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블로프의 개미 Aug 30. 2023

비트코인 지금 투자하는게 맞을까?

지나가는 사람들을 붙잡고 "비트코인,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라고 물어보면, 아마도 백이면 백 다 들어봤다고 할 것이다.

그만큼 비트코인은 미디어에 노출된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주제인데..

하지만 "비트코인이 뭐에요?"라고 물어봤을 때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안될 것이다.

코인 투자를 하겠다는 사람이 가장 기본이 되는 비트코인조차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걸 투자자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오늘은 '비트코인'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 비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암호화폐이다. 단위는 BTC로 표기하고 있다.

2008년 10월 사토시 나카모토라가 중앙은행없이 P2P방식으로 개인들간 자유롭게 송금 등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2009년 비트코인 소스 코드가 공개된 후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리플, 라이트 코인 등 다양한 알트코인이 생겨났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 이후 등장한 암호화폐를 뜻하며, 비트코인은 여러 알트코인들 사이에서 일종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있다.


✅ 비트코인 장단점

[장점]

만약 일본에 있는 친구에게 돈을 송금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해외로 돈을 송금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은행을 거쳐야한다. 은행은 자선사업가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은행에 송금 수수료를 지불하고 송금을 부탁해야하는 입장이다.

하지만 원화를 그대로 일본에 송금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만원짜리를 들고 일본 식당에서 암만 내밀어도 어림도 없다..

그렇다면 원화를 일본통화인 엔화로 환전해서 송금해야하는데 무척 번거로울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여러 비용이 발생하며 시간도 오래걸린다.

(환전 수수료, 전신료, 송금수수료, 중개수수료, 수취 수수료 등등등...)

와중에 은행 영업시간이 아니라면? 나는 급해서 똥줄이 타도 은행이 열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비트코인은 이런 기존 화폐 시스템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환전이 불필요하고 수수료에 대한 부담없이 빠르게 해외 송금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자율성, 보안성, 투명성 등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점]

단점은 모두가 알다시피 가격 변동이 크고 불안정하다.

하루 아니 몇시간, 몇분 만에 타보지도 못한 중고차 한대가 폐차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또한 아직까지는 규제가 불확실하고 해킹, 사기, 개인키 유출 등으로 인한 피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비트코인, 투자하는게 맞을까?

출처 - 뉴스핌


출처 - 위키리스크 한국

네이버에 비트코인 전망을 검색해보면 여러 뉴스 헤드라인들을 볼 수가 있는데, 최근 이슈는 잭슨홀로 인한 비트코인 가격에 주목하고 있는 듯하다.

단타를 노리는 투자자라면 실시간 이슈들에 반응해야겠지만, 비트코인은 단타가 아닌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투자할 계획이기에 나에게 중요한것은 당장의 상황이 아닌 비트코인의 미래 전망이다.

이와 상응하여 비트코인을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낮은 은행금리 대신 자체적으로 비트코인 적금을 들겠다는 것..

아무튼 비트코인은 현재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다가오는 반감기 등을 고려해볼때 아직까지는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