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0.과일주스

10. 과일주스




준비물

식재료 : 사과, 파인애플, 초록키위, 토마토, 야쿠르트 또는 탄산수, 꿀 또는 설탕

조리도구 : 도마, 칼, 볼, 접시, 수저, 미니믹서, 컵, 빨대

부재료 : 종이티월, 물티슈



tip.

(1)과일주스를 만든후 카페에서 주스 구입방법 익히기가 목적이라면

다양한 과일을 준비한 후 가격을 다르게 정한다.


예) 카페놀이 - 과일주스 메뉴판

물 1,000원

사과주스 3,000원

키위주스 4,000원

파인애플주스 5,000원



(2)자기결정권, 자신이 무엇을 먹고 싶은주스를 결정하도록 한다.


돈의 사용방법과 주스의 가격표를 알아야 하고

주스종류를 알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참여자가 좋아하는 과일은 가격을 높게

선호하지 낳는 과일은 가격을 낮게 책정한다.



메뉴를 확인하고

주스의 종류를 선택한다.

가격을 확인하고

돈을 세어서 지불한다.

주스가 나올때까지 기다린다.

주문한 주스를 받아 제자리에 돌아와 착석한다.

빨대를 꽂아서

먹는다 또는 친구를 기다려 준다.

함께 먹는다.





[활동순서]

①과일을 선택한다.

②믹서에 과일을 넣는다.

③믹서에 요쿠르트를 넣는다.

④믹서에 꿀을 넣는다.

⑤뚜껑을 덮는다.

⑥오이를 동그랗게 자른다.

⑦감자를 으깬다.

⑧작동 버튼을 누른다.

⑨뚜껑을 연다.

⑩컵에 붓는다.

⑪컵 뚜껑을 덮는다.

⑫빨대를 꽂는다.




[활동방법]

믹서기 사용방법을 익히기 위해서 과일은 미리 썰어서 종류별로 담아 둔다.



집개를 사용하여 과일을 집을 수 있도록 한다.


'손사용 안됨'을 강조한다 - 위생과 손사용 강조


전기연결선 : 중간 차단 스위치가 있는제품으로 선택한다,

믹서를 호기심, 흥미로 돌리는 것 방지(안전)하기 위한 조치이다.

시작과 마무리를 알려 주기 위한(지시따르기) 조치이다.


과일을 믹서에 넣은 후에는 마음 껏 돌려보도록 기다려 준다.

믹서의 작동 버튼 스위치를 알려 방법을 지도한다.


과일 - 야쿠르트 - 우유 - 뚜껑닫기 - 버튼누르기 - 뚜껑열기 - 컵에 붓기



참여자 유형

혼자서 할 수 있는 사람

언어적인 지시따르기를 할수 있는 사람

언어적인 설명과 행동(모델링)으로 알려 주어야 하는 사람

함께 손을 잡고 해 주어야 하는 사람

활동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


참여자 반응

파인애플을 좋아 한다.

과일 선호도 : 파인애플 > 키위 > 사과 > 토마토


딸기주스를 만들고싶다는 친구도 있다.

: 준비되지 않은 재료를 찾을 경우는 솔직하게 설명한다. 계절이 지났다거나 너무 비싸거 구입못했다고.


믹서기 사용에 흥미를 보이며, 주스를 직접 만들어 먹는다는 일에 흥분되어 있다.

테이크 아웃(투명컵)을 사용하여 카페에서 주스를 마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경험하도록 해 주고 싶었으나 작은 종이컵이 준비 되어 있어서 많이 아쉬웠다.


활동에 관심없는 친구가 자밥적으로 하겠다고 나오는 모습을 보인다.


활동의 결과물 (요리,음식)을 먹지 않겟다고 하는 친구들이 과일주스는 다 먹는다.


식재료를 손으로 주무르지 않아서 위생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두 명씩 앞으로 나와서 믹서기를 사용하는 방법

인원이 많을수록 어수선 한다.

치료사가 이름을 숙지해야 한다.

이름을 호명하면 자발적으로 나오지 못한다.

문제행동으로 긴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참여자의 80%는 일대일 지도가 필요하다.



[활동평가서]

물건을 구입하고 돈을 지불해야 된다는 인식, 물건의 가격에 맞게 돈을 지불하는 일, 선주문 후 지불에 대한 인식 등의 훈련은 참여자의 인지수준이 높아야 함을 알게 된다. 과일의 선호도는 먹어 본 경험의 유무에 따라 선택이 달라졌다. 주스의 가격차와 선택능력의 어려움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경험과 체험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10. #과일주스 권명숙글20190821

#since2007한국요리치료연구소by권명숙

#장애인요리치료레시피

#요리치료사장애인지도레시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09. 컵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