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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커머스가이 Aug 07. 2019

소호 판매자의 하루

“혼자 하는 게 가장 힘들다. 북 치고 장구치고 해야 하는 게"

안녕하세요 커머스가이 입니다. 

꽤나 오랜만에 브런치에 글을 씁니다. 


오늘은 많이들 고민하고, 나도 한번 해볼까? 부업으로 우선 시도해 볼까 많이 생각하는

개인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의 하루에 대해서 그저 담담하게 한번 써볼까 합니다. 

일반적인 내용은 아니고 진유연 특성에 맞게 딱 한 명만 인터뷰 한 내용입니다. 


당연히 일반적인 내용과는 차이가 있겠지요? 그렇지만 혼자서 다 한다고 하면 이 정도 업무는 해줘야 합니다. 

하루! 이야기니까 당연히 주간단위 업무와 월간, 분기 단위 업무는 빠져있습니다. 

실제로 상품 소싱과 관련한 업체(공급자)를 찾고 실제 공급 계약을 하는 과정이 꽤나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 단가와 수량 부분에서 에너지를 많이 잡아먹지요.


알려주신 분은 사업 시작 1년 2개월 차 사장님!


소호 사장님: 처음에 사업을 시작하고 도매상(사실은 제조사였따고 한다)을 찾아갔을 때 딱 한마디 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물건 좀 보러 왔는데요!"

제조사: "가세요!"

소호사장님: "네?"

제조사: 총판 연락처 알려드릴 테니 거기와 거래하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자와 거래를 하지는 않습니다!

소호 사장님: 아.....

그래서 어떻게 했는지는 말을 안 해주네요 췟!!!!


자 그래서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그냥 담담하게 따로 MSG 없이 시간 순서대로 써보겠습니다. 



띠띠띠띠띠~~~ 빠빠빠빠빠 빠빠빠빠빠빠빠 빠빠라 빠빠빠


8시 에 눈을 뜸! (술 안 먹은 날 기준) 가벼웁게 씻고, 아침도 챙겨 먹고. 


9시~10시 사무실로 출근!

 - 역시 소호몰 사업자라도 사업장과 집은 분리되어 있어야 함!!


10시 전일 17시~출근 전까지 주문 확인, 경쟁사 모니터링(고급 표현입니다. 껄껄)


11시 상품등록(네이버, 톡스토어, 위메프) 정성과 온 마음을 담아 하루에 1개~ 최대 2개 정도 등록. 

 - 경쟁사 유사 상품 판매가 분석, 검색 키워드 설정, 상품 상세페이지 기획과 제작, 상품 촬영, 이미지 제작(워터마크) 상품 스펙, 원산지 확인, 사용상 주의사항이 들어가기 때문에 적다고 말하기는 어려움. 물론 그냥 상품만 때려 부을 수도 있음.


12시 30분 일반적인 점심시간을 피해서 빠르게 점심식사를 하고


13시 다시 상품 등록 이어서 작업!!!

    - 상품 사이즈를 다 측정하고 주요 포인트를 다 올리는 거 보니 시간 꽤 걸리긴 할 듯!


15시 상품 등록 마무으리! 신상품 소싱. 최신 트렌드 파악(해외, 국내 사이트, 인스타그램, 유튜브, 잡지, 영상 클립 내 노출되는 상품 체크)


16시 주문 확인 후 상품 출고

   - 주문서 출력, 상품 검수, 포장, 택배 출고


18시 택배 인계 후 저녁식사 또는 저녁 미팅


19시 재고 확인, 부자재(박스, 포장재 등) 수량 확인 후 필요 수량 발주


19시 30분 매출 확인, 고객 유입경로 확인, 고객 데이터 분석, 고객 문의 대응, 리뷰 피드백(고객 의견에 대응 및 상품 수급에 반영)

   - 실시간 대응은 일과 중에 지속 진행함.


20시 회계 처리, 세금계산서 발행, 외부 광고 집행 비용 체크.


일반적으로 23시 정도에 업무 마무리(저녁 미팅이 있는 날은 19시 마무리)



Q. 한마디 하신다면?


A “혼자 하는 게 가장 힘들다. 북 치고 장구치고 해야 하는 게. 이게 맞는지 누가 판단해주거나 문의할 사람도 없고. 회사를 다녀봤던 경험으로 재무, SCM, 마케팅, MD 부서가 다 따로 있는데 그걸 혼자 해야 만 함.

그걸 하기 위해서는 기본지식을 보유해야 하는데 그 부분이 쉽지 않음. 혼자서 부딪혀 가면서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다"

 

Q. 필요한 정보는 어디서 얻나요?


A. 정보 교환을 위한 채널들이 있기는 하나, 역시나 며느리도 모르는 핵심 포인트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가급적 여러 가지 책을 많이 보는 편.

회계 관련 서적, 마케팅 서적, 이커머스에 대한 책들도 많이 있으니 그런 것들 챙겨 보고.


Q. 상품은 어디서 소싱 하나요?

 

A. 온라인 B2B 몰, 시장(남대문, 동대문 시장 도매상), 해외(현지 직접 방문, 현지 B2B)


오늘 인터뷰해주신 분은 스스로 부끄럽다고 공개를 꺼리셔서 그저 사이트 링크만 올립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onetopia


오래간만에 브런치에 글을 쓰는데 브런치가 글 쓰기에는 괜츈하네요!!!

핱핱핱

오늘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시 달리는 진유연을 기대해 주세요.


고맙습니다. 

진짜유통연구소 박성의

 mcr@3rlap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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