 제공]하는 프로그래밍된 규칙 및 모델의 집합을 뜻하며 이는 게시물의 도달 범위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SNS 플랫폼의 알고리즘과 마찬가지로 포스팅을 피드에 표시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는데, 그중에서도 [TOP 콘텐츠 즉, 사용자들이 많이 읽고 상호 작용하는 인기 있는 콘텐츠인가]가 가장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링크드인의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더 많이 노출시킨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링크드인 알고리즘에 영향을 주는 주요 구성 요소 4가지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츠 관련성

우리가 콘텐츠를 올리면 LinkedIn의 시스템이 즉시 해당 콘텐츠를 분석하여 스팸인지, 품질이 낮은지, 승인된 콘텐츠인지 등을 판단합니다. 이때 LinkedIn 알고리즘을 성공적으로 활용하려면 [타깃 오디언스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업로드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깃 오디언스가 가지고 있는 이슈, 불편함, 관심사, 요구 사항 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이러한 측면을 효과적으로 다루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면 오디언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드에서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참여

다른 user들의 반응에 따라 LinkedIn은 우리가 올린 콘텐츠를 평가하고 포스팅을 push 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할 때는 질문을 하고, 의견을 구하고, 토론 등에 다른 user들을 초대함으로써 내가 작성한 콘텐츠에 다른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아요'는 짧고 단시간에 끝나는 반면, 댓글은 다른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더욱 장려하기 때문에 좋아요 보다 댓글이 알고리즘에 약 2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좋아요를 유도하는 것도 좋지만 댓글로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내 게시물에 누군가 댓글을 남긴다면 가급적 즉시 응답하여 대화를 이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연결 강도

링크드인은 연결 강도가 높을수록 더 많이 노출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커리어 목표와 관련된 인맥을 꾸준히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결하고 싶은 이유를 설명하는 '맞춤형 일촌 요청'을 보내면 일촌 수락을 조금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 기념일, 생일, 업적 등을 축하하며 일촌들과 소통해 보세요. 인맥의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합니다. 강력하고 의미 있는 인맥을 꾸준히 구축하면 LinkedIn 내 나의 존재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유형 및 형식

다양한 오디언스의 선호도에 맞게 콘텐츠를 다양하게 업로드해 보세요. 특히 LinkedIn의 '동영상 기능'은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끄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형식을 테스트하며 타깃 오디언스의 가장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콘텐츠 작성 방식을 조정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작년 LinkedIn 피드 작동 방식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알고리즘 구성 요소를 기준으로 결과적으로 일부 콘텐츠는 더 많이 노출되고 일부 콘텐츠는 이제 더 적은 reach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링크드인이 이렇게 피드 작동 방식을 업데이트시킨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LinkedIn의 편집장인 댄 로스(Dan Roth)는 팬데믹 기간 동안 사람들의 LinkedIn 게시물이 훨씬 더 '개인적'으로 변했다고 말합니다. 재택근무로 인해 일과 생활이 얽힌 사용자들이 한 때 Facebook에 올렸을지도 모를 자신의 사진이나 가족사진을 링크드인에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LinkedIn 사용자들이 불평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더 이상 다른 사람들의 '사적인 것'을 보는 것이 아닌 자신이 하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배울 수 있는 콘텐츠]를 보고 싶다고 토로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LinkedIn은 피드를 더 '관련성' 있고 '유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피드 노출 알고리즘에 변화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큰 변화가 있었을까요? 



LinkedIn 피드의 두 가지 큰 변화


1. "지식과 조언"을 공유하는 게시물이 우선순위를 가진다.

링크드인에 따르면, 지식과 조언을 포함한 콘텐츠는 일촌이 아닌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거의 40% 증가한다고 합니다. LinkedIn의 시스템은 이제 게시물이 [지식과 조언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평가한 후, 해당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노출시킵니다.


