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배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콘텐주 Jan 25. 2023

2022년 최고의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1-

유저들이 뽑은 베스트 프로덕트-by Product Hunt


많은 사람들이 어디서 그렇게 새로운 제품들을 알아가지고 소개하냐고 묻습니다.

영업비밀(?)이지만 밝힙니다. 저는 항상 Product Hunt 에서 매일매일 소개되는 제품들을 직접 들어가보고 제가 흥미를 느끼는것을 사용을 해보고 리뷰를 하고있습니다.

Product Hunt는 유저들이 주로 기술과 관련된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과 토론할 수 있는 웹사이트이자 커뮤니티입니다. 2013년에 만들어졌으며, 매일 새로운 제품들을 소개하고, 종유별로 큐레이팅하며, 유저들은 서로 제품을 사용을 하고 토론하고 제작회사에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 


Product Hunt에서는 매년 Golen Kitty Award를 개최하는데, 한해 동안 가장많은 사랑받은 제품들중에 다시 투표를 해서 최고의 제품을 선정을 합니다.


마침 어제 그 결과가 도착을 했는데요. 작년에는 유튜브로 시상식을 했었는데, 올해는 시상식을 따로 하지는 않는것 같네요.

https://youtu.be/TDIDs6K590U

2021년 Golden Kitty Award

오늘배움 파트너인 Sessions가 수상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럼 2022년 최고의 제품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제품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이 됩니다

먼저 올해의 제품은 ChatGPT가 차지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있는데요.

2022년 후반에 등장해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인공지능서비스입니다.

그 외 Notion AI,텍스트로 그림을 그려주는  Dall-E-2, BeReal 이 Runner Up(준우승)을 차지했는데요.

Notion AI도 ChatGPT같이 글을 써주는 인공지능입니다. 1개월전에 신청했을때 대기순번이 76만번이었는데, 어제 확인해보니 아직도 50만번대이더군요. Dall-E-2 와 ChatGPT는 형제라고도 할수있겠습니다

같은 OpenAI 회사 머릿속에서 나왔으니까요.

이중 BeReal이 독특했습니다. 매일 임의의 시간에 모든 사람에게 2분 안에 사진을 캡쳐하고 공유하라는 알림이 동시에 전송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친구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할 수있는 독특한 방법이라는데....Z세대를 위한 앱일까요? 


다음은 생산성 관련 서비스들입니다.

All-new Spark 가 우승을 차지했고, Obsidian Canvas, Folk 그리고 Amie 라는 서비스들이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All-new Spark 는 메일관리 서비스입니다. 저도 Macbook에서 Spark 무료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중인데, 정말 편리합니다. 엄청 직관적이고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있는데요. 유료버전은 얼마나 더 좋을까요? 

Obsidian Canvas 는 Obsidian에서 만든 화이트보드 인데요. Obsidian은  노션에질리고 에버노트에는 부족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노트서비스인데요. 화이트보드까지 출시를 했네요.

개인용은 100%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Catalyst플랜과 Commercial플랜이있는데, Catalyst플랜은 1회결제로 평생사용이 가능한 장점이있습니다. 

 Folk 는 No-code CRM서비스 입니다. 이 제품에대해서는 정보가 없어서 직접 사용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User들이 선택한대에는 이유가 있을꺼니까요. 

Amie 는 시간 및 이벤트 관련 생산성 서비스 같습니다. 한번 사용을 해보세요!


AI부분입니다

올한해 가장 큰 이슈를 불러일으킨 서비스들입니다.

올해의 제품인 ChatGPT 와 MidjourneyNotion AI, Dall-E-2

이 중 위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Midjourney만 살짝 설명드리면, Dall-E-2와 같이 텍스트로 그림을 그려주는 인공지능인데 개인적으로는 Dall-E보다는 조금 더 애니스럽게 그려주는것 같습니다.


디자인도구 부분입니다.

우승은 Canva Visual Worksuite, 준우승들은 Framer Sites, Xnapper, Spline Beta 가 차지했네요.

 Canva Visual Worksuite Canva 이제는 디자인에서 업무까지 가능해지는것 같습니다. 문서작성, 화이트보드,프리젠테이션, 비디오 녹화 및 편집,웹사이트만들기 이제는 디자인이아니라 올인원 업무도구라고 불러야할것 같네요. 특히 문서에서는 인공지능이 글도써주는데, 저는 아쉽게도 교육용버전을 사용중이라 아직 사용을 못해봤습니다. 사용을 해보신분들은 댓글로 리뷰좀 +.+

Framer Sites 는 노코드 웹빌더 사이트입니다. 접속하셔서 웹사이트에있는 템플릿들을 보면, 디자인적으로 멋집니다. 가격도 Webflow나 Bubble에 비하면 저렴합니다. 

