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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커머스가이 Aug 26. 2019

진유연 뉴스 Weekly

지난주에는 무슨 일이? 한마디 툭!

안녕하세요 진유연입니다. 

지난주에 잠깐 테스트로 진행했던 뉴스 요약 + 코멘트를 금주부터 시작해 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포탈에 뉴스가 넘쳐나고, 신문/잡지도 많고, 뉴스레터도 많은데!!!

유료인 양질의 뉴스들도 있고, 무료지만 쩌는 것들도 있는데 먼 또 뉴스 요약이냐??? 하시겠지만

유통의 기본이 뭡니까!!!!!!!! 유행에 민감한 것.

남들이 다 하면? 당연히 나도 한다. 그렇지만 조금 더 파서 한다. 

매일 하는 건 귀찮으니까 주간 정도로 시작해 본다. 

 - 누가 돈 준다고 하면? 매일 당연히 하지!!!!


구조는 대략적인 요약(없을 수도) + 커머스가이의 코멘트 이후에 기사 링크 이렇게 갑니다. 

선정기준은 당연히 내 마음. 굳이 설명하자면.

안녕하세요 커머스가이 입니다. 이번주 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사를 읽고 정보를 얻을 것이 많은 것(수치 자료라든가, 실제 업체의 코멘트라든가)

2. 같은 내용을 다룬 기사라면 댓글이 더 많은 기사(그래서 네이버 뉴스가 있는 것은 네이버 뉴스로...)

3. 새로운 시각이나, 새로운 것을 소개하는 기사(구석에 박혀 있어도)

단순 보도자료는 일단 배제하는 것을 타깃으로 하지만, 보도자료라도 잘 되어 있으면 써야죠.




대략적으로 지난주 기사를 대충~ 살펴본 바로는 

이마트 분기 적자로 인한 할인점의 전망에 대한 기사들과 할인점 규제 풀어줘라 라는 기사가 많고,

여전히 새벽 배송 등 유통업체의 배송 관련 이슈들이 많네요.


먼저 보셔도 되고 넘어가도 되는 직접 유통 이야기는 아니지만 현재 가장 큰 이슈인


지소미아가 머여?

네 TMI 좋아하는 제게 TMI라는 제목은 그저 +_+ 집중력 +10 ㅎㅎㅎ

좀 알기 쉽게, 질문과 답으로 간단하게 설명해 줬습니다.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70421


쿠팡 관련 히스토리 한판 정리!

 - 쿠팡이 생겼을 때부터 업계에 계셨던 분들은 굳이 안 보셔도 됩니다.  

누군가는 식상한 이야기 일 수도 있지만, 최근에 판에 들어왔거나 한번 다시 짚어 볼 생각이 있는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지가 쫌... 

상 은 말 그대로 쿠팡 처음 만들어서 경쟁하는 과정, 투자받으면서 돈을 더 더더 질러대는 과정을 썼고,

하 는 최근에 이커머스 외에 다른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당연히 쿠팡이 짱 먹고 있다는 뉘앙스를 가진 기사이기 때문에 쿠팡 우왕 내용입니다. 


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73


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74


이마트 적자!!! 근데 땅이 많네 후훗

이마트의 2분기 적자 한방으로 마치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생명이 끝난 것 같은 기사와 전망이 주르륵 나오는 사이에, 이마트의 위엄! 오프라인이 가지고 있는 땅에 대한 기사가 있네요.

내용인즉슨, 이마트가 가진 땅만 해도 얼만데!! 심지어 그거 95년 이후에 자산 재평가도 안 해서 실제로는 훨씬 큼. 장부가 8조 8000억 원. 최근에 10개만 슬쩍 팔고 다시 빌리기 했떠니 1조다.

2분기 적자는 세금 때문이니 3분기는 흑자 날 거임. 부동산. 부동산이 최고 시다 잊지 말 것.

그래도 빡신 상황이긴 하다.. 이런 내용.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1908210100037680002327&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할인점 힘들지? 미국 따라 하면 어때?

할인점 엄청 힘든 거 맞지? 근데 미쿡 보니까 나름 괜찮은데? 한국도 미국 업체들처럼 가면 안되남? 어차피 배송 중심으로 가도 오프라인에 가지고 있는 거 있잖아!!!

