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블로프의 개미 Aug 30. 2023

밈코인(meme coin) 투자해도 될까?

MZ세대라면 빼놓을 수 없는 밈(meme)


밈의 세계는 코인에서도 이어지는데... 그것이 바로 '밈코인'이다.


대표적인 밈코인으로 코인 커뮤니티 짤로 많이 사용되는 개구리 '페페'를 모티브로한 '페페코인'이 있다.



✅ 밈코인이란?



= 인터넷과 SNS 등에서 유행하는 농담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암호화폐

밈코인 3대장으로는 모두를 화성 갈끄니까~를 외치게 만들었던 '도지코인(DOGE)'과 '시바이누(SHIB)', '페페(PEPE)'가 있다.

이외에도 트위터가 서비스명을 'X'로 변경한다는 발표에 이어 등장한 'X'코인과

최근 상온, 상압 초전도체 여부에 대해 세계적으로 학계 관심을 끌어모았던 물질 'LK99' 관련해서도 밈코인들이 등장했다.

밈코인 종류를 찾아보니 '오징어게임코인', '푸들코인', '진도지코인', '호머심슨코인' 등 별게 다 있다...

밈에 미친 사람들...


✅ 밈코인 특징

앞서 포스팅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는 달리 밈코인은 꽤나 가볍고 장난스러워보이는데..

과연 투자해도 되는걸까?

1. 투자를 위한 자산으로 부적합

밈코인은 특정한 용도가 없을 뿐만 아니라 주로 커뮤니티 중심이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지지와 특정 이슈로 인해 가격 폭등과 폭락이 비일비재하다. 즉 휘발성이 매우 강하다.

이슈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면 시세가 폭락하는 것이다.

친구따라 강남가다가 폭망하기 딱 좋다.

2. 많은 공급량

밈코인은 대부분 공급량이 많거나 지속발행 가능한 무한대 발행 코인이 많다.

아까 밈코인 3대장이라고 했던 도지코인은 공급량이 1400억개 이상, 시바이누 1000조개, 페페는 420조개에 달한다.

이쯤이면 개나소나 다 가지고 있을 정도의 양...

즉, 희소성이 없어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3. 사기(러그풀)

밈코인의 가장 큰 문제로 여겨지는 것은 바로 '러그풀(rug pull)'이다.

러그풀은 가상자산 개발자의 투자 회수 사기 행위를 뜻한다.

이미 밈코인의 러그풀은 여러차례 발생했다.

대표적으로 '진도지코인'이 있는데, 진도지코인은 도지코인에 대항하겠다며 우리나라 토종 개인 '진돗개'로 밀고나온 코인이다.

하지만 투자금을 모은 개발자가 갑자기 총 물량의 15%를 한꺼번에 매도하여 가격이 폭락하면서 최소 20억 원의 피해를 발생시켰다.

진돗개의 충직함으로 뒷통수를 쳤다. 개됐다.


'오징어게임코인'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일으킨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인기를 등에 업고 발행가보다 2,400%배가 넘게 올랐다.

개당 14원 정도 하던 것이 거래가 시작된지 5일 만에 340만원까지 오른 것이다.

하지만 최고가 340만원을 기록한지 5분만에 3원으로 수직낙하하며 휴지조각이 됐다.

개발자가 먹튀한 것이다. 이로 인해 4만명이 넘는 투자자가 피해를 봤다.

현실판 오징어게임이 되어버렸다... 40,000번 참가자 탈락...!

밈코인은 대부분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 어디에도 공개되어 있지 않다.

이를 이용해 투자금을 노리는 러그풀이 빈번히 발생하는만큼 묻지마 투자는 지양해야한다.


✅ 밈코인 관련 기사

◼ 페페 러그풀 의혹

페페코인 내부 팀원 및 초기 투자자가 대량 매도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하루 만에 20% 넘게 폭락했다.

러그풀 의혹이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이번 폭락세에 또 다른 고래들은 저가 매수에 나선것으로 나타났다.

온체인 분석 플랫폼 룩온체인에 따르면 한 고래는 당일 이더리움 320개로 패페코인 6400개를 매수했다고 한다.

◼ '똥코인' 상장

밈이 하다하다 똥으로까지 번졌다.

지난 25일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 엘뱅크에 한국의 밈코인인 똥코인이 상장됐다.

420조 6969개로 발행량 또한 어마어마하다.

똥코인 측은 발행량에 420과 69 밈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420과 69가 무엇을 뜻하는지는 검색해보시길..

똥코인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스스로 내재가치가 없고 전혀 쓸모없는 코인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밈친거같다..


아무튼 밈코인은 장기적으로 투자가치가 떨어지고 러그풀과 같은 위험성이 존재하지만, 순간적인 상승폭이 크기 때문에 잘치고 빠진다면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박이냐 쪽박이냐는 장담할 수 없지만 아마도 쪽박 비율이 더 많겠지...

나라면 굳이 투자할 것 같지는 않다. 밥값정도는 한끼 굶고 걸어본다쳐도, 큰 금액으로 인생 도박은 안할듯.


작가의 이전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소에 7% 급등, 상장길 열릴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