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요리로 하는 통합치료교육

- 일상 생활에서 배워 보는

월간특수교육 2015. 12월호

일상생활에서 배우는 요리로 하는 통합치료교육


유·아동에게 자유롭게 온 몸으로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해 주어야 한다.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자극과 정보를 토대로 지각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며 감수성이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감각의 자극과 정보는 주변의 다양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면서 사물을 구별하고 모양과 형태 등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된다. 오감을 활용한 놀이 활동 체험은 이러한 감각 인식능력 뿐 만 아니라 언어적으로 자신의 생각,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정서적 안정감도 가져다 줄 수 있다.


인공적인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는 시각을 통한 영상 매체가 범람하고 있으며 이 매체를 통해서 학습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유·아동이 성장 발달하는데 있어 시각적인 정보, 즉 보는 것 뿐 아니라 만지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고, 소리를 들어보는 활동이 어우러져 좀 더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일상생활과 연결 된 요리활동으로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적 경험을 할 수 있다. 요리로 하는 신체활동, 이야기 동화, 인지적, 학습적, 놀이, 예술 등 통합적인 치료교육으로 적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지도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요리로 하는 치료·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첫째, 유·아동의 발달 특성과 흥미를 고려한 체계화된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둘째, 유·아동의 시각적 체험보다 오감으로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유·아동의 일상생활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활동으로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다.

넷째, 유·아동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오감활동을 제공한다.

다섯째, 유·아동, 교사와 학부모가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으로 연계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요리로 하는 치료·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요리활동은 자발적인 신체적인 움직임이 있어야 결과물이 완성된다.

요리활동은 착석을 하게 하는 강력한 매체임을 알 수 있다.

요리활동은 결과물이 완성되기까지 집중을 할 수 있다.

요리활동은 발달 수준과 장애 특성에 적합한 활동방법을 제시한다.



지시 따르기를 할 수 있어요.

- 비스킷 카나페



☞준비재료

식재료 : 네모 동그라미 모양의 비스킷, 슬라이스 치즈, 슬라이스 햄, 키위, 마요네즈

조리도구 : 도마, 칼, 큰 접시, 젓가락


☞활동방법

비스킷 위에 치즈, 햄, 키위, 치즈, 비스킷을 차례대로 올리는 활동을 하려고 한다. 자폐성장애를 가진 친구의 지시 따르기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설명을 잘 듣고 지시 따르기를 할 수 있는지 파악한다.

☞키위의 껍질을 벗기고 슬라이스 하는 것은 치료사가 직접 준비해 둔다. 처음 시작하는 친구에게는 칼을 사용하여 과일의 껍질을 벗기는 일과 둥근 과일을 힘 조절로 바로 잡고 납작하게 썬다는 것은 어려운 활동이기 때문이다.


☞치즈가 찢어지지 않게 치즈의 비닐 껍질을 벗기는 활동도 손가락의 힘 조절을 요하는 세밀한 작업이다. 네모난 치즈를 플라스틱 칼을 사용하여 4등분 할 수 있도록 치료사가 모델링하여 보여 준 후 따라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슬라이스 햄은 너무 얇아서 플라스틱 칼로 자를 때 찢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두꺼운 햄을 구입하여 줄 수 있도록 한다. 그러므로 식재료를 구입할 때는 대상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구입하도록 한다.


☞치즈와 햄을 4등분으로 자르고 키위를 접시에 담아 둔다. 치료사의 지시에 따라 과자 위에 치즈를 올리고 햄을 올리고 키위, 치즈를 올린 후 마지막으로 비스킷을 올려 주는 활동을 반복한다. 치료사의 활동을 보고 대상자가 따라 하는 행위를 반복했다면 다음 단계로 언어적인 지시만으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①도마 위에 비스킷을 올리세요.

②비스킷 위에 치즈를 올리세요.

③치즈 위에 햄을 올리세요.

④햄 위에 키위를 올리세요.

➄키위 위에 치즈를 올리세요.

⑥치즈 위에 비스킷을 올리세요.


이와 같이 간결하고 구체적인 단문으로 언어적 지시를 하고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다려 주어야 한다.




돌돌돌 말이를 할 수 있어요.

- 김밥, 토르티아말이, 라이스페이퍼말이.



신체적인 활동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식재료의 포장지를 직접 뜯을 수 있도록 한다. 대소근육의 움직임과 힘의 강약과 세기를 조절을 할 수 있는지 직접 관찰 한다. 요리활동은 온 몸을 사용해야 하는 작업이므로 대근육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섬세한 소근육이 발달 할 수 있다.


☞대근육의 움직임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식재료와 조리도구 운반하기, 자르기, 나누기, 테이블 닦고 정리하기, 설거지 등은 온 몸의 균형 감각을 유지하면서 힘의 조절과 분배가 이루어져야 한다.


☞소근육의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

껍질 벗기기, 말기, 뭉치기, 펴기, 까기 등의 활동은 손과 손가락의 움직임으로 결과물을 완성해야 하므로 섬세하고 주의집중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한국요리치료연구소 권명숙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음까지 자라게 하는 요리치료 (cookthera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