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파티 음식
크리스마스 잘 보내셨나요? 가족끼리 조촐하게 닭 목살 튀김을 만들어서 먹었습니다. 저렴한 닭 목살을 잔뜩 튀겨서 이웃과도 나눠먹고, 가족들과 맥주 한 잔 하면서 소박한 크리스마스를 보냈어요. 행복은 나눌수록 커진다고 하잖아요?
닭 목살은 가성비가 좋은 부위인데요. 네이버에서 닭 목살 1kg을 7800원에 구매했어요. 배송비를 아끼려고 닭다리살 정육 1kg도 같이 주문해서 치킨 데리야끼와 가라아게를 만들어 먹었습니다. 닭 목살 튀김은 조금 더 편하게 만들려고 노브랜드에서 치킨 튀김가루 500g 한 봉지 샀어요. 치킨 튀김가루가 1980원이고, 해바라기 시 오일 2L가 6980원이었습니다. 이 2가지 재료만 들어갔으니 닭 목살 튀김 1kg의 총가격은 16760원이네요.
https://smartstore.naver.com/xotjddbxhd/products/5508417026
닭 목살 1kg → 7800원
치킨 튀김가루 500g → 1980원
해바라기 씨 오일 2L→6980원
-----------------------------------
총합계 16,760원
요즘 치킨값이 많이 올라서 16700원으로는 한 마리 사기도 빠듯할 것 같아요. 예전에 시장에서 통닭 1마리 8000원에 팔기도 했는데 요즘은 그런 가게 찾기도 쉽지 않고요. 얇은 튀김옷이 입혀진 통닭 한 마리를 뜯어먹는 재미도 있었는데, 요즘 치킨 프랜차이즈들 가격이 너무 비싸죠. 그럼에도 가정에서 튀김을 하는 게 쉽지 않으니 치킨을 시켜먹는 게 편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저도 늘 "치킨은 사 먹고 말지..."락 생각했는데, 문득 궁금해지더라고요.
집에서 치킨을 튀겨보면 어떨까?
치킨 튀김가루만 있으면 별다른 밑간 없이도 파는 치킨 같은 튀김옷이 완성돼요. 튀김 가루 200g에 물을 300g 섞어서 반죽을 만들어준 다음 닭 목살을 잘 버무려 주세요. 튀김반죽이 너무 되면 튀김옷이 두꺼워지고 너무 질면 튀김이 바삭하게 튀겨지지 않는답니다. 반죽이 묻은 목살을 같은 튀김 가루에 한번 더 입혀서 기름에 튀기면 돼요. 정말 간단하지 않아요? 기름을 170도 정도로 달궈주고 닭 목살을 한번 튀겨주고 건진 다음에 조금 더 높은 온도의 기름에 한번 더 튀겨주면 됩니다.
다 튀겨준 닭 목살 튀김에는 시즈닝 가루를 뿌려줄 거예요. 유명한 프랜차이즈 치킨 집에 가루로 된 양념을 뿌린 치킨처럼 만들어 보려고 시즈닝을 샀어요. 허니버터맛, 버터 갈릭맛, 뿌링클링 시즈닝을 샀는데 치킨에 간단히 뿌려 만들어보려고 해요. 이런 시즈닝들은 치킨뿐만 아니라 핫도그 등을 튀겨서 뿌려 먹어도 맛있어요. 팝콘이나 나쵸칩을 튀겼을 때도 시즈닝을 뿌려주면 간단하게 허니버터 팝콘, 뿌링클 나쵸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평소 뿌링클 치킨 좋아하시는 분들을 한 병 정도 구비해두셔도 좋을 것 같아요.
닭 목살을 튀기면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맛이 굉장히 좋아요. 여기에 다양한 시즈닝도 뿌려주면 색다른 맛으로 즐길 수 있죠. 우리 가족끼리만 먹기 아까워서 경비원 분께도 나눠 드리고 위층 이웃에도 나눠드렸어요. 크리스마스니까 나눠 먹는 게 행복을 나누는 게 좋을 것 같아서요. 치즈 스틱도 함께 튀겨서 푸짐하게 선물했답니다. 크리스마스는 이웃과 사랑을 나누는 날이니까요.
냉동 닭목살 1kg, 치킨 튀김가루 500g, 물300g, 튀김유 2L(올리브유는 발화점이 낮으니 튀김유로 적합하지 않아요!), 원하는 맛의 치킨 시즈닝
1. 냉동 닭목살을 냉장실에서 천천히 녹여주세요.
2. 튀김가루 200g에 물 300g을 넣고 물반죽을 만들어 주세요.
3. 반죽에 닭목살을 넣고 튀김옷이 잘 묻도록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4. 반죽이 묻은 닭목살에 튀김가루를 한번 더 입혀주세요.
5. 170도 온도의 기름에 5분정도 익혀줍니다. 닭목살은 익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요.
6. 건져내고 기름 온도를 조금 더 올린 다음 2차로 튀겨줍니다.
7. 원하는 시즈닝을 뿌려서 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