 Xnapper 는 스샷 프로그램인데, 원하는 부분을 스샷 후 디자인적으로 이쁘게 꾸밀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드래그앤 드롭을 지원하는 곳에 바로 붙여넣기가 가능하네요.

라이센스는 1회구매로 평생사용이 가능하지만, 업데이트는 1년만제공이되어 만약 추가 업데이트를 원할경우 비용을 추가 지불을해야하는것 같습니다.

Spline Beta 는 3D 제작을 협업을통해서 할수있습니다. 개인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SaaS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2023년은 노코드와 SaaS의 해가되지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우승은 LeadDelta, 준우승은 Sessions, Bardeen, Arcade 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희 파트너 Sessions가 작년 Work from anywhere 에이어 올해도 우승을 하기를 바랬는데 아쉽네요. 

LeadDelta 는 Linkedin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입니다. 국내에서는 Linkedin을 모르는 사람이 많을 수있지만, 해외서 비즈니스를 하려면 Linkedin이 있어야합니다. 국내서 Remember사용을 하는것처럼말이죠.

비즈니스용 페이스북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Linkedin은 해외에비하면 국내사용자는 적기에 지금부터 사용을 하셔서 링크드인 인플루언서 도전을 해보시는것도^^. 국내서도 링크드인 프로필을 요구하는곳이 점점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해외도, 국내도 결국 사업의 성공은 네트워크 같습니다


Sessions 는 저희 오늘배움의 파트너 이기에 더욱 잘 설명을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Sessions도 작년에 Product Hunt를 통해 알게되어 사용을 해보다가 개인적으로는 Zoom의 Next가 될것 같아서 파트너제안을 하고 현재 함께 국내시장을 개척을 하고있습니다. Sessions 의 장점은 바로 화면전환없이 화면공유부터 모든게 가능하고, 회의전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없앨수 있다는 것이죠.  자세한 사항은 이곳 을 클릭해서 보실 수가 있습니다. 


Bardeen 은 반복되는 업무를 하나의 단축키로 자동화를 시켜주는 크롬확장프로그램입니다. 작년 강의때 몇번 소개를 해드린적도 있었는데요. 간단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웹앱들끼리 묶어주면됩니다. 


Arcade 는 "말하지말고 보여주세요" 라는 캐치프라이즈를 가지고있는데 영상녹화 서비스입니다. Loom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서비스인데요. 디자인이 조금 더 이쁜것 같기도합니다. 


디자인부분 최고의 서비스들입니다. 디자인을 하는 서비스라기보다는 UI가 멋진 서비스인데요.

생산성 부분에서 준우승을 했던 Amie 가 여기서는 우승을 했네요

준우승으로는 Cron for iOS, Endel X James Blake: Wind Down, SigmaOS 가 차지했네요.

Cron for iOS IOS용 캘린더 앱으로, 차세대 캘린더라고 소개를 하고있습니다. 한번 사용을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Endel X James Blake: Wind Down 는 수면을 도와주는 앱입니다. 불면증이있으신분들은 멋진디자인과 소리로 불면증을 퇴치해보세요

SigmaOS 브라우저 관리를 위한 서비스로, 탭을 왼쪽에 넣어 관리를 할수있는것 같습니다. 디자인적으로 훌륭하다는 것은 보기 직관적이라는 말이 될 수도 있겠네요


Bootstrapped & Crowdfunded는 회사나 프로젝트가 운영이나 개발을 위한 자금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합니다. 부트스트래핑은 초기자금이 없이 추가 성장자금을 조달하기위해 자체 운영수익에서 창출하는것을 말한다고하며, 크라우드 펀딩은 캠페인을 통해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아무래도 위 두가지 방식으로 성공을 한 기업들 소개 같습니다.


우승은 ruttl, 준우승은 Reflect, Motionity, Pika 입니다.


ruttl는 피드백 서비스인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피드백은 고객이라기보다는 팀원들끼리의 피드백 같은데요. 직접 활용을 해보시면 더 정확하게 아실것 같네요.

