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온드미디어가 필요한 이유

by 고신용

스타트업 환경은 경쟁이 치열하며, 최고의 인재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최고의 스펙을 가진 인재를 고용하는 것만으로는 회사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최근의 고용 시장에서는 스펙뿐만이 아니라 회사와의 궁합을 고려하는 경향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회사와 구직자 사이에 상호적으로 유익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온드미디어 활용입니다. 온드미디어를 통해 회사의 문화, 가치관, 그리고 일하는 환경을 소개함으로써, 어떤 인재가 회사와 잘 어울리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회사에 적합한 인재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많은 회사가 이력서상의 스펙만 보고 최고의 인재를 찾는데 시간과 돈을 씁니다. 하지만 최근 고용 시장을 보면 최고의 인재를 뽑아도 회사 문화와 맞지 않아 스펙에 비해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이는 무조건 좋은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회사와 궁합이 잘 맞는 사람'을 찾는 게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직자에게 '우리는 이런 환경을 갖춰서 이런 인재가 일하기 좋은 곳'이라고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채널, 즉 온드미디어의 여러 콘텐츠(팀원 인터뷰, 회사 행사 등)를 통해 지속해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객에게 긍정적인 회사 브랜드를 각인할 수 있다.

온드미디어 블로그로 '임플로이어 브랜딩'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임플로이어 브랜딩을 간단히 설명하면, 임직원 및 향후 입사를 원하는 잠재 직원, 더 나아가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회사 브랜드를 각인하는 걸 뜻합니다.


고객은 블로그에 올라온 직원의 이야기를 통해 회사의 자잘한 내외부 사정을 알게 되면서 해당 회사를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회사에 대한 신뢰로 이어져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직원 역시 회사의 브랜딩에 대해 더 큰 사명감과 정체성을 갖게 되어 회사의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일은 잘하지만 평소 회사에 대한 불만이 많았던 직원이 있었는데, 임직원 인터뷰를 한 후에는 회사의 상황을 이해하고 불만이 줄어든 사례가 있었습니다.


3. 고객이 회사의 기술과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다.

온드미디어에 올라가는 주요 주제 중 하나는 '테크 콘텐츠'입니다. 중요한 건 단순히 회사의 어려운 기술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일반인)들도 기본적인 기술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어려운 기술을 자기가 쉽게 이해하고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를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온드미디어 콘텐츠로 고객의 신뢰가 쌓일수록 회사는 꾸준히 성장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온드미디어를 활용하면, 최적의 인재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며, 회사의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성공을 이루는데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잘 만든 온드미디어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