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튼튼한 토마토 Jul 09. 2018

혼자 보내는 시간

퇴사를 하고 사람 만나는 일이 급속도로 줄어들었다. 사람을 만나는 것이 일이었던 영업부. 거래처에 전화를 하고 미팅을 하고 또 사람을 만나고. 그렇게 지난 5년 동안 참 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그리고 사람 만나는 그 일이 나에게는 참 힘이들었다. 나는 낯을 많이 가리고 새로운 누군가와 만나 이야기를 하는 일을 버거워한다. 아주 가까운 사람들과 만나는 시간을 제외하고 나는 누군가와 시간을 보내는 일에 참 서툰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 먹고살겠다고 영업을 했으니 참 힘들고 힘들었다. 

취직이 어려웠다. 입사원서를 아무리 써도 나를 받아주는 곳은 없었고 면접 한 번 보지 못했다. 그렇게 영원히 취직을 할 수 없을 것 같았다. 발등에 불이 떨어지자 내 적성과 상관없이 뽑는 인원이 가장 많은 영업부에 원서를 넣었다. 이마저 쉽지는 않았지만 어렵게 한 회사에 합격을 했고 그 직군에서 5년을 일했다. 지원동기는 돈을 벌기 위함이었고 입사 포부는 적금 만기까지 버티기였다. 우습게도 일에 대한 확신도 애정도 그리고 열정도 없었지만 참 열심히 5년을 버텼다. 남의 돈 받는 일은 쉽지 않으니까 이 정도 스트레스는 견뎌야 한다면서 나 자신을 토닥였다. 

휴가를 가도 늘 핸드폰을 확인해야 했다. 나는 연차를 썼지만 거래처는 쉬는 날이 아니기 때문에 쉬는 날이 온전히 나의 하루가 되지 못했다. 처음에는 참 불합리하다고 화도 내고 짜증도 냈지만 점차 익숙해졌다. 이렇게 사는 게 맞는 일이고 어차피 내가 지금 와서 할 수 있는 일도 없으니 이렇게 조용히 회사를 다니는 삶이 안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원래 적성 따져가면서 일하는 사람이 어디 있냐 5년이면 없던 적성도 만들어지는 시기라고 믿으면서 말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할 수 없는 몽골에서 와이파이가 잡힐 때마다 회사 메일을 확인하며 조급하고 불안하게 회신을 하는 나의 모습은 뭐라 말할 수 없을 만큼 처량했다. (와이파이가 잡히자마자 하는 일이 가족한테 안부를 보내는 일도 아니고 아웃룩에 접속해서 메일을 읽는 일이라니! 그 당시 카톡을 읽는 것보다 아웃룩 확인이 우선순위였다)

사람들 사이에 둘러싸인 5년을 보내고, 비로소 지금에서야 주의에 아무도 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리고 나는 혼자 보내는 이 시간이 나의 삶을 회복시켜주고 있음을 고백한다. 혼자 있어 외롭지 않냐는 질문에 나는 웃으며 전혀 외롭지 않다고, 이 시간이 너무 행복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내 모습이 좋다. 시간이 지나 사람들 사이에서 혹은 그 안에서 함께 일해야 할 순간이 다시 돌아오더라도 이제는 조금은 괜찮을 것 같다. 이 막연한 자신감은 나에 대한 이해, 내 삶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다. 왜냐면 나는 그리고 우리는 조금 먼 길을 돌아가도 여전히 괜찮은 사람이니까. 힘들면 쉬어도 괜찮다는 사실을 배웠으니까. "힘들면 쉬자" 이 낙관적인 생각을 서른이 돼서야 겨우 할 수 있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밤일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