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평론가 홍수정 Aug 11. 2021

[단상] 관객들이 <랑종>에 실망했다면 그 이유는

상당 부분 핀트가 어긋난 '마케팅'에 있지 않나 싶다.



<랑종>은 개봉 전부터 소문이 무성해, 오히려 극장을 찾기 꺼려지는 부분이 있었다. 내가 주도적으로 관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남들의 훈수를 들으며 영화를 보는 느낌이 나서. 그래서 조금 분위기가 소강될 때까지 기다린 측면도 있다.



영화는 과연 감독의 작품

막상 영화를 보고 든 첫 번째 생각은 "반종 피산다나쿤의 냄새가 생각보다 훨씬 많이 나잖아?"였다. 뭐 물론 작품의 감독이니 당연한 얘기다.

하지만 이 영화의 마케팅 과정에서 <곡성>의 나홍진이 제작했네, <곡성>에 등장한 '일광(황정민)'의 전사로 볼 수 있네 하면서 워낙 나홍진을 강조했다 보니 나도 모르게 그의 자취를 찾았던 것 같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영화의 리듬이나 분위기, 연출 등이 '빼박 반종 피산다나쿤'이구나 싶었다.

물론 종교와 신에 대해 다루며 믿음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부분에서는 나홍진의 흔적이 느껴졌다. 또 거기 등장하는 '밍(나릴야 군몽콘켓)'의 행동이 <곡성> '효진(김환희)'이의 매운맛 같은 느낌도 든다. 하지만 영화를 끌고 가는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리듬감에서 <셔터>가 겹쳐지며, 영화는 감독의 작품이라는 말이 더욱 와닿았다.



적절한 마케팅이었을까

이 영화를 보고 실망한 관객이 있다면, 그 실망감의 상당 부분은 마케팅에 있지 않나 싶다.


먼저 이미 말한 것처럼 나홍진의 존재감을 너무 과하게 강조했다.

내가 느끼기에 두 감독의 합작은 서로의 개성을 강화하기보다 오히려 약화시켰다. 그래서 나홍진이든 반종 피산다나쿤이든, 어느 한쪽의 색깔을 찾아 극장을 찾은 관객은 충분히 만족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또 두 감독 모두 자신의 개성을 선명하게 드러낼 때 매력 있는 사람들이니까 실망이 더욱 컸을 수 있고.


또 이 영화를 매우매우 무서운 공포 영화로 마케팅 한 건, 별로 납득이 가지 않는 선택이다.

일순간 관객을 불러 모을 수는 있지만 결국 불만이 터져 나오리라는 것은 너무 명확하지 않은가. 물론 <곡성>이 그런 마케팅으로 성공하기는 했다. '귀신 들린 영화'라는 수식어가 <곡성> 특유의 분위기와 어우러져 효력을 발휘했으니까.

그렇다고 <랑종>을 더 세게 마케팅 하자는 건, 이 작품의 성격을 놓고 보았을 때 별로 좋지 않은 선택이었다. (그러나 회사 조직의 의사결정 과정을 생각한다면, 마케팅 담당자 개인의 책임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애초에 엄청난 공포물을 기대한다거나 나홍진의 흔적을 과하게 찾지 않는다면, <랑종>은 그 자체만으로 충분히 매력이 있다.

수풀이 우거진 마을의 한적함, 무당 집안의 으스스한 공기가 이 영화의 매력이다. 밀도 높고 빽빽한 <곡성>과 달리, 한적하고 서늘하며 부분 부분 틈새가 엿보이는 것이 <랑종>만의 개성이며 그것만으로도 이 영화는 충분히 즐길 만하다.

그런 점이 알려졌으면 이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평가도 조금 달라졌을 것이다.



핀트가 어긋난 마케팅은 관객에게 잘못된 기대감을 심어주고, 좌절된 기대감은 영화에 대한 혹평으로 돌아온다. 그렇다고 너무 정직하게만 마케팅을 할 수도 없으니, 영화 마케팅이란 얼마나 어렵고도 중요한가 싶은 생각이 든다.

이것으로 나의 '안타까운 영화 마케팅' 리스트에 하나의 영화가 더 추가됐다. 그래도 아직 1위에 대적할 작품을 찾으려면 한참 멀었다. (1위는 단연 <판의 미로 -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매거진의 이전글 <블랙 위도우>에 훈련 장면이 적은 이유는 뭘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