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과 만들어 보는 도시락
뜨거운 여름입니다. 이 글은 2015년 월간 특수교육에 실린 글입니다
웅크리고 있던 몸과 마음에 기지개를 켜고 아이들과 함께 자연을 맞이하러 나가보세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자료에서 오감을 자극하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어른들은 동네 놀이터에서 놀았던 어린 시절의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바쁜 일상에서도 유년의 즐거웠던 추억은 동네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모습을 기억 해 내는 일이다,
그렇다면 현재를 사는 유·아동은 어떤 모습으로 놀이를 즐기고 어떤 의미를 갖게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디지털 미디어의 발명으로 인한 TV, 컴퓨터, 게임기, 스마트폰 등으로 앉아서 놀이 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모습으로 변화되고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타인과의 접촉 속에서 생활하면서 차츰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지혜와 기능을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미디어가 삶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이들의 세계는 장애 유·아동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야외 놀이 활동은 유·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커다란 역할을 차지하며 더 나아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사회를 알게 되고 그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 갈 수 있다.
적응과 기여라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그 사회에 적합한 구성원이 되어 가는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 지능은 유·아동이 유연한 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하고 성장하면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장애를 가진 유·아동은 사회적 목적의 필수 요소인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 지능이 부족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험과 체험은 자신을 알고 타인을 이해하면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는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놀이 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자연과 함께 하는 활동은 신체 운동 기능을 향상시켜 장애를 개선 할 수 있다. 더불어 자연을 관찰하면서 지각 능력 및 주의 집중력 향상과 분노, 두려움 그리고 스트레스 등을 감소하는 심리·정서적 안정 등을 도모한다. 자연에서 진행되는 야외 놀이 활동은 행복감과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장애 유·아동의 야외 놀이 활동은 발달과 수준에 알맞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단계적으로 계획한다. 자연을 활용한 치료·교육이 신체적 발달 뿐 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인 안정과 재활, 자립 더 나아가 여가 증진을 위하여 도모해야 하는 활동으로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 야외 놀이 활동에서 얻는 긍정적 에너지
뇌 부위가 제대로 성숙되지 않은 유아기부터 과도한 주입식 교육과 몰입은 전두엽 발달을 방해 받고 스트레스를 받아 창의력이 저해될 뿐만 아니라 기억력 저하와 충동 제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인터넷 게임과 스마트 폰의 집중 몰입에서 오는 유·아동의 뇌는 옳고 그름의 판단을 저해하고 충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마비시키는 상태로 만든다. 아이들을 데리고 동네 놀이터나 넓은 자연으로 나가 보자. 컴퓨터와 게임, 그리고 학교와 치료실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상의 날개를 달아주는 역할도 어른이 해야 하는 몫임을 알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동기가 되었으면 한다,
야외 놀이 활동은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치료실 등 구조화되고 조직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 생각하는 기회를 주도록 한다. 유·아동만이 표현 할 수 있는 특유의 창의력과 언어 능력, 상황판단 능력, 규칙과 이해의 사회성 등이 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지지해 준다. 장애를 가졌다는 인식에서부터 나타나는 부정적 에너지를 발산하고 긍정 에너지를 채워 넣는 시간을 마련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부모가 장애를 가진 자녀의 양육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 등 근본적 치유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 야외 놀이 활동에서 지켜야 할 일
뇌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유·아동기에는 몸을 움직이는 놀이와 운동 등을 통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자극이 필요하다. 특히 야외 놀이 활동을 활성화시키면 신체적 발달은 물론 언어 능력, 상황 판단 능력, 사회성 등이 고루 발달한다.
√ 규칙을 정하고 정해진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규칙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세요.
-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 어떤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지 이야기 해 주세요.
우리가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 어떤 일들이 발생하는지 미리 예상하고 추측해 보는 시간 을 가지고 상상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안전한 곳, 위험한 곳을 구별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가는 장소를 사전에 탐사하고 아이에게 사진으로 미리 이야기를 해 주세요.
- 안전하고 위험한 곳을 구별하여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해 주세요.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체험적이고 경험을 위주로 구성되어 지고 아동의 특성에 따라 체험 활동을 계획하여 치료·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야외 놀이 활동 준비 과정과 목표
∎사전준비 단계
야외에서 일어 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해요.
야외에서 먹을 수 있도록 함께 도시락을 만들어요.
tip
식재료를 직접 만져보면서 편식에 대한 예방과 식재료에 올바른 인식과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온다.
또래와의 상호협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배려와 이해 그리고 기다림에 대해 알 수 있다.
∎도입 단계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으로 친밀감을 형성해요.
