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NBUS Sep 15. 2017

독립적 공간이 내게 미치는 영향 7가지

혼자 있을 때를 사랑하는 법을 배워라

우리는 끊임없이 무언가와 접촉하며 살아간다.


그렇게, 혼자 있음의 중요성을 잊어버리곤 한다.


사회적으로 모든 것들이 연결되는게 분명 좋아 보이긴 하지만 우리에겐 절대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혼자 있을 때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달라지는 것들을 살펴보자.


"모든 사람의 불행은 홀로 있는 것에 대한 무언가의 시기와 질투로부터 비롯된다."


혼자 있는 것은 정신적, 정서적 안녕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인생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고독의 장점은 업무 효율의 측면에도 적용이 된다.


92개 회사의 600명의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생산성 수준이 기업마다 크게 차이가 났는데 생산적인 회사가 가진 한가지 공통점이존재했다고 말했다.


방해 받지 않는 개인 작업 공간을 갖춘 것.


최고 실적자중 62%는 직장에서 적절한 프라이버시를 갖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실적을 내지 못한 사람들의 76%는 외부 요소로 인해 불필요하게 업무가 중단된다고 말했다.




1. 회복과 충전


아무리 외향적인 사람들도 사람으로부터 회복하고 재충전할 시간이 필요하다.


일상 생활의 스트레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독립적인 공간을 만들고 평화와 조용함으로 내 정서적 안정감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원하는 것을 하는 삶


우리는 관계를 알아가고 그 알아온 관계 때문에 타인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필연적으로 타협하며 살아간다.


다른사람들의 욕구와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끊임 없이 나와 맞지 않는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하지만, 혼자라면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집에 도착하면 속옷을 벗어던지고 티비를 켠 후 쇼파에 누워서 과자를 씹어먹으며 털털한 웃음으로 내 영혼을 해방하듯이 원하는 삶을 누릴 수 있는 독립적 공간과 시간은 중요하다.




3. 스스로를 신뢰하는 방법에 대한 공부


자유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하는 것 이상이다.


어떤 압력이나 외부 영향 없이 직감을 신뢰하고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


혼자라는 것은 내가 누구인지, 내가 알고 있는 것, 그리고 내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행동들은 내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도록 가르쳐 준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때, 나는 무언가를 깨닫기 위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의 적합성을 측정하려 사람들의 반응을 모니터한다.


그러나, 만약 혼자였다면 모든 것이 스스로에게 달려있기 때문에 타인의 제약 없이 스스로를 신뢰하는 생각했을 것이다.




4. 감정적 지능(EQ)의 발달


감정적 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이러한 인식을 이용하여 행동과 관계를 관리하는 능력이다.


TalentSmart는 1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테스르를 실시한 결과 최고의 예술가 90%는 EQ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 인식은 감성 지능의 기초이다.

감성 지능은 타인을 통해서만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황을 스스로 그려보거나 자기 반성만으로도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다.




5. 자신감 향상


혼자서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은 일도 잘 한다.


혼자 있어도 지루하거나 불안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가진 것들을 잘 펼쳐 나간다.


그말은 즉, 타인의 영향을 안받기 때문에 타인을 신경쓰며 노력하는 누군가보다 좀 더 영향력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혼자만의 시간을 즐김으로써 스스로의 능력에 만족하며 이를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6. 감사 


혼자만의 공간에서 하루를 되돌려보면, 사람들에게 더 감사함을 많이 느낄 수 있다.


감사함을 느끼는 감정은 사람의 마음을 크게 성장시킨다.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사람들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도 있으며, 그들은 누구이고 내게 어떠한 목적으로 한 행동인지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다.


하루를 돌아보며 오늘 일어난 일들에 감사하자.




7. 창의력 향상


텍사스 A&M의 연구원은 그룹 브렌인 스토밍이 인지 고정 관념으로 인해 생산성을 저해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인지 고정관념은 그룹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매달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하며 그룹이 클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만들려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아이디어는 똥쌀때, 샤워할 때 등 혼자만의 공간에서 그 효과를 극으로 발휘한다.






마지막으로,

혼자있는 시간을 만들라는 거지 혼자 살라는 것은 아니다.


함께 더불어살되 그 속에서 혼자 누리고 즐길 수 있는 나만의 독립적 공간과 시간을 만들자.


혼자는 외롭다!

작가의 이전글 열정페이가 알게 해준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