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비드 Jun 13. 2021

Yesterday - The Beatles


 말이 필요 없는 최고의 밴드 비틀스의 역사상 리메이크가 가장 많이 된 곡 'Yesterday'. 전 세계 사람들이 사랑하는 곡이고 라디오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랑하는 팝송 1위에 뽑혔었다고 한다. 그 라디오 설문조사의 신뢰도는 잘 모르겠지만 나도 비틀스를 좋아하고 이 노래를 사랑하기 때문에 가사를 한번 음미해 보기로 했다.


Yesterday

Yesterday, all my troubles seemed so far away.

Now it looks as though they're here to stay.

Oh, I believe in yesterday.


지난날엔, 모든 걱정은 저 멀리에 있는 것 같았어

지금은 걱정들이 여기에 함께 머물러 있는 것 같아.

오, 지난날엔...


-> 예스터데이를 어제로 해석하든 지난날로 해석하든, 입맛에 맞게 해석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지난날이 그립고 좋았었다로 해석할 수 있겠지만, 지난날엔으로 그냥 마무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확실히 노래에선 그녀가 떠나고 후회하는 화자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해석의 여지는 줄어드니까. 이 노래는 확실하게 각운(라임을)을 맞춘다. [away, stay, yesterday], [be, me, suddenly] [say, yesterday] [play, away, yesterday]. 과거의 팝송들은 각운을 맞추지만 요즘 노래들은 크게 가사의 각운이나 라임을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랩도 라임을 맞추기 위해 가사가 뒤죽박죽인 경우가 많은데, 예스터데이는 노래의 서정을 무너뜨리지 않고 각운을 잘 맞추고 있다.


Suddenly I'm not half the man I used to be.

There's a shadow hanging over me.

Oh, yesterday came suddenly.


갑작스럽게, 난 반쪽도 못한 사람이 되었어요.

그림자는 날 떠나지 않네요.

오, 지난날은 갑작스레 찾아와요


-> 해석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때의 충격으로 난 모든 것이 무너졌어요라고 해석해도 될 것 같다.


Why she had to go, I don't know, she wouldn't say.

I said something wrong, now I long for yesterday.


그녀는 왜 떠나야만 했나요, 모르겠지만 그녀는 말하지 않았어요.

내가 잘못된 말을 했었고 지금은 지난날이 그리워요


-> 나는 그녀에게 말을 잘못했고, 그녀는 떠나 버렸다. 그녀가 떠나게 된 이유는 명확히 알 수 없다. 그녀는 그냥 떠나버렸으니까. 그녀가 떠나는 순간을 그리워한다는 것인지, 그녀와 함께 했던 시간을 추억한다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단지 확실한 건, 지금 그녀가 없는 지금 이 순간보단 낫기 때문에.


Yesterday love was such an easy game to play.

Now I need a place to hide away.

Oh, I believe in yesterday.


지난날엔, 사랑은 쉬운 게임이었어요

지금은 숨을 곳이 필요해요

지난날이 그리워요


-> 사랑이 쉬운 게임 같았던 지난날과 달리, 지금은 숨고 싶다. 사랑의 상실 때문인지 지난날의 아픔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이미 그녀는 떠나 버렸다.


 이후 가사는 동일하게 반복된다. 갑자기 예스터데이를 왜 듣게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도 귓가에 이 노래가 맴돌고 있다. 솔직히 이 노래는 선율이 너무 좋기 때문에 귀에 쏙쏙 박힌다. 가사도 크게 의미는 없지만 영어 공부하기엔 참 좋은 팝송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