서로 손을 잡고 자연에서 걷기, 율동, 체조를 해요.
tip
일상생활 속에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훈련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야외 놀이 활동으로 독립심이나 자율성이 길러지는 사회·정서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활동 단계
자연의 색을 찾아요.
자연의 소리 들어요.
자연과 교감(느낌) 해요.
자연에서 게임을 해요.
자연에서 도시락 먹어요.
tip
계획에서 준비, 실행 그리고 마무리 정리까지의 전 과정에 직접 참여 할 수 있다.
실제 체험을 통해 오감을 자극하고 발달시킨다.
∎마무리 단계
야외에서 경험한 활동을 이야기 나누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tip
즐겁고 행복했던 기억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정리 단계
주변에 떨어진 휴지를 줍고 분리수거를 해요.
tip
주변을 살펴보고 자연에게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직접 정리하고 가꾸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야외 놀이 활동이 주는 치료·교육적 효과
야외 놀이 활동의 치료·교육적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야외 놀이 활동은 장애 유·아동에게 다양한 신체활동의 기회를 준다. 신체조절과 운동능력 향상은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한 신체적 발달은 물론 인지적인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컴퓨터 미디어의 발달과 스마트 폰의 급격한 보급은 장애 유·아동들에게 지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것은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와 맞물려 또는 사회적인 현상으로 빚어지는 결과이다. 특히 장애를 가진 유·아동의 통합적 발달을 위해서 신체적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야외 놀이 활동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해야 한다.
둘째, 야외 놀이 활동은 실내의 치료·교육 공간보다 더 많은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체험, 경험, 비구조화 된 자유, 모험, 위험 예측, 상상 등 알 수 없는 일, 예측할 수 있는 일, 모험적인 것을 탐색하고 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또한 치료·교육실에서 주는 공간상의 제약이 없어 신체적 움직임의 욕구를 자유롭게 활동하며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또래의 협력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유대감, 협동이 증가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감정으로 사회적인 행동을 학습하고 이해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또한 그동안의 억압된 감정과 긴장, 갈등, 불안, 분노 등을 해소시키며 정서적 발달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셋째, 야외 놀이 활동은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한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며 경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자연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관찰하여 놀이에 적절히 이용할 수 있도록 호기심을 자극하고 경험에 의한 두려움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장애를 가진 유·아동은 비장애 아동보다 야외 놀이 활동을 통한 자신과 환경 그리고 세상에 대한 학습의 기회는 더욱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야외 놀이 활동은 다양한 극 놀이와 구성 놀이의 기회를 갖게 하여 신체적, 정서적인 지원을 해 주는 역할을 해 주기 때문이다.
자연에서 얻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조형 활동, 목공 활동, 놀이 활동 음악 활동, 신체 활동 등의 구성적인 놀이와 상상, 예측, 추측, 게임 등을 통한 창의성, 지각, 기억, 개념 등을 자극 할 수 있는 극 놀이는 실내의 치료·교육실에서는 다루기 어려운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야외 놀이 활동은 공간적인 변화로 인하여 융통성 있게 자신의 경험을 이끌고 구성해 나갈 수 있는 성취 기회의 변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모습과 숨은 능력을 발현하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내의 치료·교육실에서는 소극적이고 소외 시 되던 모습이 공간 변화를 통해 자연에서는 자신의 새로운 능력을 발현되고 잠재적 능력을 보여 줄 수도 있다. 야외 놀이 활동의 가장 큰 장점은 살아가야 할 환경 속에서 실물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몸의 오감각 기관을 통한 촉감,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을 활용하여 모양과 크기와 색깔, 그리고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정취를 누리면서 직접 탐색하는 것이다.
□ 도시락 만들기 (김밥 & 샌드위치 & 샐러드 & 과일 주스)
야외 놀이 활동을 위하여 아동과 함께 도시락 만들기를 해 보세요. 장애를 가진 유·아동에게 요리활동은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통합적 치료교육을 할 수 있는 매우 이상적 매체가 될 수 있다. 너무나 많은 치료교육을 해야 하는 유·아동에게는 실제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에서 흥미 있는 활동과 연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한 치료교육을 실시 할 때 관찰, 경험, 문제해결, 사회성 등이 내재화되어 자신의 것이 될 수 있다. 나아가 요리라는 결과물 그 자체가 보상이 되어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등의 5개 치료·교육 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통합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참치김치 삼각김밥
준비 재료
밥 2공기, 삼각김밥용 김 2장
소 - 참치 ½캔, 잘게 썬 김치 2큰술, 마요네즈 약간,
만드는 방법
1 참치의 기름기를 제거해요.
2 김치를 잘게 썰어요.
3 김치와 마요네즈를 섞어요.
4 삼각김밥용 틀에 밥을 넣어요.
5 참치소를 얹어요.
