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의 탄생

낭만적인 사랑과 결혼의 결합 #3

로맨스가 대중화된 17세기-18세기 무렵, 연애의 표준 방식은 방문이었다. 여성에게 구애하는 남성이 여성의 집을 방문하는 것이 당시의 관례였다. 이 당시, 연인은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냈다. 여성의 어머니가 내온 차를 마시면서 남녀가 담소를 나누다 어두워지기 전에 헤어지는 것은 지극히 일상적인 연애의 방식이었다. 외출을 한다고 하더라도 정원을 산책하거나 여성의 보호자를 함께 대동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방문은 암묵적인 규칙이 미묘하게 작용하는 연애 방식이었다. 미혼 여성은 결혼 적령기가 되면 남성 방문자를 만날 자격을 얻었다. 초기에는 주로 부모가 눈여겨본 젊은 남성을 초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여성 스스로 사교계 모임 등에서 만난 호감 가는 미혼 남성을 초대할 수 있었다. 방문 연애 방식에서 주도권을 쥔 것은 여성이었다. 여성은 남성을 초대하거나 방문을 거절함으로써 의사표현을 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남성이 적극적으로 구애하며 방문을 요청할 경우, 여성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돌려보냈다. 초대받지 않는 남성이 여성의 집에 방문하는 것은 꼴사나운 일로 여겨졌다.


방문 연애의 단점은 프라이버시가 없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라. 당신이 사귀는 연인을 만나는데 부모가 항상 근처에서 지켜보고 있다면 얼마나 불편하겠는가? 방문 연애가 주류였던 때에는 아무리 여성의 부모가 둘만의 시간을 갖게끔 배려한다고 하더라도, 연인은 부모의 은근한 검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부모가 집에 있는 상황에서 연인이 정열적으로 애정 행각을 벌이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다. 당시의 젊은 연인들은 집에서 피아노를 치거나 다과를 하면서 끓는 피를 억눌러야 했다.


연애 방식에 본격적인 변화가 생긴 것은 도시화와 산업화가 무르익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무렵이다. 원래 속어로 사용되던 ‘데이트’는 서구권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확산되었고 연애 장소는 집이라는 지극히 사적인 영역에서 극장, 댄스홀, 레스토랑, 주점 등과 같은 공적인 영역으로 확대됐다. 데이트는 도시의 흥분과 자유를 원하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1920-30년대 즈음에는 데이트가 기존의 방문 연애 방식을 완전히 대체하고 새로운 연애 방식으로 완전히 자리 잡았다.


초창기 데이트는 돈과 성을 교환하는 매춘과 유사한 면이 있었다. 경제력 있는 나이 든 남성이 젊고 매력적인 여성을 만나는 대가로 선물이나 금전적 후원을 제공하는 것 (여전히 존재하는 이 관행은 오늘날 ‘스폰서’라고 불린다) 은 데이트가 태동하던 시기에 왕왕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이들은 데이트 비용을 제공하는 대가로 여성에게 성적 호의를 요구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실제로 매춘부의 삶을 엿볼 수 있는 “The Maimie Papers”에 의하면, 19세기 후반 메이미라는 이름의 매춘부는 남성 후원자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남자들과 데이트 약속을 어떻게 잡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데이트가 일반 대중에게 확산된 계기는 무엇일까? 인상적인 점은, 계급마다 데이트라는 새로운 연애 방식을 받아들인 계기가 달랐다는 점이다. 우선, 하층민에게 데이트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빠듯한 임금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도시 하층민은 주거 공간이 열악했기 때문에 방문 연애를 하기 여의치 않았다. 하층민의 집에는 손님을 초대할 응접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은 연인과 비좁은 집에서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밖에서 데이트하는 것을 선호했다.


중산층의 경우, 원래는 상류층의 문화를 모방하고자 사교계 예절 및 방문 연애 방식을 답습하는 흐름이 있었다. 그러나 각종 유흥시설이 도시에 들어서고 데이트의 장점이 부각되자 중산층도 데이트라는 새로운 연애 방식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보수적인 방문 연애 방식을 견지하던 상류층 부모도 데이트를 원하는 자녀들의 열망을 억누르지는 못했다. 당시 부모들은 데이트를 허용하되, 통금 시간을 정하는 방식으로 자녀를 통제했다. 특히나 혼전섹스를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은 당시 딸을 둔 부모들의 공통된 관심이었다.


데이트가 당시 젊은이들에게 각광받은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성적 자유와 연관된 프라이버시 때문이다. 얼굴이 알려진 유명한 사람이 아닌 이상에야, 도심 속 인파에 섞여 데이트하는 것은 익명성을 보장해준다. 극장 뒷자리에서 은밀히 스킨십을 하거나 어두운 밤 으슥한 골목길에서 키스하는 것은 방문 연애 시절 당시 연인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던 성적 자유다. 특히 자동차의 발명은 연인들의 성적 자유 및 프라이버시를 신장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다.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뿐 아니라 연인들이 성적 해방감을 만끽하는 사적 공간의 역할도 했다.


출판사 파람과 계약을 맺고 <결혼의 종말>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책의 일부이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혼의 종말1.jpg

알라딘

https://www.aladin.co.kr/m/mproduct.aspx?ItemId=243428992

예스24

http://m.yes24.com/Goods/Detail/90701972

교보문고

http://mobile.kyobobook.co.kr/showcase/book/KOR/9791196707651?orderClick=Ow4


================================================

독서할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책을 리뷰하는 '21세기 살롱'이라는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분만 투자하면 책 한 권의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https://www.youtube.com/watch?v=E43lz5TD-n8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개인의 이벤트가 되어버린 결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