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AGE19에서 새로 소개된 기능들이 많은데 그중에 하나가 Move Row다. Move Row는 말 그대로 특정 row를 다른 시트로 옮기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기존에 없던 기능은 아니다. 한 시트에 있는 row를 다른 시트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은 옮기려는 row를 선택 후 우클릭하면 나오는 'Move to Another Sheet..' 메뉴를 사용해서 사용해서 다른 시트로 옮길 수 있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공개한 것은 이 Move Row를 Automation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스마트시트는 태생적으로 하나의 시트에 너무 많은 row를 저장할 수가 없다. 성능 이슈로 인해 5,000 row가 넘어가면 새로운 시트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그래서, 스마트시트를 꽤 사용해본 유저라면 시트에 데이터가 많아졌을 때, 기존 시트를 복제해서 새 시트를 만들고 오래된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는 작업을 해봤을 거다. 이 작업을 위해 나도 오래된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한 필터를 만들고, 필터링된 row를 전체 선택한 후 다른 시트로 옮기는 수작업을 가끔 한다. 하지만 이제 Automation에 Move Row 기능이 추가되어 더 이상 수동으로 데이터를 옮기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물론 옮기는 대상이 되는 시트는 미리 만들어놔야 한다.)
기존에 Automation 기능을 사용해왔던 사용자라면 Move Row를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다.
먼저 시트의 상단에 있는 Automation 메뉴에서 Create a Workflow를 선택한다.
상세 편집 화면에서 trigger 및 condition을 설정한 후에 아래 action 항목에서 Move rows을 선택해준다. 그리고, 목적지가 되는 시트를 선택해주면 끝. 간단하다.
참고로 move row를 하면 목적지 시트에 원본 시트의 column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column 이 있으면 해당 column으로 데이터를 옮겨주고, 만약 같은 이름의 column이 없다면 column을 알아서 생성해준다.
그동안 스마트시트의 데이터를 수동으로 옮기는 작업을 했었다면 Move Row Automation 기능을 활용해서 수작업을 멈춰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