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멘토 Apr 12. 2020

직무부트캠프 품질관리 정책

어떻게 89%의 완주율과 4.7점/5의 높은 참여자 만족도를 유지할까?

2019년 5월 처음 시작한 직무부트캠프는 오늘 (2020년 4월 10일)까지 3,780명의 구직자 분들이 600명 이상의 현직자 리드멘토님들과 만나 실무를 경험했습니다.


직무부트캠프의 5주 과정은 불특정 다수의 수강생과 불특정 다수의 리드멘토님들이 만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모든 수업에 균등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코멘토 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젠다입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지금까지 2,700여명이 참여한 누적 만족도 조사를 보면 캠프 참여 만족도가 5점 만점 중 4.7점으로 매우 높습니다. 게다가 직무부트캠프는 5주 과정이고 실무과제 수행의 난이도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수강 완주율이 89%에 달하며, 중도 환불한 11%의 대부분은 수강 중 취업이 확정된 경우입니다. 직무부트캠프의 수강 완주율은 우리가 보통 토익학원이나 다른 학원을 얼마나 중간에 포기하거나 결석하는 지를 생각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이라고 감히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캠프의 실시간 후기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직무부트캠프는 시작하면 거의 모든 사람이 완주하고,
완주한 거의 모든 사람은 캠프에 만족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리드멘토가 진행하는 직무부트캠프가 어떻게 사람 by 사람, 멘토 by 멘토가 아니라 균등하고 일관되게 높은 만족도와 높은 수강 완주율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코멘토가 직무부트캠프의 품질을 관리하는 네 가지 정책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인증된 현직자만 리드멘토로 참여
2. 20%만 통과 가능한 과정개발 프로세스
3. 코멘토 HRD 및 교육 전문가들의 과정개발 지원 및 검수
4. 코멘토 코디의 실시간 운영 지원



1. 코멘토는 인증된 현직자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코멘토는2015년 여름부터 취업멘토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45만명 이상의 구직자가 가입하여 사용 중이며,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등 국내 유수의 대학이 코멘토의 현직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공식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소속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3,000명의 인증된 멘토님들이 활동 중입니다.


코멘토 제휴대학 안내


코멘토는 기본적으로 익명으로 운영되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코멘토에서 멘토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업 이메일 및 재직증명서 등 정해진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구직자분들께 더 솔직하고 사실적인 정보 공유를 위해 멘토님들의 신분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지만 코멘토가 대신하여 멘토님들의 신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2. 직무부트캠프는 업무 이해도가 높은 유능한 현직자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의 업무를 5주간 경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캠프의 구성도 1회의 직무에센스 강의와 총 4회의 과제 수행 및 피드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캠프의 정수는 멘토님이 수행하고 있는 일을 참여자 분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든 과제에 있습니다.


현업의 일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고 이 것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 일을 직접 하고 있는 현직자 자신입니다. 하지만 해당 업무를 잘 수행하는 것을 너머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업무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올바르게 체험할 수 있도록 과제화 하기 위해서는 일을 잘 하는 것은 기본이고 직무와 업무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코멘토는 멘토님들의 업무들 중 대표 업무를 멘티님들의 수준에 맞게 과제화 할 수 있도록 엄격한 과정개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인증된 멘토님들 중에서도 20%만 이 프로세스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무부트캠프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멘토님들은 본인의 업무에 대한 노하우와 실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이 내용을 교육과정화 할 수 있을 만큼 업무를 깊이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것이 전문 강사가 아닌 현직자 멘토님들이 캠프를 진행하는데도 불구하고 캠프의 만족도가 매우 높을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정개설 시스템의 가이드 중 - 업무 이해도가 아주 높은 현직자만 개설 가능




3. 멘토님들이 개설한 과정은 코멘토의 HRD 전문가들의 리뷰와 검수과정을 거칩니다.

멘토님들이 업무 이해도가 높고, 코멘토가 제공하는 과정 개발 가이드가 구체적이더라도 리드멘토님들은 과정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분들은 아니기 때문에 균등한 수업 품질을 위해서는 추가 노력이 필요합니다. 코멘토는 멘토님들이 만드는 모든 과정을 내부의 HRD 및 교육과정개발 전문가들이 리뷰하고 검수하여, 과제의 완성도가 높은지, 제공하는 정보는 충분한지, 난이도는 적절한지 등 과정의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 멘토님들과 의견을 교환합니다.


또한 캠프가 진행되고 수강생 분들의 피드백이 접수되면 수강했던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다음 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멘토님들이 개발한 과정은 HRD전문가가 리뷰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침



4. 끝으로 5주간의 캠프 운영 과정을 코멘토 코디가 실시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멘토는 캠프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오픈카톡방 및 온라인 캠프 현장에는 담당 코디가 배정되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멘토님들과 1:1대화를 통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매주 익명으로 접수되는 수강생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다음 단계가 더 좋은 품질로 진행될 수 있도록 과정은 실시간으로 수정됩니다.




더 솔직하고 더 리얼한 캠프 운영을 위해 직무부트캠프는 익명으로 운영되지만, 어떤 수업을 선택하던 검증된 멘토님들과 찐한 직무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열정에 직무부트캠프로 경험을 더하세요.

감사합니다.


코멘토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직무부트캠프는 왜 참여해야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