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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치료사

- 초보 요리치료사를 위한 Q&A

초보 요리치료사를 위한

Q & A


Q. 장애도 있고 칼질도 서툰데 진짜 칼을 달라고 해요?

A. 장애를 가진 친구들에게 처음 부터 칼을 주지 않아요.

1~ 2회기로 끝나는 요리활동이라면

칼을 사용하지 않는 활동으로 계획하셔야 되고,

5회기 이상 진행된다면 매 회기마다

칼에 대한 안전교육과 사용방법에 대해 진행하여야 해요.


대상자들이 칼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졌을 때 칼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플라스틱 빵칼을 사용해요. 플라스틱 빵칼도 날카롭고 위험하니

안전교육과 사용방법에 대해 철처히 하셔야 합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

선생님과 아이들은 똑같은 식재료와

똑 같은 조리도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아이들에게는 플라스틱 칼을 주고

선생님은 주방칼을 사용하시면 절대 안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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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옆 친구를 방해해요?

A. 요리를 잘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선생님 활동에만 집중하시면 안되요.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으로 보여주고

다시 말과 행동으로 반복설명 한 후에는

아이들을 관찰하셔야 해요.


분명

옆친구에게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있어요.

예를 들자면

장애 특성상 착석이 안된다거나

옆 친구의 물건이 탐이 난다거나

더 많이 가지려고 한다거나

무엇이 궁금할 수도 있을 테고

......


" 뭐하고 싶어?"

"친구에게 뭐라고 말할까?"

라고 물어 봐 주세요.

언어가 안되는 친구라도 말이죠.


선생님은

입으로는 설명하고 눈은 아이들을 보며

귀는 아이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온 몸이 열려 있어야 한답니다.


힘들겠죠.

그러니 요리를 잘 해야 된다는 강박(?)에서

벗어 나야 합니다.

우리는 요리사가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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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요리활동을 하면서 자꾸 먹으려고 해요?

A. 대부분 자기가 좋아하는 식재료가 나왔을 때

많이 먹으려고 하지요. 흔히 보이는 모습이에요

무조건" 먹으면 안돼~" 보다는

넉넉히 준비해서 먹도록 해요.

회기를 거듭할수록

"다하고 먹자"

"지난번 00 만들었지~"

"00으로 만들면 **된다"


상상, 예측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해서 보여 주세요.


그렇게 해서 조금씩 조금씩

기다림을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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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다 만든 요리는 먹으려고 하지 않아요?

A. 식재료 준비과정에서는 열심히(?) 먹다가

결과물이 완성되면 안먹으려는 친구들이 있지요.

원재료에 뭔가 다른 것이 첨가 되어 싫어 할 수도 있구요

실컷 먹었거나

활동에 흥미가 떨어졌을 수도.


섭식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을 수도 있지요.

우리 친구들은

식습관 교육도 부족한 편이라

억지로 밥을 먹이는 경우가 많아

떼를 부려보거나

힘겨루기 한 판을 할 수도 있어요.


이 경우에는

안 먹으면 치우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다른 친구들이 다 먹고 정리하는 시간에

말해 주세요.


치울때는 이유를 설명해야죠 알아듣던 못 알아듣던

아이의 눈(얼굴)을 바라보고

평온한 목소리로 반복적으로 말해 줍니다.


" 우리 이제 다먹고 정리하는시간이야.

00이가 안먹어도 정리해야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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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요리치료사는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 능력은

많은 현장경험입니다.




by 한국요리치료연구소

권명숙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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