근데 말이에요. 미국 가본 적도 없지만 참 넓잖아요. 한국은 그렇게 안 넓잖아요... 흐음!

항상 금융가에서 나오는 기사들은 의도가 있습니다. 아시죠? ㅎㅎ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958166622590928&mediaCodeNo=257&OutLnkChk=Y


할인점 망하나? 통계로 보면 어떰?

이건 제가 쓴 내용을 다시 모비인사이드에 실은 내용인데, 오프라인 유통업체 점포수를 넣었습니다!!!!

기존에 글을 보신 분들은 점포수만 보시면 되고, 아닌 분들은 한번 보세요.

1인 가구 1등 2인 가구 2등! 근데 할인점은 4인 기준으로 만든 거잖아...

실제로도 할인점 매출이 똑똑 떨어지고 있는데 이거 어쩔...


https://www.mobiinside.com/kr/2019/08/22/commerceguy-mart/


유일하게 질주하고 있는 편의점은 어떤가요?

1인 가구, 편의성을 무기로 달리고 있는 편의점 앞으로 어떨까 에 대한 글.

장밋빛 만은 아니다.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지방은 더 심하다. 편의점은 알바가 있어야 하는데 알바 구하기 힘들다. 편의성! 측면에서 이제는 편의점 상품도 집에 가져다주는 업체들도 생겼고, 새벽 배송 등 금방금방 갖다 주는 것도 많다. 편의를 재정의?!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25&aid=0002932202


이건 이미지 하나로 끝.
요것도 수치로 보시고!


할인점 갈구니까 채용이 안되잖아! 영업하게 해 줘라~~

이제 할인점이 짱 먹는 것도 아니고, 매출도 꺾이는데 장사라도 알아서 하게 해 주라는 이야기입니다. 그 헤드를!! 일자리와 연결했지요. 댓글이 좀 과격하긴 한데, 머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주말에 쉬는 날인지 아닌지 체크하는 것도 참 힘듭니다. 2번째, 4번째 일요일을 매번 세면서 가야 하니까요. 밀리는 주차장이 오늘 왜 이리 한산해???!!! 네 쉬는 날입니다. 안녕~

할인점 역차별과 관련한 기사가 꽤 많았네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194702


그 와중에 잊고 있었던 슈퍼마켓은...

네 아주 그냥 힘들어요. 다이어트 다이어트 힘들어요. 슈퍼마켓 슈퍼마켓 힘들어요. 머 다 힘들다고 하면 웃는 자가 있어야 하는데... 일단 확실한 건 모든 면에서 애매한 자들의 시대가 가고 있다는 겁니다. 진짜 큰 놈! 진짜 가깝고 편한 놈, 진짜 다 있는 놈. 요런 놈에 가지... 애매한 거리에 애매한 구색에 애매한 가격을 가진 플랫폼은... 1 Pick 이 될 수는 없기에~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4267792


새벽 배송 내가 써봤는데 말이야

이건 그냥 저 표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제목 그대로! 주부평가단이 새벽 배송 업체 이용하고 평가한 건데!

인지도는 낮지만 헬로네이처 써보니 좋았다? 정도가 특이한 내용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4413835


새벽 배송 ↑ 쓰레기 ↑

새벽 배송이 늘어나면서, 포장재 쓰레기가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기자분이 자기 집으로 배송해서 얼마나 나오는지를 똭~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437&aid=0000218076


관련한 제곧내

새벽 배송 친환경 보랭백 회수율 90% 달해(한국경제 8.25일자)

네! 친환경 보냉백 쓰는 새벽배송 업체가 딱 2개인데, 잘 회수된다는 이야기일까요? 90%면... 10%나 해 먹는다는 말인데 흠... 그 비용은 MKT 비용으로 녹녹~여



머 간단하게 써보려고 했는데 내용은 많고, 막상 또 보기는 그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시작했으니까 하다 보면 스타일 잡히겠죠? ㅎㅎ

좋은 기사가 있으면 제보도 좀 해주십시오. 머 여차하면 제가 직접 써볼 수도 있으니 언제든 연락 기다립니다. 

MCR@3rlaps.com


긴 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커머스가이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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