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피라이터 Jan 23. 2020

11조 원 규모의 중국 커피 시장, 어디로 가고 있을까

중국 커피 시장은 세계 커피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말에는 약 11조 8,391억 원의 규모를 돌파했습니다. 로열커피(Royal Coffee)의 국제 영업 팀장인 피터 라도세비치(Peter Radosevich)에게 중국 커피 시장 현황, 소비자의 커피 취향, 중국 커피 시장의 도전 과제 등을 들어봤습니다.



중국 커피 시장 규모는?


미국 농무부(The US Department of Agriculture)가 발표한 <커피 : 세계 시장과 무역(Coffee: World Markets and Trade)>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커피 소비량은 지난 4년 동안 거의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중국 커피 시장 규모는 2019년 말 기준으로 700억 위안(약 11조 8,391억 원)을 돌파했으며, 연평균 개인별 커피 소비량은 2013년 3.2잔에서 2018년 6.2잔으로 약 2배 증가했다고 중상산업연구(中商产业研究院)가 발표했습니다. 


또한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대규모로 중국 커피 시장에 투자해 왔는데요. 미국의 스타벅스는 2020년까지 중국 매장을 5,000개를 오픈하겠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캐나다의 팀홀튼(Tim Hortons)은 2019년 3월 중국 상하이에 1호점을 오픈했으며, 10년 안에 중국에 1,500개 지점 개설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영국의 코스타 커피(Costa Coffee)는 2022년까지 중국 매장 수를 1,200개로 늘릴 계획입니다. 중국 토종 브랜드인 루이싱커피(瑞幸, Luckin Coffee)는 2017년 10월 론칭 후, 2018년 초 약 10억 위안 (약 1,691억 9,000만 원)의 자본금 투자를 시작으로 스타벅스를 바짝 따라잡았습니다.


중국 커피 소비량은 빠르게 늘고 있으며, 커피 품질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직접 커피 원두를 갈아서 내려 먹는 문화가 아직 보편적인 편은 아닙니다. 영국 소재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에 따르면, 인스턴트 커피가 81.9%, 로스팅 커피가 18.1%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인이 사랑하는 커피 종류는? 라떼!


피터 라도세비치 팀장은 “중국인들은 달콤하고 깔끔한 맛의 커피를 좋아한다”며, “중장년층은 신맛이 덜 나고 바디감이 깊은 커피를 선호하고, 청년층은 라이트하게 로스팅하고 다소 신 커피를 즐긴다”고 밝혔는데요. kotra 해외시장뉴스 <중국 커피 전문점 시장 동향>에 따르면, 중국 주요 도시를 기준으로 라떼가 선호 음료 1위를 차지했으며, 주로 젊은 층이 커피를 즐겨 마시며, 여성이 약 70%를 차지합니다.


“앞으로 커피 산업이 계속 발전하고 스페셜티 커피도 확산된다면, 중국인들의 커피 선호도는 얼마든지 바뀔 것”이라는 피터 라도세비치 팀장은 “한국과 대만, 일본의 커피 문화가 중국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블루 보틀(Blue Bottle), 인텔리젠시아(Intelligencia) 등과 같은 미국 브랜드도 여전히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커피 시장에 부족한 것,

로스팅 인프라


중국의 커피 시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중국 자체적으로 로스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커피 : 세계 시장과 무역(Coffee: World Markets and Trade)>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18~2019년 4,800만 kg의 로스팅되고 그라운딩된 원두를 수입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13~2014년 약 560만 kg을 수입했던 것과 비교해서 수입량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중국에 수입된 생두량은 보고서에 기록되지 않을 정도로 적습니다. 같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2018~2019년에 16억 kg 생두, 약 1,200만 kg 로스팅된 원두를 수입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중국에서도 로스터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터 라도세비치 팀장은 중국의 로스터를 대규모 프렌차이즈 카페 소속의 로스터와 개인 카페의 로스터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고 보았습니다. 전자 유형의 로스터는 대규모 도매 사업이나 인스턴트 커피를 위해 대량으로 원두를 로스팅합니다. 반면에 후자의 경우엔 개인 카페 운영과 원두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용도로 소량을 로스팅합니다.


로스팅은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계속해서 바뀌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원두의 품질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합니다. 수요량과 공급량의 균형도 맞아야 하죠. 중국에서는 로스팅 허가를 받는 것이 아직 원활하지 않으며, 로스팅 장비 가격의 장벽, 로스팅 교육 부족 등으로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피터 라도세비치 팀장은 “대만 커피 시장의 지난 트렌드를 봤을 때, 중국 본토의 로스팅 원두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크다”며, “중국 커피 소비가 계속 증가한다면, 아라비카 원두의 상위 1% 가격이 오르고, 원두 생산과 유통에 대한 경쟁도 점점 치열해질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1. 참고 기사 : https://www.perfectdailygrind.com/2018/11/exploring-the-chinese-coffee-industry-from-roasters-to-consumers/

2. 자료 출처 :
(1) 미국 농무부(The US Department of Agriculture)가 발표한 <커피 : 세계 시장과 무역(Coffee: World Markets and Trade)> 보고서

https://apps.fas.usda.gov/psdonline/circulars/coffee.pdf

(2) kotra 해외시장뉴스 <중국 커피 전문점 시장 동향>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8989

(3) kotra 해외시장뉴스 <중국 인스턴트 커피시장 트렌드>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9641


편집 : 남은선 기자 eunsun0323@coffeetv.org


커피 TV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커피 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offeetv

커피 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작가의 이전글 로스터가 바리스타와 함께 해야 하는 5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