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진상존 Jul 06. 2023

칭찬한다고 좋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작품칭찬과 싸가지는 별개의 문제

의뢰문의 중 감사하게도 포폴이 인상 깊어 꼭 하고 싶어서 연락드렸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근데 사실 일부는 별로 감사하지 않다. 왜냐면 칭찬을 해준다고 그 사람들의 태도도 예의 바른 건 아니기 때문이다.


일단 내가 견적을 부르면 일단 주춤한다. 작품은 맘에 들지만 그만큼 돈은 지불하기가 부담스러워한다. 그건 이해가 가고 문제될 건 전혀 없다. 디자인 시장이 워낙 하향평준화된 가격이니까


그런데 이 사람은 돈이 아까운지 계속 정말 본인이 상상하는 대로의 퀄리티가 나오냐고 재차 물어보는 의뢰인이 있어서 정말 대중없고 싸가지도 없구나 싶었다.


큰돈을 썼는데 돈을 날리는 건 아닐까 걱정할 수는 있다. 거기에 대한 확인도(말로 하는 확인이 소용이 있을까 싶지만) 받고 싶을 수 있고, 내가 걱정 마시라고 이쁘게 신경 써 드리겠다고 호언장담 한 번으로 넘어갈 일이긴 한데 그러고 싶지 않았다.


기분도 나빴지만 그보다는 그 기준이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것을 확답받으려는 게 문제다.


작업을 해도 자신이 말하는 그 상상이라는 걸 내가 맞출 수 있을지.. 그 주관적인 기준 때문에 감정노동에 시달려왔으며 최악의 경우 전액 환불까지 해주기도 했다.


좋게 속뜻을 해석해 보자면

: 내 작업이 맘에 드는데 생각보다 큰돈이고 나와는 첫 거래라서 정말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잘 나올 수 있을까 조금 걱정이 된다.인데


그럼 정중하게 물어볼 것이지 냉면 시켜놓고 이거 진짜 맛있어요? 하면 내쫓고 싶지 않을까?


오늘도 이렇게 쎄함 데이터는 쌓여간다…

작가의 이전글 싸운 클라이언트한테서 2년 만에 연락이 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