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멘토 Mar 15. 2017

기아자동차 자기소개서 작성 Tip

기아자동차 가고싶은 사람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글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주)코멘토에 귀속되나, 내용의 수정 없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2017년도 기아자동차 인턴채용이 이제 거의 마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서류전형 마감을 앞두고 기아자동차 자기소개서 문항에 대해서 살펴보고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기아자동차의 자기소개서 질문 문항은 크게 1) 직무역량을 제외한 지원자의 강점, 2) 직무역량, 3) 지원자의 성향에 대해서 묻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본인만의 차별화된 강점과 이 강점을 활용하여 어떻게 “기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주세요. 
- 직무역량 외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최대 700자 이내로 작성)

2. 지원 직무를 중심으로 아래 항목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①지원 분야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비전은 무엇입니까?
②지원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최대 900자 이내로 작성)

3.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과 그 경험이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작성해주세요. (최대 700자 이내로 작성)


먼저 2번 질문인 직무역량에 대한 자기소개서는 CJ그룹 자기소개서 작성Tip을 통해 도움을 얻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위 질문 중에서 가장 답하기 어려운 부분은 3번 질문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나는 별로 힘들었던 경험이 없는데?' '이런 경험을 힘들었다고 쓰면 좀 그렇겠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마도 힘들었던 경험을 선정하는 것부터가 난관일 것 같습니다. 


무엇이 알고 싶을까?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질문을 통해서 도대체 인사담당자는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 것일지를 알고 작성하는 것입니다. 직무역량이나 강점을 정확히 물어보는 질문은 알고자 하는 것이 명확하지만 '힘들었던 경험' '성장과정' '성공의 경험'과 같이 말 그대로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을 물어보는 자기소개서 질문은 도대체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지원자는 어떤 성향의 사람인가

  힘들었던 경험을 질문하는 이유는 회사 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단 지원자는 어떤 성향의 사람인가를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사람에게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고 어떠한 성향을 만들어 내는 것은 경험인데, 그 경험 중에서도 힘들었던 경험이 당연히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3번 질문에 대한 답을 단순히 힘들었던 경험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주장하고자 하는 '저는 00한 사람입니다.'라는 주장을 먼저 정해야하고, 힘든 경험이 이 주장에 대한 근거가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직무 혹은 회사에 연관된 성향을 나타내어야

  당연한 이야기지만 회사는 채용하는 회사가 선호하는 유형의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직무에서도 그 직무에 맞는 유형의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해당 직무와 회사에 적합한 사람을 찾아내는 것이 기업 채용팀의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지원자는 3번 질문과 같이 지원자의 성향을 묻는 질문에 답을 하기에 앞서 지원하는 직무와 기업에 적합한 성향을 주장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서 선호하는 성향을 당연히 먼저 알아 보아야 할 것이며, 동시에 자신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자신의 성향을 알고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서 원하는 성향을 파악하고 나면 많은 경우는 자신이 가진 성향과 맞지 않는 성향을 요구하는 기업과 직무에 지원하게 되어 자기소개서 작성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렵게 취업을 하였는데 자신의 성향과 맞지 않은 기업이나 직무라면 평생 자신의 직업 때문에 괴로워하는 일이 발생할 것입니다. 취업이라는 벽을 넘어서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직장을 찾는 것 또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부디 자신이 가진 성향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성향에 맞는 직무와 기업에 지원하시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백번의 글읽기보다 한번의 경험이 낫다고 합니다. 내가 가지지 못한 취업 준비와 기업에서의 경험을 가진 현직자들에게 그 경험을 얻고 싶다면 코멘토에서 활동하고 있는 6,000명의 기업 현직자 멘토에게 무료 상담을 받아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신입 이력서 잘 쓰는 법. ① 취준생의 고민과 오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