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동현 Feb 12. 2023

한 할머니를 위한 전시 글

노동으로 이어진 그 삶에 대한  전시

묻다, 종이상자에 목판화, 2018


할머니의 삶은 폐지의류고철의 무게로 건조하게 측정되어 Kg당 정해진 금액으로 냉엄하게 환산될 뿐이다.

나의 작품도 종이 무게로 환산된다내 작업을 할머니의 삶에 맞춰 실질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다.


나의 작업은 할머니의 폐지수집과 환산과정에서 몇 원의 가치조차 보탤 수 없는 미미한 무게이다그럼에도 나의 작품은 엄연히 존재하는 실질적인 현물의 무게로 할머니의 교환과정에 채워지기를 원한다.


내 작업의 의미는 딱 몇 그램만큼이라도그만큼 만의 무게라도 누구에게 실질적으로 전달돼작지만 깊은 소통을 희망하는 것이다.


현실은 쉽게 쓰고 쉽게 버려진다상품이든 인간이든.


버려진 물건은 할머니의 선택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의 순환을 시작한다할머니가 촉발시킨 이 순환의 출발은 버려진 것들의 새로운 탄생을 기약하는 동시에 할머니의 삶을 이어가는 과정이다.


주목 없이 버려진 사람들도 같은 인간이게 반드시 남기고 싶은 자신의 목소리가 있다.


할머니처럼 나도 배제된 목소리를 수집하고 기록하며 그들의 표현과정에 기꺼이 나를 사용하고 싶다.

경사, 종이에 고무판화, 2018

각각의 쓰임새를 만드는 서로 다른 노동 이면에 인간 공통의 노동이 있기에 교환이 가능하듯배제된 사람들에 대한 인간적 공감으로 나를 교환하고 싶다. <끝>


작품의 무게로, 전시 후 고물상 가는 길 

https://youtu.be/qoEjn0 s6 wt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