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멘토 Apr 05. 2017

입사 면접에서 꼭 나오는 질문

현직자가 예상한 1,200개의 면접 질문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주)코멘토에 귀속되나, 내용의 수정 없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삼성그룹, 현대자동차그룹, CJ그룹 등 주요 대기업의 서류전형이 거의 마감되고 이제 인적성 검사의 시즌이 왔습니다. 인적성이라는 관문이 남았지만 인적성만 넘으면 이제 더 두려운 면접을 준비해야 합니다. 면접은 서류전형부터 인적성까지 모두 통과해야만 얻을 수 있는 기회니 만큼 쉽게 다시 얻을 수 없는 기회입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빨리 면접에 대한 준비를 한다면 면접을 통과할 수 있는 확률도 더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멘토에서는 현직자 멘토에게 합격한 자기소개서를 보여주고 기업의 재직자 입장에서 예상되는 면접 질문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에 2016년 3월 부터 2017년 3월까지 1년 간 현직자 멘토님들이 약 1,200건의 면접 예상 질문을 도출해 주셨습니다. 도출된 1,200건의 면접 예상 질문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면접 예상 질문의 유형



  6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질문의 유형은 '직무'와 관련된 질문이었으며, 그 다음은 지원자의 '성향'을 묻는 질문이 30%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너무 당연한 결과일 수 있지만 면접관은 지원자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관심이 있는지를 가장 많이 질문하였고, 그 다음으로 지원자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지원자를 파악하고자 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무 관련 질문의 유형

  면접에서 직무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채용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서류 전형을 통과했다는 뜻은 1차적으로 서류 평가 결과로는 지원자가 채용하고 있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으로 판단을 하였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서류에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없고, 지원자가 일부 과장된 서술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를 검증하고 의문이 들었던 점을 확인하는 것이 면접의 목적입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도출해 준 예상 질문을 분석해 본 결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습니다.



1. 지원하는 직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

"SC은행 재무관리본부는 뭐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나요?"
"업체관리직무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적절한 의료비 지원제도 안내 관련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세요."


  취업이 어려운 때에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직무인지도 정확히 모르고 설마 지원을 해서 면접에 참여할까 싶지만 의외로 굉장히 많은 지원자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정확히 무엇을 하는 직무인지 모르고 지원하고 면접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회사인 경우는 더욱 그럴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면접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업 직무에 지원하더라도 현장에서 고객을 찾아다니며 발로 뛰는 영업을 하는 직무인지, 영업 대리점 등 채널을 관리하는 영업관리 직무인지 혹은 같은 영업이더라도 B2B 영업인지 B2C 영업인지 혹은 기술이 매우 중요한 기술 영업인지 일반적인 영업인지 정도는 정확히 알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 별 직무의 내용과 장단점 및 필요 역량을 검색해 보고 싶다면 여기로>>


  

2. 직무에 대해 관심과 열정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

"특히 메모리 소자 개발에 관심이 있다고 했는데, 메모리 소자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기소개서에 서술한 내용 이외에 지원한 기획직무와 관련된 다른 경험은 없나요?"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지원자는 많고 채용 해야하는 인원은 적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은 사람들 중에서 필요 역량이 우수한 사람을 채용하더라도 원하는 수의 인원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역량이 좋은 사람이라도 자신의 업무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낮다면 성과를 내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얼마나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따라서 어렵게 잡은 면접의 기회라면 설사 내가 평소에 높은 관심을 가졌던 직무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스스로 해당 직무의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

"서비스 마인드라는 말은 너무 추상적인데, 이는 어떤 의미이며 실제로 발휘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관심직무인 기획과 관련 역량개발을 위해 공부한 도서가 있으면 소개해 주세요."
"만반의 준비를 다 했다고 하셨는데 생산관리자에게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 경험을통해 본인이 깨달은점은 무엇인가요?"
"뛰어난 영어 실력과 직무에 대한 열정으로 설득을 했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과정을 말해주세요."


  직무와 관련된 질문 중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중요한 몇 가지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면접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신입 사원을 채용하는 것인 만큼 요구하는 역량의 수준이 높지 않고 오히려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잠재력을 확인해 보고자 하는 것이지만 그럼에도 지원자의 역량의 정도가 지원자의 당락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현직자가 예상한 면접 질문 중 가장 많았던 직무관련 질문 중 직무의 역량과 과련된 질문이 가장 많았습니다. 따라서 면접을 준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런 역량에 맞게 자신의 강점을 주장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성향관련 질문의 유형

  직무에 대한 질문 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성향에 대한 질문도 전체 예상 질문의 30%로 큰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대기업 공채는 짧은 기간을 같이 일할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길게는 30년을 같이 성장해 나갈 인재를 찾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구성원과 함께 오래동안 같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함게 같이 일할 사람이란 뜻은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기도 하지만 성향이 잘 맞는 사람이라는 뜻이 강합니다. 따라서 서류전형부터 인적성, 면접에 이르는 채용의 과정은 역량의 평가와 동시에 지원자의 성향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됩니다.


  성향과 관련된 질문은 매우 다양합니다. 리더십에 대한 질문, 팀워크에 대한 질문, 책임감, 성실성 등 매우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현직자 멘토들은 질문을 예상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이 자기소개서에서 주장했던 자신의 성향을 되돌아 보고, 해당 성향을 면접에서 보다 구체적인 근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해 답변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서 요구하는 성향이 무엇일지 고민해 보고 여기에 맞는 자신의 성향이 있는지, 있다면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사례가 있는지를 미리 고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가족행사가 있는데 회사에서 갑작스럽게 본인이 중요한 업무가 생겼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책임감이 있는편인가요? 개인이 책임감을 발휘해 성과를 낸것이 있다면 설명해 주세요."
"도전을 하면서 어려움에 직면할 때가 많은데 어떻게 극복하는가?"
"업무간 상급자와 대립되는 상황이 벌어졌을때 어떻게 행동을 할것인가요?"
"친화력이 좋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말해줄 수 있나요?"


  사실 성향에 대한 질문은 정답이 없는 경우가 많아 답변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족의 행사와 회사의 업무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은 정말 정답이 없는 질문으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성향에 근거해서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 대답을 준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채용 담당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는 그 회사가 원하는 가치관과 성향에 맞는 대답이겠지만 아마도 자신의 가치관과 성향에 맞지 않게 대답을 준비해서 답한다면 면접의 현장에서는 설득력있게 전달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는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본인의 가치관과 성향에 근거해서 논리적으로 판단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은 사실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질문만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룹 토론, 개인 프리젠테이션부터 시작해서 같이 등산과 같은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면접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다룬 내용이 면접 전형을 준비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근간이 되는 것이 자기소개서일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서류전형에서 제출한  정보가 채용 담당자가 지원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정보로 지원자를 평가하고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 정보에 근거해서 검증하고 평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 근거하여 어떤 면접 질문이 예상되는지 확인해 보고 이를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면접 준비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임에는 틀림 없을 것입니다.


  항상 이야기하지만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 합격을 위해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소개서는 결국 최종 합격을 위한 첫 단추입니다. 서류합격 이후 자신이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잊고 면접에 임하는 경우가 많은데 면접을 준비한다면 그 시작은 반드시 자기소개서여야 하며, 자기소개서에서 스스로 직무와 관련해 자신이 보유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주장했었는지, 자신의 성향을 어떻게 서술했는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여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랍니다.

 



*취업 준비에서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모두 해본 기업 현직자들에게, 코멘토에서 활동하고 있는 10,000명의 기업 현직자 멘토에게 무료 상담을 받아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기아자동차 자기소개서 작성 Ti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