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성장이 스타트업 복지가 될 수 있을까?

by 고신용

다양한 확보를 위해 여러 스타트업 콘텐츠를 보는데, 빠지지 않는 항목 중 하나가 '개인 성장'입니다. 흔히 '우리 회사에서 일하면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줍니다.'라고 말하는데요. 특히 최근 2~3년 사이에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개인 성장이 직원의 미덕인 것처럼 강조되고 있습니다.


물론 스타트업에서 개인 성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합니다. 개인 성장을 통해 창의력, 인내력, 적응력을 키울 수 있으며, '직원이 주인인 회사'를 표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더 열정적이고 동기 부여된 노동력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성장이 우선시 되는 나머지 성과에 대한 물질적 보상이 제공되어야 하는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적으로 개인 성장과 물질적 보상 사이의 섬세한 균형을 잡지 못하면 스타트업의 미래는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1. 보상을 개인 성장으로 포장하는 함정

스타트업 환경처럼 성과를 내야 하는 압력이 높은 곳에서는 직원들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구체적인 인센티브가 필요합니다. 경쟁력 있는 급여, 보너스, 지분과 같은 물질적 보상은 강력한 동기 부여 요인입니다. 이러한 보상은 개인의 노력과 스타트업의 성공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해줍니다.


무엇보다 좋은 성과를 내려면 개인이 성장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위 항목이 '개인 성장' 역시 자연스레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스타트업에서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성과 보상을 개인 성장으로 포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1) 동기 부여 상실: 직원들이 성과에 대한 보상이 개인 성장 기회로 속이는 것으로 인식해 동기 부여가 줄어듭니다. 자신의 노력이 정당한 보상으로 오지 않는 경험이 반복되면 자연스레 더 열심히 일하고 싶은 마음도 사라지게 됩니다.


2) 인재 유지 문제: 개인 성장을 물질적 보상 대신 강조하는 경우 인재 유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보상이 만족하지 못하는 직원들은 다른 곳에서 기회를 찾게 됩니다. 이는 회사 서비스가 성장하는 데 좋지 않은 요소이며, 채용 및 직원 교육 측면에서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균형 찾기

그렇다면 경쟁적인 스타트업 환경에서 개인 성장과 물질적 보상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일잘러 직원들의 번아웃을 많이 경험하면서 이를 막기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시도하고, 제안했었습니다.


1) 투명한 의사소통: 팀과 열린 솔직한 의사소통을 유도하세요. 개인 성장과 물질적 보상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직원들이 자신의 성과가 회사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도록 도와주세요.


2) 성과 기반 보너스: 명확한 성과 기반 보너스 체계를 도입하여 우수한 성과를 인정하세요. 이렇게 하면 직원들이 자신의 노력과 결과에 직접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지속적인 학습 문화: '개인 성장'이 아니,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세요. 개인 성장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환경을 조성하세요. 기술 개발, 멘토링 및 경력 발전 기회를 제공하고 물질적 보상과 함께 제공하세요.



요약하면, 스타트업 환경에서 개인 성장과 물질적 보상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각각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들을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은 동기를 부여하고 성공적인 팀을 이끌 수 있는 핵심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제 글이 정답은 아니지만) 저의 부족한 견해 외에도 각각의 가치를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법을 활용한다면 회사의 장기적인 성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브랜드 콘텐츠가 인기 밈을 따라 하면 안 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