업로드하는 게시물은 자신의 [핵심 주제관련된 영역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LinkedIn은 단순히 우리 게시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전문성'을 함께 평가한다고 합니다.


해당 분야의 권위자인 경우(전문 지식과 기술이 있는 경우)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링크드인은 올바른 콘텐츠를 올바른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줄 요약
 

나의 전문 분야의 글을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내용(정보와 조언)으로 target 하여 작성하는 것이 노출에 유리함



2. 게시물에 "의미 있는 댓글"이 달리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이전에 LinkedIn은 '많은 댓글'을 받은 게시물을 더 많이 노출시켰는데요, 일부 사용자들이 "참여 그룹(engagement groups)"으로 모여서 서로의 게시물에 빠르게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 서로의 게시물을 노출시키기 위한 시도를 한다는 것을 파악한 LinkedIn은 이러한 시도를 멈추기 위해 '많은 댓글'이 아닌 '의미 있는 댓글'을 포함한 게시물을 더 많이 노출시킨다고 해요.


여기에서 말하는 '의미 있는 댓글'이란, 복붙 한 듯한 "좋아요!" 또는 "맞습니다!"와 같은 내용이 아니라 [실제 게시물의 내용에 대해 반응한 댓글]을 뜻합니다.


LinkedIn은 또한 댓글을 남긴 사람들이 누구인지도 고려한다고 합니다. 이때 무작위가 아닌 특정 그룹에서 온 사람들이 남긴 댓글이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마케팅 관련 글을 게시했는데 마케팅 전문가들이 댓글을 단다면 링크드인은 이를 긍정적인 신호로 간주하게 됩니다.


댄 로스는 게시물에 달린 댓글에 응답하는 것 또한 긍정적인 신호이며 게시물에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 줄 요약

의미 있는 댓글을 받고 댓글에 응답함으로써 대화를 이어 나가면 우리 글이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음




이러한 알고리즘의 구성과 변화를 살펴봤을 때, 자신이 올린 포스팅을 [더 많은 사람의 피드에서 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기준 두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참여율'과 '체류 시간'입니다.



1. 참여율포스팅이 받은 Interaction(좋아요, 댓글 등)의 수를 노출된 사용자 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것을 나타냅니다.


2. 체류 시간방문자가 포스팅에 보내는 시간을 뜻합니다. 

누군가 내가 작성한 포스팅에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하고 반응하면, 링크드인 알고리즘은 해당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들에게 추천하게 되고 해당 콘텐츠는 다양한 사용자들의 피드에 표시됩니다.


내 포스팅에 체류하는 시간을 높이는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대신, 사람들과 연결되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콘텐츠 예시로는

- 비즈니스와 산업 트렌드에 관한 글

- 조직의 History 또는 Back-Story를 들려주는 이야기

-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도록 대화에 초대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콘텐츠는 '관심'을 유도하고 포스팅에 '반응'하도록 하여 체류시간을 높임으로써 콘텐츠를 더 많이 노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콘텐츠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방법

1.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와 해결책을 공유하기(작업 방법 또는 새로운 도구 등)



2. 관심을 가질만한 Topical 한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기

: 관련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을 남겨 보세요.



3. 스토리텔링하기 

: 단순히 개인적인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편함 표현하기

우리를 귀찮거나 신경 쓰이게 만드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비판한다면 사람들이 포스팅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신 주제는 커뮤니티의 특성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비판으로만 포스팅이 끝나면 negative 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판을 위한 비판이 아닌, 더 나은 방안에 대한 의견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5. 강렬한 문구 사용하기 

제목을 정할 때 '질문'을 하거나 '수치'를 포함하면 포스팅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포스팅의 시작과 끝에 질문을 함으로써 호기심을 자극하고 의견을 물어 참여를 유도해 보세요. 다른 user의 댓글은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링크드인 알고리즘의 구성 요소와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링크드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콘텐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더 높은 reach를 달성하는 게시물을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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