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억대 연봉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는 법

김도사·신상희 지음

성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개인적인 생각을 밝히자면 이렇다.

 ‘성공한 사람, 위대한 사람이 주변에 많을수록 성공하고 위대해질 가능성이 커진다.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닮아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디서 성공한 사람, 위대한 사람을 만날 수 있을까? 바로 책이다. 책을 읽는 것은 저자와의 대화이기 때문이다. 책을 많이 읽을수록 성공하고 위대해질 가능성이 커진다. 

 이 생각을 바탕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리고 깨달은 바를 글로 쓰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해졌다.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일 먼저 도서관에 갔다. 목적은 간단했다. ‘어떻게 하면 유튜브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란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었다. 유튜브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유튜브를 검색어로 찾아보니 많은 도서가 나왔다. 그중에서도 특히나 ‘억대 연봉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는 법’이 눈에 띄었다. 제목에 사람의 시선을 끄는 자극적인 단어를 사용한 것을 보니 유튜브로도 성공한 사람일 듯싶었다. 그래서 유튜브를 검색해보니 실제로 저자는 1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였다. 요즘처럼 10만, 1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채널도 많은데 굳이 이 책을 읽어야 하나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겠다. 하지만 다른 채널과 달리 특별한 콘텐츠가 없어 보이는데도 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이유가 궁금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다른 책들이 기술적인 면을 강조하는 데 비해 이 책은 개인의 경험과 심리적인 부분은 강조하고 있어서 빌리게 되었다. 물론 처음 책을 훑어보고는 약간의 실망을 했다. 생각보다 더 장사꾼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이다. 갖고 있는 것을 책을 통해 공유하고 나누겠다는 생각보다, 책을 통해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사람을 끌어들여 수익화하겠다는 의도가 다분했다.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부류의 책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단 하나다. 저자는 유튜브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람으로, 앞서 밝혔던 독서의 목적을 달성하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읽기 시작했고, 저자에게 배운 바를 두 가지로 요약하고자 한다.

 첫째, 일단 시작하라. 저자는 시작하라는 말을 여러 번 강조한다. 전업 유튜버와 당신의 차이는 그는 시작했고, 당신은 시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유튜브는 두렵고 어려운 것이 아니며, 얼굴이 예쁘거나 잘생겨야만 시작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말한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유튜브 채널 운영을 고민만 할 뿐 시작하지 않는다며 일단 시작하라는 말을 강조한다. 그중에서도 마치 나를 보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저자의 말이 있어 인용한다. 

 영상을 몇 편을 먼저 올린 선배로서 이런저런 조언을 해 주면 언제 시작할 것이며,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대해 핑계를 늘어놓기 바빴다. 지금은 아이가 너무 어려서 영상을 찍고 편집할 시간이 없다. 회사 퇴근 후 찍으려고 하니 조명이나 마이크 등 세팅해야 할 것이 많다. 뭐라도 찍어 보려니 콘텐츠가 부족해서 조금 더 기획해야 할 것 같다. 이런 것들이 그들이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였다.

 그동안 내가 변명해왔던 이유가 여기 다 있었다. 퇴근 후에 영상을 찍고 편집할 시간이 없고, 제대로 하려니 세팅해야 할 것이 많고, 콘텐츠가 부족해서 조금 더 기획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지금까지 영상 촬영을 미루고 미루어 왔다. 그런데 저자의 말을 통해 이것은 진짜 이유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단지 미루고 싶어서 적당한 이유를 찾았을 뿐이었다. 이렇게 미루는 동안 무려 6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이제부터는 미루기 위한 핑계를 대지 않을 것이다. 대신 저자의 말을 기계적으로 내 삶에 적용할 것이다. 행동적으로는 퇴근 후 2시간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것이다. 태도적으로는 ‘누가 내 영상을 봐줄까?’가 아니라 ‘안 보면 그뿐’이라는 마음을 가질 것이다. 그리하여 일단 시작할 것이다. 시작했다는 것에 의미를 둘 것이다.

 둘째, 시작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속하는 것이다. 저자는 유튜브를 시작했다면 어떻게든 1년을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최소한 1년은 해당하는 주제로 콘텐츠 기획과 업로드를 반복해야 반응이 나온다는 것이다. 어떤 분야의 채널이든 간에 영상을 올리자마자 구독자 수가 늘어나거나 좋아요를 많이 받는 일은 없다. 꾸준히 영상을 편집하고 올리는 과정이 반복될 때 사람들이 알아준다. 수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들도 모두 구독자 수 0명에서부터 시작했고, 누군가가 자신의 영상을 보고 관심을 줄 때까지 꾸준하게 업로드한 결과가 지금의 모습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좋은 반응을 기대하지 말고 1년 후를 바라보며 꾸준하게 기획과 업로드를 반복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메시지이다. 


 물론 이 과정이 굉장히 지루하고 따분할 수 있다. 아무 반응도 없는 영상을 몇 달째 반복해서 업로드하고 있으면 이 길이 맞나 싶을 것이다. 그만두고 싶을 것이고 실제로 많은 사람이 그만둘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그만두지 않고 1년을 버티는 방법을 제시한다. 바로 좋아하는 소재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다.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좋아하는 소재가 아니라면 아무 반응도 없는 영상 기획과 편집을 절대로 지속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자 했을 때 나 역시 좋아하는 소재를 찾고자 노력했다. 하고 있는 일, 취미, 관심사를 모두 종합하여 단 한 사람의 구독자만을 위해서라도 끝까지 할 수 있는 주제는 무엇이 있을까 고민했다. 거기에 더해 이 책에서 저자가 추천하는 ‘좋아하는 소재를 찾는 방법’을 적용했다. 첫째, 메모나 일기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소재 찾기, 둘째, 평소 만나는 지인들과 나누는 대화 파악하기, 셋째, 자주 읽는 책 살펴보기를 통해 좋아하는 소재를 찾을 수 있다고 했다. 나는 평소 일기에 시간 관리 등의 자기 계발이나 성공에 대해 많이 적는 편이었다. 평소 지인들과는 학교 생활과 학생들 이야기를 많이 했다. 자주 읽는 책들은 전부 자기 계발 서적이나 경제·경영 분야였다. 이를 종합하여 찾은 소재가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교 생활’이다. 즉,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교 생활을 도와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자 한다. 내가 지금 하는 일과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적절히 융합한 주제로서 전문성과 흥미를 모두 살릴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억대 연봉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는 법’을 읽고 핵심 메시지를 두 가지로 요약해 보았다. 첫 번째, 일단 시작하라, 두 번째, 시작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속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지속성을 위해 좋아하는 소재로 콘텐츠를 기획하라는 메시지까지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처음 설정했던 독서의 목적, ‘어떻게 하면 유튜브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란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을 어느 정도 이룰 수 있었다. 질문에 답하자면 ‘직장에서 하고 있는 일, 취미, 관심사 등으로 유튜브 채널을 기획하고 딱 1년만 집중하라, 단 지금 당장 시작하라’는 것이다. 엄청나게 특별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책은 아니었지만 평범한 말들이 오히려 나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느껴졌다. 무엇보다 유튜브를 시작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다잡고 바로 실천할 수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감사함을 느낀다. 1년 뒤에 이 독후감을 읽으며 ‘유튜브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지’란 말을 남기며 지금보다 이 책에 더 감사하고 있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