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급 스타가 B급 스타보다 수 십배 몸값이 높은 이유

슈퍼스타의 경제학 (당신의 상대가치#5)

세계에서 가장 부자는 누굴까요? 대부분의 분들이 짐작하시는 대로 Microsoft의 창업자 빌 게이츠입니다. 그는 2016년 Forbes (미국의 유력 미디어) 선정 3년 연속 세계 최고 부자에 이름을 올렸으며, 와이프인 밀란다 게이츠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선단체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를 세계 최고 부자 반열에 오르게 한 것은 단연 PC의 전 세계적인 보급과 Microsoft 의 압도적인 OS (OperatingSystem) 장악력 덕분입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PC를 사용해 본들은 PC 부팅 화면에 나오는 Microsoft의 Windows 로고가 무척이나 친숙하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약 80% 이상의 PC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가 깔려있습니다) 게다가 Microsoft가 제공하는 오피스 작업 프로그램인 Microsoft Office (Word, Power Point, Excel, Outlook 등) 또한 많은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며,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저 또한 Wor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록 스마트폰의 출현 및 높은 보급률로 인해, PC 시장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고속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구글과 같은 강력한 경쟁자도 있지만, PC 관련 제품들에 관해서는당분간 Microsoft의 절대적인 지배력은 대체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대체 불가능성으로 인해 Microsoft는 세계에서 매출액 기준 가장 큰 소프트웨어 회사로써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Microsoft의 2015년 매출액인 936억 달러는 (한화로 100 조이상) 2위인 Orcale의 매출액 382억의 2배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일 정도로 압도적인 수준이니, 뛰어난 절대가치와 더불어 높은 상대가치를 가지고 있음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Microsoft의 Windows logo (출처: Microsoft)

Microsoft Windows.png


즉, 어떤 기업이 Microsoft가 PC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듯이 대체 불가능한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일반적으로 높은 상대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반대로 어떤 기업의 사업이 쉽게 대체될 수 있는 경우에는, 새롭게 진입하려는 경쟁 기업들의 도전에 취약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격경쟁이 심화되어 종국에는 경쟁업체끼리 출혈을 감수하는 치킨게임으로 치닫는 경우도 빈번하며, 이런 기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대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대체 불가능성과 상대가치의 관계 (대체 불가능할수록 상대가치가 높음)는 생각보다 쉽게 우리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왜 인류의 생존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물보다, 없어도 그만인 다이아몬드가 훨씬 높은 가격에 거래가 되는 것일까요? 바로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물에 비해 (높은 대체 가능성), 세계에서 가장 튼튼한 물질로 알려진 다이아몬드는 다른 금속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희소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글로벌 다이아몬드 회사 De Beers는 “A diamond is forever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라는 문구를 슬로건으로 내걸어 영원한 사랑의 증표=다이아몬드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킴으로써, 다이아이몬드는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프러포즈 선물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다이아몬드로 반지로 근사하게 프러포즈하고자 하는 남성들의 허리를 휘게 하는데 한몫했습니다.


De Beers의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슬로건 (출처: De Beers)

De Beers_A diamond is forever_2.png


사람의 주가 및 상대가치 또한 이 대체 불가능성 여부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왜 슈퍼스타들의 몸값은 그렇지 않은 그들의 동료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은 것일까요?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탑 배우들의 경우 드라마 1회당 출연료가 적게는 수 천만원에서 억대까지도 책정이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중국에서 인기가 있는 한류스타의 경우는 중국 방송 1회 출연에 수 억 원의 개런티를 받는다고 하니 웬만한 사람들의 연봉을 훌쩍 뛰어넘는 금액을 단 1회의 방송으로 버는 것이죠. 이런 A급 배우의 반열에 오르지 못한 배우들 중 일부는 생활고에 시달리며 배우 활동을 포기하거나 때때로 부업을 뛰기도 한다고 하니, 실로 그 격차가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스포츠의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4백만 달러가 넘는다고 합니다 (한화로 약 45억 이상) 하지만 마이너 리그 선수들의 평균 연봉은 대략 7500불이라고 하니 (한화로 약 850만 원), 대략 530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 셈입니다. 코리안 메이저리거 추신수 선수도 지금은 최고의 몸값을 받는 스타 중 하나이지만, 어려웠던 마이너 리거 시절에는 땅콤잼과 식빵으로 끼니를 연명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었었죠.


