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PT 수강생 문정경님 인터뷰 : SEO 클래스로 성과 내기
SEO 클래스로 성과 내기SEO 클래스로 성과 내기
실무PT가 성과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는 정경님.
정경님은 실무PT를 어떻게 활용해서 마케팅 성과를 개선할 수 있었을까요?
실무에서 바로 진행하는 부분을 과제로 단계별로 주세요.
그것만 잘해도 실무에 바로 적용이 되거든요.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여행사에서 마케터로 일하고 있고, 코멘토 실무PT SEO 클래스와 퍼포먼스 마케팅 클래스를 수강한 4년차 마케터 문정경이라고 합니다.
저희 회사는 여행사이고, 2030 세대를 타겟하고 있어요. 그래서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마케팅를 진행했었는데, 코멘토 실무PT를 수강하게 되면서 퍼포먼스 마케팅도 같이 진행하게 되었어요. 그 외에도 유튜브 채널 관리를 하고 있고, SEO 과정을 듣고 나서는 홈페이지 콘텐츠 작업부터 전반적인 마케팅을 모두 진행하고 있어요.
사실 실무PT 전에도 오프라인 강의부터 단발성으로 하루 이틀 진행하는 특강까지 많이 듣고 있었어요.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 관련한 강의도 들었는데, 대부분 이론 위주로만 알려주시고 실제로 적용하기가 애매한 부분이 많았어요.
그런데 실무PT 강의를 봤을 때 커리큘럼이 괜찮아 보이더라고요. 다른 강의 들으면서 요즘에는 SEO가 중요하다는 걸 듣고, 강의를 찾아보다가 실무PT 커리큘럼을 보고 괜찮아서 신청했어요.
다른 강의 같은 경우에는 이미 녹화가 다 되어있는 강의가 대부분이잖아요. 그래서 들었을 때 이해는 되거든요.
근데 강의를 듣고, 동시에 따라하면서 세팅을 진행하잖아요. 그런데 이게 보여지는 인터페이스, 화면 자체가 다를 때가 있더라고요. 그냥 봐도 세팅하기가 어려운데, 다른 화면을 가지고 설명하고, 새로 생겨난 건 설명이 아예 안 되어있고, 그래서 너무 어려웠어요.
또, 강의를 듣다가 궁금한 게 생겨도 물어볼 수가 없어서 답답했어요. 그런데 코멘토는 멘토님하고 단톡방이 있어서 멘토님이 바로바로 문제를 해결해 주셨어요. 항상 실무를 진행하고 계신 분들이니깐 그때그때 바뀐 내용을 가지고 수업을 해서 바로 적용하기가 쉬웠던 것 같아요.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 마케팅 성과 높이는 SEO 콘텐츠 상위 노출 최적화
20억을 집행해 본 마케터에게 배우는 실전 퍼포먼스 마케팅
SEO같은 경우에는 키워드 노출이 전혀 안 되어 있었어요. 저희 홈페이지에 여행 정보를 올리는 페이지가 있어요. 그걸 전혀 활용하고 있지 않았는데, 거기에 저희가 필요한 '유럽 여행'이나 '미국 여행' 같은 주요 키워드로 콘텐츠를 작성했어요. 기술적인 부분도 세팅하면 좋다고 말씀해 주셔서 그런 부분도 함께 진행했어요.
한 달 정도 걸렸을까요?
유럽여행 키워드 노출하는 게 바로 최상단으로 올라오더라고요.
페이스북 마케팅 같은 경우에는 독학으로 진행하다 보니까, 광고 세팅할 때 기준 없이 그냥 막 집행했었어요. 그런 걸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거든요. 그런데 멘토님이 설명해 주셨던 게 '광고를 잘 정리하기만 하면 훨씬 단가를 낮출 수 있다' 였어요. 알려주신 대로 진행을 했고, 지금 딱 성과가 나오는 것 같아요.
Q. 실무PT를 들으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 무엇이었나요?
과제 피드백 주시는 부분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어요.
실무에서 바로 진행하는 부분을 과제로 단계별로 주시니깐. 그것만 잘해도 실무에 바로 적용이 되거든요.
또, 저도 모르게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대표님이나 사수처럼 바로 피드백을 주시니까 바로 해결하고 지나갈 수 있어서 강의가 끝났을 때 기본적인 부분은 다 정리가 된 상태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사수 없이 혼자 일해서 마케팅의 기본을 제대로 모르고 일을 진행했었는데, 컨설팅 받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잘 알려주셨던 것 같아요.
회사가 조금 커지면서 조금 불안감이 있어요. 무조건 평생직장이라고 할 수 없으니깐요. 언젠가 이직을 생각했을 때, 지금 가지고 있는 역량만 가지고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들었어요. 여기 있든 아니든 확실하게 포트폴리오를 내세울 수 있는 뭔가가 있어야겠다는 생각 때문에 더 열심히 하게 됐던 것 같아요.
지금 제가 노출 유입 위주로 콘텐츠를 만들면서 진행하고 있는데 분석 부분이나 디테일한 보고서를 올리지는 않아요. 전체적인 부분에 대한 마케팅 목표를 세우는 부분들이 부족해서 그 부분을 좀 더 키워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저처럼 1인 마케터이신 분들이나 회사에 마케터로 들어갔는데 사수가 없는 분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좀 더 넓은 분야로 확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8명 정원이잖아요. 그런데 과제를 다 하시진 않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과제 충분히 잘하고 바로 피드백 받고 궁금한 것, 잘 안되는 거 있으면 바로 질문하는 것. 그것만 잘해도 정말 서로 윈윈해서 이 수업을 끝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코멘토 실무PT 알아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