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의 흔한 고민에 대한 기업 현직자 멘토의 답변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주)코멘토에 귀속되나, 내용의 수정 없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새로운 집단에 들어가서 생활을 하려다 보면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특히나 회사라는 조직은 신입사원에게 긴장될 수 밖에 없는 곳이다 보니 인간관계가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대학생활에서는 크게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는데 인턴 경험을 통해 자신이 사회성이 부족한 건 아닌지 고민이라며코멘토에 올라온 취준생의 상담 요청에 대한 현직자 멘토님들의 답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Q) 안녕하세요, 멘토님.
대학생활 동안 대외활동도 많이 하고, 인턴 및 짧은 계약직 경험도있지만 사회성이 좀 부족한 것 같아 걱정입니다. 특히 이성인 직장분들이랑 내외하게 되고 어색합니다. 이렇게 사회성이 부족한 것이 직장가서 문제 있거나 그럴까 걱정이 됩니다. 사회생활하면서 노력하면 나아질까요?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멘토님의 답변]
A) 안녕하세요. 사회 초년생 때 가질 수 있는 고민에 대해 적어 주셨네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충분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같이 근무하게 될 분들이 대해주시는 것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멘티님이 다가서는 모습을 보여주시고 열심히 하시는 모습을 보면 먼저 친근하게 다가 서리라 확신합니다. 실제로 직장 선배를 피하고 무서워 하는 후배 직원이 있었는데 그럼에도불구하고 서로를 알아가다 보니 오해였던 부분을 해결하고 지금도 서로 챙겨주며 직장 생활 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저도 남중 남고를 나오고, 여성 인재분들을 대하는게 어려웠지만 직장동료로 같이 협업하도 챙겨주고 하다 보니 제가 도움을 주고 도움 받는 절친한 선후배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너무걱정하지 마시고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신다면 멘티 님도 반드시 즐거운 회사생활을 하실거에요. 기운내시고! 건투를 빕니다!
[퍼시스 멘토님의 답변]
A) 안녕하세요, 취업준비하시면서 본인의 성향이나 역량에 대해서 고민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미흡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될까 하여 몇 자 적어 봅니다. 우선, 대외 활동도 많이하시고, 인턴, 계약직도 하셨기 때문에 걱정하실 만큼 사회성이없어 보이진 않습니다. 사회성이 제로에 가까우신 분들은 그런 기회도 면접까지 가서도 쟁취하지 못하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저 또한 제 성별과 다른 분들과 함께 업무적인 대화나 행동을 같이해야 할 때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본인 인성이 괜찮은편(친구들도 적당히 있고, 동네에선 친구들과 편하게 잘 지내시는정도?)이라면 회사 다니면 다 하게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에는 어른 같지 않은 사람들도 많지만 반대로 잘 대해 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 마시고 사회성에 대한 책들을 한 번 읽어 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심리학책이라던지 커뮤니케이션 책이라던지 보시면서 조금씩 글로라도 배우고 실생활에서 적용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노력하면 분명히 나아지니 너무 걱정 마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삼성SDS 멘토님의 답변]
A) 꼭 살갑게 사람을 대하는 것이 사회생활의 정석은 아닙니다. 일을 잘해야 그 다음에 인간관계도 잘 되는 것이라고생각합니다. 본업에 충실하고 일 잘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관계는 자연스럽게 풀어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살갑게 대하지 못한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본인이 맡은 업무를 얼마나 충실하게 잘 해내는 사람인지가 더 중요하고 이후에 부차적으로 사람과의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에 조금씩 신경을 쓰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사람과의 관계가 좋으면 일이 더 잘 풀릴 수 있지만 그럼에도 본인이 스스로 일을 해내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그 관계도 유지되기 어려울 수 있는 것이 회사 내의 인간 관계 같습니다. 따라서 벌써부터 너무 사람과의 관계로 걱정하지 마시고 오히려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실력을 쌓아가시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취업 준비에서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모두 해본 기업 현직자들에게, 코멘토에서 활동하고 있는 8,000명의 기업 현직자 멘토에게 무료 상담을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