Reflect는 메모 작성 서비스입니다. 빠르고,안전하고, 눈이 아주 즐겁다고 합니다. 

Motionity 는 웹 기반 모션편집기입니다. After Effects와 Canva가 혼합되어있다고 합니다. 

Pika MacOS용 오픈소스 색상선택기 앱입니다.  웹사이트를 보다가 원하는 색상의 코드가 궁금할때 빠르게 탐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디자이너에게 필수앱인것같습니다. 현재 무료라고해서 바로 설치를 했습니다.


다음은 Community & Social 입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있던 분야이기도한데요.

우승은 daily.dev, 준우승은 BeReal , Peerlist, Chptr이 차지했습니다. 


daily.dev 는 모든 개발관련 뉴스를 한곳에서 보는 웹앱입니다. 15만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사용을 하고 있다고하네요. 개발자들이 직접 읽고 순위를 메기는 방식이며, 프로덕트헌트와도 방식이 유사한것 같습니다.

 BeReal 올해의 앱 준우승에이어 여기서도 준우승에 머물렀지만, 그만큼 여러 분야에서 준우승을 했다는것은 올 한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는것이겠죠? 국내에 유사한 서비스가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없다면 시도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Peerlist 는 포트폴리오 기반의 커뮤니티같습니다. 본인의 경력을 증명을 해야하는것을 봐서는 이곳에서는 구직과 구인이 함께 이루어지는것 같네요. Github, Dribbble, Product Hunt등의 결과물을 쉽게 보여줄수 있다고합니다.

Chptr 는 누군가 죽었을때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입니다. 함께모여 추억을 공유하는곳이라고 설명을 하는데요, 온라인 납골당같은 느낌입니다. 


다음은 Creator Economy 입니다.

우승은 Polywork, 준우승은 EarlyBird, Butter for mobile, Bio Link 가 차지했습니다.

Polywork 는 협업을 할 수있는 기회를 찾는 서비스입니다. 약간 사이드프로젝트 팀원 모집같기도했는데, 이별한사람들끼리의 커뮤니티도있고, 다양하게 있는데, 1위를 한 이유가 있을것 같습니다.

EarlyBird 는 아이디어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서비스, 즉 노코드 웹빌더입니다. 10분안에 만든다는것을 보니 져스트텐미닛 노래가 생각나네요

Butter for mobile 는 제가 Sessions 를 알기전 사용을 해봤던 화상회의 서비스인데요. 지금은 그냥 화상회의서비스라기보다는 즐겁게 진행을 할수있는 화상회의서비스가 된것 같습니다. 

Bio Link는 개인 프로필, 포트폴리오를 한페이지로 만드는 서비스입니다. 유사한 서비스가 정말 많은데도 불구하고 준우승을했다는거, 일단 영원히 무료라고 적혀있고, 다른 바이오페이지들에비해 테마가 예쁩니다. 

또한 앱을 제공을 하기도합니다. 


Data & Analytics 부분입니다.

우승은 June 준우승은 Equals, Google Trends Supoerchaged 그리고 Datapad가 차지했네요.

June 은 B2B SaaS 제품의 분석을 쉽게 수행을 할 수있다고합니다. 요새 미국에서 핫한 Copy.ai등 다양한 SaaS회사들이 고객으로 있네요.

Equals 는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분석을 구축을 할 수있다고하는데, 제가 이쪽분야는 잘 모르다보니 직접 보시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Google Trends Supoerchaged 는 앞에 구글이 붙어있어서 새로운 구글제품인줄 알았는데 그것은 아니고 구글트렌드의 대안 서비스로 구글트랜드를 100배 더 강력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Datapad는 KPI를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Developer tools 입니다. 저는 관심이없는 분야라 간단하게 지나가지만, 관심있는분들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우승은 Appwrite, 준우승은 Warp, Fig, DhiWise2.0 이 차지했습니다.



1부는 여기서 마칩니다. 2부에서는 E-Commerce, Education,Fintech, Health & fitness, Marketing&Sales, Most innovative use of technology,Most viral,No code,Privacy focused

Product demo video, Remote work, Web3 분야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코드로 고객과의 채팅서비스 구축이 가능한 PinChat웨비나가 1월26일(목) 오전 11시~오후12시까지 펼쳐집니다. 

아직 자리가남았으니, 필요하신분은 신청하세요

https://coda.io/@contenjoo/pinchat


매거진의 이전글 채팅메신저로 고객관리 효율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