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NBUS Sep 18. 2017

트랜드 변화에 따른 컨텐츠 마케팅 전략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에 대비하는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빠르게 변해가는 시스템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 포지셔닝을 이룰 수 있을까?



현재 우리의 삶은 오래되고 익숙한 시스템보다 고급화된 기술로 빠르게 바뀌어가고 있다.

2017년 보다 2018년은 좀 더 많은 익숙한 것들이 사라질 것이며 좀 더 고급화된 기술들이 나타나 더 빠르게 트랜드가 변해갈 것이다.


이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면 필시 뒤쳐질 것이다.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하인즈 마케팅(Heinz Marketing)의 조사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의 28%만이 컨텐츠 활동의 영향을 측정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는 지표를 전했다.



외국의 지표지만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마케팅을 한다는 사람들이 1~3년 사이에 크게 늘었는데, 이중 대부분이 기본적인 것들에 쫒기느라 마케팅에 대해 고찰하지 않는데에서 알 수 있다.

(몇마디 대화만 나누어봐도 마케터인지 입케터인지 순식간에 파악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입케터가 되지 않길 바라며 변화하는 마케팅에 필요한 여러가지 인사이트와 전략을 정리해보았다.



마케팅을 위한 올바른 시작


TechMagnate 컨텐츠 마케팅은 2019년까지 3천 3백 3십억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 말했다.

이말은 즉, 그만큼 컨텐츠 마케팅의 중요도는 나날이 향상될 것이며 우리는 이에 맞는 발맞춤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가 실행할 수 있는 많은 컨텐츠 들이 나열되어있다.

여러분은 어떤 컨텐츠들을 선택하고 준비할 것인가?


1. 사내 컨텐츠

아웃소싱을 통해 컨텐츠를 만들어내고 단기적인 효과를 만들어내긴 쉽지만, 그게 정말 우리 회사에 매력적인 마케팅인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정말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고자 한다면 우리 회사의 기업문화 제품등을 잘 아는 사람에게 마케팅을 맡겨야 한다. 즉, 자사 내에 컨텐츠 제작 팀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라는 말이다.


당장은 성과도 안나오고 직원 뽑아놨는데 해당 직원이 잘 못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팀은 점진적으로 회사에 정말 필요한 팀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보통 내가 기업을 맡아 브랜딩부터 마케팅을 진행할 때 필요한 시간은 최소 3개월에서 길게는 1년을 잡는다.

신입사원이 회사에 들어와 회사에 적응하고 제품에 대해 이해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과 동일하도고 봐도 무방하다.


단기적 성과가 과연 장기적인 매출이 될 수 있는지 진지하게 고찰해봐야한다.


Content Marketing Institute에 따르면 55%의 기업은 기업 내 소규모 컨텐츠 마케팅 팀을 두고 조직 전체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2. 컨텐츠에 대한 질문

컨텐츠가 명확한 목표를 갖기까지 몇번의 질문을 던졌습니까?


바라건대,  매일 질문해야 한다.

컨텐츠 마케팅이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실무자가 모르면 엄청난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것밖에 안된다.


팀 리더는 명확한 타겟에게 명확한 목표에 맞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제대로된 마케팅 팀의 리더는 한 회사의 경영에 큰 변화를 가져다 주기도 한다.

부디 윗분들에 목표를 맞추지 말고, 회사 전체와 고객에 포커스를 두자



3. 원인을 귀결시킨 컨텐츠

소비자들은 "왜?"와 "무엇?"에 많은 포커스를둔다.

이에 따라 컨텐츠 마케팅은 "왜?"와 "무엇?"에 대한 것들이 점차적으로 주를 이뤄나갈 것이며, 계속해서 확장될 것이다.


AdWeek에 따르면 80-00 세대의 49%는 본인이 상품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브랜드를 귀결시키는 경우가 다른 어느 세대보다 많다고 전했다.



80-00세대는 현대의 주를 이루는 세대로 해외에선 밀레니엄 세대라 부른다.

밀레니엄 세대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이에 맞게 시장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말은 즉, 사회를 주로 이끄는 구성원이 누구며 주 소비층이 누구인지에 대한 파악이 매순간 필요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할인 프로모션에만 미쳐있지 말고, 고객이 무엇때문에 어떤 제품을 더 찾는지에 대한 분석에 미쳐보는 것을 추천한다.



4. 시원한 투자

이것은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2018년은 아마도 컨텐츠 마케팅이 호황을 이룰 것이다. 이에 이용되는 비용에 대해 망설이지 말고 확실하게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Express Writers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컨텐츠 마케팅은 4년 내에 두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무대가 형성되었을 때, 우리는 얼마나 그 무대에 오를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무대에 오를 준비에 필요한 비용은 아끼지 말아야 한다.



5. 급성장하는 미디어 활용

빠르게 성장하는 미디어는 언제나 기회의 창이다.

