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칭찬과 격려가 그리운 친구들

- 긍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알려주세요

지금 우리는

장애를 가진 친구들과 언어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몸말(동작과 행동)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제 자리에 앉으세요”

1) 활동 목표

지시를 받는 동안 각각 다른 상황에서 10회 지시했을 때 10회 모두 10초 내에 수행할 수 있다.






2) 활동 방법

(1) 이름을 부르며 지시를 한다. 10초내에 지시를 따르면 칭찬한다.

(2) 단계 (1)을 수행하지 않으면 재지시와 함께 손짓을 한다. 지시를 따르면 칭찬 한다.

(3) 수행하지 않으면 지시와 더불어 신체적 지원을 한다. 잘 협력하여 수행하면 칭찬한다.

(4) 계속 연속적으로 반복한다.

(5) 활동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한다.




“손을 들어요"


1) 활동목표

“손을 들어요”라는 지시를 따를 수 있다.





2) 활동방법

(1) “○○○, 손을 드세요”라고 지시한다. 지시에 따라 행동을 하면 칭찬한다.

(2)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지시를 반복한다.

“손을 들어보세요, ○○○” 동작을 수행하면 칭찬해 준다.

“○○○, 잘했어요”, “○○○, 정말 잘하는군요”

(3) 단계 (2)에서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신체적 조장활동을 한다.

(4) 단계 1을 반복한다.

(5)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지도 한다.




“당근을 가지고 오세요”

1) 활동목표

“당근을 가져오세요”라는 지시를 받으면, 10회 지시 중 10회 모두 당근을 가지고 요리치료사에게 곧장와서 건네 줄 수 있다.






2) 준 비 물

당근, 오이, 호박 등

3) 활동방법

(1) 요리치료사가 대상자에게 당근을 준다.

(2) 잠시 후 “○○○, 당근을 가지고 오세요”라고 지시한다. 지시에 따르면 칭찬 해준다.

(3) 단계 (2)에서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반복하여 지시한다. “당근을 가지고 오세요. 000”

(4) 단계 (3)에서 지시를 따르지 않으면 신체적 지원 활동을 한다.

요리치료사의 신체적 지원에 잘 협력하여 지시를 따를 수 있으면 칭찬한다.

(5) 단계 (2)를 반복한다.

(6) 활동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상황이나 대상물을 바꾸어 가며 지도한다.





“친구에게 전달하세요”

1) 활동목표

“친구에게 전달하세요”라는 지시를 따를 수 있다.






2) 활동방법

(1) 이름을 부르며 지시를 한다. 10초 내에 수행하면 칭찬한다.

“○○는 00를 옆에 친구 00에게 주었어요. 잘했어요”

(2) 물건을 주면서 지시를 반복한다.

10초내에 수행하지 않으면, 시범을 보이면서

“선생님이 ○○에게 00를 주었어요”라고 말해 주며 동작을 유도한다. 따라하면 칭찬한다.

(3) 수행하지 않으면 신체적 지원을 한다.

(4) 반복하여 지시하고 활동한다.

(5) 활동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한다.












장애인과 함께 하는 요리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에는

쉽고 구체적이며 정확하고 짧게, 반복하여 설명한다.











2016.08.26. 한국요리치료연구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음을 얼마나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