6 김으로 감싸요.
tip
* 모양(도형)에 대한 이름을 알고 기초 개념을 알 수 있어요.
* 착석을 유지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크루아상 과일샌드위치
준비 재료
크루아상 빵 5개, 키위 2개, 오렌지 1개, 딸기 5개,
휘핑크림 1컵, 레몬즙 약간, 플레인 요구르트 1개
만드는 방법
1 키위는 껍질을 벗겨 납작하게 썰어요.
2 딸기는 납작하게 썰어요.
3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요.
4 휘핑크림은 핸드 믹서로 거품을 내요.
5 휘핑크림에 레몬즙,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요.
6 크루아상은 반으로 잘라요..
7 크루아상의 안쪽 면에 휘핑크림을 발라요.
8 크루아상의 안쪽 면에 키위, 귤, 딸기를 얹어요.
tip
*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모양에 대해 알 수 있어요.
* 식재료의 변화 (휘핑크림, 생크림)를 알 수 있어요.
★오렌지 닭가슴살 샐러드
준비 재료
오렌지 2개, 닭가슴살캔 150g, 소금·후추 약간, 샐러드용 야채 적당
만드는 방법
1 오렌지 껍질을 벗긴 후 반달 모양으로 썰어요.
2 닭가슴살 캔의 기름기를 제거해요
3 닭가슴살을 잘게 찢어요.
4 오렌지와 닭가슴살에 소금을 뿌려 섞어요.
5 샐러드용 야채를 알맞은 크기로 잘라요.
6 오렌지, 닭가슴살, 야채를 넣어 고루 섞어요.
tip
* 지시 따르기를 잘 할 수 있어요..
* 소근육 발달과 협응이 이루어질 수 있어요.
★오미자 화채
준비 재료
오미자 ⅓컵, 물 500ml, 올리고당 적당량, 배 ⅓개
만드는 방법
1 오미자는 씻어 그릇에 담아요.
2 물을 끓인 후 식혀 오미자에 부어 하루 동안 두세요.
3 빨갛게 우려낸 물을 체에 거른 후 냉장고에 두세요.
4 배를 꽃, 모양 등으로 잘라요.
5 차게 식힌 오미자에 꿀을 넣어요.
6 모양으로 자른 배를 올리세요.
tip
* 우리 손으로 만든 전통 음료를 먹어요.
* 다양한 표현에 대해 알 수 있어요.
- 체에 내려요, 체에 걸러요. 체에 받쳐요.
위와 같이 장애 유·아동의 야외 놀이 활동은 사전준비에서 마무리 정리단계의 전 과정을 통하여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치료·교육의 장으로 활용이 가능함을 시사해 준다.
첫째 장애 유·아동의 통합적 요리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구체적인 진행이 이루어진다면 요리활동이 장애 아동의 치료·교육으로서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적 발달을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장애를 가진 유·아동의 생활 연령, 발달 특성, 지역 특성, 사회적 환경, 경제적 여건 등 을 고려한 통합적 요리활동 프로젝트 개발은 치료·교육기관과 지역사회에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요리라는 매체는 가정과 치료·교육 기관을 연계하여 주 양육자와 함께 치료·교육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 함께 요리활동을 하도록 돕는 부모교육을 실시한다면 요리활동의 치료·교육적 실행이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넷째 요리활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장애 유·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모든 치료·교육 과정에서부터 통합적 요리활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융통성 있는 인식과 구체적인 접근으로 장애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맞는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조기에 올바른 진로지도와 전환교육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다섯째, 장애 유·아동에게 적합한 조리도구와 식재료, 활동 환경의 미비와 부족은 조기에 할 수 있는 진로지도와 전환교육으로서의 요리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특수학교,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유치원, 어린이집, 나아가 복지관, 주간보호센터 등 치료·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여섯째, 일선에 있는 치료·교육기관의 장이나 담당자들은 요리로 하는 통합치료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지지가 절실히 필요하다. 요리치료는 다른 치료·교육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조리도구와 식재료가 있어야 하고 요리치료사들은 특수교육가 치료에 대한 전공공부 뿐 만 아니라 장보기에서 다듬기 등 요리라는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역할이 부가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이 요리활동은 다양한 식재료와 조리도구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언어발달과 모양, 수, 크기, 길이, 무게, 부피 등의 기초적인 인지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남아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만들어서 먹어 보는 것, 어른들이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먹이는 행위에서 만족했었다. 그러나 요리활동은 지루하고 지속적인 집중 반복이 아니라 익숙한 환경에서 친근한 재료와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적인 치료·교육 접근이 이루어지므로 장애 유·아동의 호응과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월간특수교육 2015.6월호 한국요리치료연구소 권 명 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