망설이지 말고 뛰어들자.


2018년까지 이어질 최고의 마케팅은 많은 공유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좋은 컨텐츠가 있다면 많은 미디어를 활용해 배포할 준비를 하자.

잘 배포되고 많은 뷰를 일으키는 85%의 컨텐츠는 고퀄이다.

활용할지 말지는 선택이지만, 채널 확장과 배포는 기대를 조금 내려놓으면 어렵지 않다.



6. 비쥬얼 컨텐츠 활용

블로깅만 하는 마케팅은 점점 사라질 것이다.


수많은 텍스트들은 인포그래픽으로 대체될 것이고, 사진&동영상과 같은 비쥬얼 컨텐츠는 어떠한 채널에서든 주를 이룰 것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확장될 것이다.


Shutterstock에 따르면 사진 중에서도 모바일 사진이 졸라 트랜드라고 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니 시각적 컨텐츠에 대한 내용을 무시할 여지가 없다.



어떤 것들이 컨텐츠가 될 수 있을지는 마케터의 역량이다.



7. 라이브 스트리밍 활용

비쥬얼 컨텐츠의 최우위에는 실시간 스트리밍이 존재한다.


2017년에는 인터넷 사용자 74%가 동영상을 시청했으며, 페이스북 라이브만으로는 하루 80억건 이상의 동영상이 날라다닌다고 한다.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스트리밍을 활용할지 고민해보자.



8. 편집된 동영상 활용

라이브 스트리밍과는 다른 프로세스를 거친다.

차이점은 캐주얼은 물론 고품질이 가능하다.


Business2Community, 2018년 까지 인터넷 트래픽의 79%는 동영상이 될 것이라는 인포그래픽이다.


비디오 마케팅 전략 구성 + 플랫폼을 운영한다면 공유기능은 기본이다.



9. 모바일 퍼스트

이제는 많이 바뀌었다. 예전엔 웹을 먼저 준비했다면 이제는 모바일을 먼저 준비해야 한다.

(모바일이 퍼스트고, 반응형이 기본이다)


2018년 인터넷 사용의 80%이상은 모바일이 될 것이다.

불과 3~4년전까지만 해도 웹이 기본이고 모바일 웹이 보너스였다면, 이제는 모바일 웹이 기본이고 웹이 보너스다.



10.  플랫폼에 따른 컨텐츠 최적화

단연,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는게 최고겠지만, 이것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특정 유형의 미디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하여 소비 방식이 다 같은것은 아니다.


트랜드가 성장하고 바뀌고 있을때 선택의 폭은 그닥 많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루오션에 한방을 찔러넣을 준비는 항상 하고 있어야 한다.


2018년, 또 하나의 트랜드는 음성 컨텐츠가 될 것이다.



11. 음성검색


2017년의 가장 중요한 변화 중 하나이며, 2018년에도 꾸준히 성장할 기술은 음성검색이다.


MarketingLand에 따르면 음성검색이 미래를 선두할 것이라고 한다.

아직은 확대되어지지 않아서 중요해 보이지 않지만, 장악은 준비된 사람된 사람들만의 권리다.

빠르게 확대되어지는 순간이 올것이고 우리는 그 흐름에 어버버하다가 모든것을 놓칠 수 있다. 음성 검색이 대두화 되었을 때, 발맞춤할 수 있는 컨텐츠가 무엇일지 생각해보자.



음성검색은 검색 최적화에 파괴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나도 아직 잘 모르겠지만 분명 변화가 일어날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열심히 생각중이다.



12. 유료채널

유료 채널은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가시성과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영역이다.

결코 무료채널로만 입지를 구축해선 안된다.

 

채널은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페이스북 페이지 하나를 키우더라도 충분히 고려해야하는 사항임은 분명하다. 이제는 더이상 무료채널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없고 확장하기 힘들다.


잘만들어진 컨텐츠는 무료보다 유료일 때 훨씬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말자.



13. 채널확장

한 채널에 절대 안주해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된다. 언제나 확장을 고려해야 한다. 안정적인 채널에 위기는 생각보다 예상치 못한 순간에 빠르게 다가온다.


45%이상의 기업이 향후 채널 확장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꾸준한 컨텐츠 제작은 확장에 큰 어려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14. 메인채널

내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는 내가 잘 알아야 하며, 내 채널을 통해 그것들을 충분히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끌어내기 위해선 메인 채널의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통한 안정적인 입지가 중요하다.



15. 트랜드리서칭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마케팅 업계는 어떠한 컨텐츠가 어떻게 나타나 큰 파장을 일으킬지 알 수 없다. 때문에 우리는 수시로 트랜드 리서칭을 해야한다. 내 분야에 따른 중요도는 두되 한계 혹은 제한은 두지 말아야 한다.




참고 :


작가의 이전글 독립적 공간이 내게 미치는 영향 7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