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혁신파크 Oct 30. 2019

순풍 만난 대만의 사회혁신 현장을 가다 2탄

대만 사회혁신 공간을 가다


해커톤과 AI 국제교류 초청행사의 일환으로 대만의 사회혁신공간과 AI(인공지능) 관련 기관을 방문했습니다. 대만 사회혁신 공간은 기존의 것을 되살리는 도시재생형 공간과 최신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 공간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Digital Education Institute (DEI)

DEI는 이번 초청 행사를 총괄 위탁운영하고 있는 기관으로, 평소에는 기술교육이나 기술기반 사회혁신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AI Smart Home (LIVING 3.0)

AI Smart Home (Living 3.0)은 AI 기술을 적용한 주거 모델하우스 같은 공간입니다. 대규모 투자를 통한 기술기반 혁신을 추진 중인 대만 정부의 기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iwan Tech Arena (TTA)


TTA는 타이베이 축구경기장 일부를 리모델링한 액셀러레이터 기관입니다. 타이베이 시의 경우, 협소한 도시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축구장이나 예전 군사시설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타이중 사회혁신실험기지 (Taichung Social Innovation Unit)

대만 타이중 시에 위치한 사회혁신기관으로, 입주단체 컨설팅, 사회혁신 강의와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지 조성 단계에서 서울혁신파크를 두 차례 방문하며 벤치마킹하였고 작년에는 저희 서울혁신센터가 타이중 기지를 방문하는 등 향후 더욱 활발한 교류 협력을 기대하는 곳입니다.


더 큰 연결을 위한 준비


이번 대만 방문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는 다양한 사람들, 대만 사회혁신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서울혁신파크 사회혁신활동의 더 큰 연결을 위해 작년보다 다양한 기관을 만났고 발전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드리탕 장관과는 사회혁신 활동을 교류하기 위해 수시로 정보교류를 약속했고, 타이중 사회혁신실험기지와는 더욱 국제적인 협업과 교류를 이야기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지난 8월 13일 서울혁신파크에서 열린 '2019 혁신파크포럼'에서는 사회혁신 공유공간의 국내외 연결과 협업 활성화를 위해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대만 정부 초청 교류행사와 사회혁신기관 협력을 추진한 서울혁신센터 전환기획팀원들의 소감을 나누며 이번 탐방록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마유코

작년에 이어 대만 사회혁신 기관과 더욱 구체적인 교류를 논의하는 기회가 되어서 뿌듯했어요. 아시아의 사회혁신 현황을 파악해 서울혁신파크 협력 네트워크를 더욱 든든히 구축하고 다양한 국제교류 기회를 입주단체에 연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대만 정부가 국제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사회혁신활동의 영향력을 강화하고자 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올해 서울혁신파크와 대만 기관의 MOU를 시작으로, 아시아 사회혁신활동가 교류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

서울혁신센터가 추진 중인 ‘국내외 사회혁신기관 거점연계 공유공간 협력사업'을 통해 향후 양국의 사회혁신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 초청을 통해 환대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대만 주최 측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글, 사진 ㅣ 서울혁신센터 전환기획팀 마유코, 봄




작가의 이전글 순풍 만난 대만의 사회혁신 현장을 가다 1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