“스타”라는 것은 실력뿐 아니라인지도 면에서도 모두 최고인 사람들을 일컫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이클 잭슨만큼 문워크를 잘 추고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은 있을 수 있지만, 2009년 작고한 이후에도 그는 여전히 팬들에게 팝의 황제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세상에는 훌륭한 재능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이 있기에 스타들과 비슷한 역량 (절대가치)을 가진 사람들을 찾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만, 대중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들을 대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문워크를 마이클 잭슨보다 끝내주게 더 잘 추는 젊은 댄서들의 3시간짜리 공연보다도 마이클 잭슨의 30분짜리 문워크 공연이 (그가 만약 아직 살아서 공연을 할 수 있다면!), 훨씬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시간에 매진될 것임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즉 스타들의 몸값이 천정부지인 이유는 이들의 뛰어난 실력과 더불어, 대체 불가능성에 따른 높은 상대가치가 한몫합니다.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 (출처 미상)

Michael Jackson Moonwalk.png


그렇다면 과연 A급 배우들이나 메이저리거 선수들과 같은 스타들이 그렇지 않은 다른 동료들에 비해서 수 백배 이상의 몸값을 받을 만큼 수백 배 이상 뛰어난 실력 (절대가치)을 가졌을까요? 몸값이 이처럼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는 이유는 개개인의 절대가치의 차이를 넘어서 대개 대체 불가능성에 기인한 압도적인상대가치의 차이 때문입니다. Sherwin Rosen는 그의 논문「슈퍼스타의 경제학」에서 이러한 점을 지적했는데요. 그는 남들보다 약간의 실력이 더 있는 에이스들이 엄청난 보상을 받으며 그 시장의 대부분의 부를 차지하는 승자독식구조의 현상이 현대사회에서 점차 만연해진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의 논문 중 눈에 띄는 점은 이미 시장에는 비슷한 수준의 많은 대체재 (사람, 재화 서비스 등) 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의 베스트셀러만이 구매자들을 끌어당기며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술 성공확률이 10% 높은 의사에게 환자들은 선뜻 10%를 훌쩍 뛰어넘는 프리미엄을 지불하며, 나머지 보통 수준이거나 그이하인 동료 의사들 대비해서 슈퍼스타 의사는 훨씬 많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압도적인 수준의 경제적 차이를 가져온다는 것이죠.


다소 무서운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은 언제든지 쉽게 대체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대학의 학위나 유학 경험, 자격증 및 회사가 평생고용을 보장해주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 및 나의 역할이 다른 누군가에 의해 얼마나 쉽게 대체될 수 있을까?라고 고민했을 때, 단연코 나는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사람의 주가는 고공 행진할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린치핀」의 저자 세스 고딘도 “당신은 꼭 필요한 사람입니까?”라는 다소 도발적인 표지 문구와 함께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어느 누구도 거대한 기계의 톱니바퀴가 되기 위해 태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톱니바퀴가 되도록 ‘훈련’ 받았다.” 회사의 소모품 혹은 국가의 자원이 되도록 교육받았다. 마모되거나 그 쓸모가 다하면 쉽게 교체되어 버리는 그런 소모품 말이다. 이대로 톱니바퀴가 될 순 없다. 톱니바퀴가 되지 않는 법이 있다. 그것은 린치핀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린치핀이란 자동차의 두 바퀴를 연결하는 작은 부품인데 자동차가 굴러가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 부품으로, 반드시 필요한 대체 불가능한 인재라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따라서 당신이 린치핀 유형의 사람에 가까울수록 당신은 높은 상대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스타들의 이야기처럼, 당신이 특정분야에서 정말 대체 불가능한 사람일 경우, 당신의 절대가치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으로 상대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겠죠. 글을 읽는 모든 독자 분들에게 당장 연예인이나 운동선수가 돼서 슈퍼스타가 되라는 말이 아닙니다. 다만, 당신이 어떤 분야에 속해 있던지 주변 사람들과 약간의 차별화만할 수 있다면 그 작은 차이가 당신을 대체할 수 없게끔 하며, 결국에는 어마어마한 상대가치 및 주가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전 글 보기

그 많던 씨름선수들은 왜 모래판을 떠났을까? https://brunch.co.kr/@finance1026/27


keyword
작가의 이전글그 많던 씨름선수들은 왜 모래판을 떠났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