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발달장애인 도전적행동 정서지원 요리치료 실제
성인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에 대한 정서지원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정서지원은 Mayer와 Salovay(1977)의 정서지능 개념에 기초한 Goleman(1995)의 5개 하위영역 즉 자기조절, 자기표현, 타인조절, 타인표현, 대인관계로 구분을 하였다(방현실, 2010. p11). 정서(emotion)란 개인이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경험하게 되는 복잡한 심리적, 생리적 상태(Frijda, 1988)이다. 한국교육심리학회에서 발행한 교육심리 용어사전(2000)에 따르면 정서는 구체적인 자극이 존재하고, 그 반응이 기분보다는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분명하게 느껴지는 정서적 상태로 정의된다. 자기인식과 표현은 자기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자신이 현재 느끼는 기분, 감정 등이 알고 그러한 기분을 적절한 말로 표현하거나 상황에 맞게 표정이나 행동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조절은 자기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자신이 부정적인 기분일 때 그 기분에서 전환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기분일 때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타인인식은 타인을 공감하고 감정이입하는 능력이다. 타인의 정서적 반응을 능숙하게 인지하고 타인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처럼 느끼는 능력이다. 타인조절은 타인의 느낌을 인지하고 감정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신 뿐 만 아니라 주변 사람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더 나은 감정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능력이다.
지난 10년간 발달장애인 요리활동을 구성했던 매뉴얼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수정 보완한 재정립된 요리활동 매뉴얼을 성인발달장애인 요리활동에 활용해 보았다. 재설계된 요리활동 매뉴얼을 적용하여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정서지원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에서 연구 참여자와 함께 진행해 보았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에서 성인발달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6명씩 5개 반으로 5나누어 50분씩 동일한 요리활동을 진행하였다. 평생교육센터 이용자 30명 중에 7명의 활동 참여자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요리활동은 6명 한 반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자와 박사과정생의 연구자의 동료가 동영상과 사진 촬영을 담당했으며, 중반부(10회기 이후)부터는 요리활동을 진행하여 연구자가 관찰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부담임 사회복지사가 입실하여 보조역할과 정보제공을 해 주었다.
첫째, 새롭게 구성 된 매뉴얼에 따라 성인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에 대한 정서지원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기 위하여 도전적 행동을 보이는 성인발달장애인 7명을 선정을 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정보 파악과 담당 사회복지사의 사전 면담을 진행하였다. 둘째, 도전적 행동을 나타내는 연구 참여자의 부모와 보호자에게 동의 절차를 진행하였다. 셋째, 개별적 특성을 가진 연구 참여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도전적 행동에 대한 사례를 개념화하였다. 넷째, 요리활동을 함께 진행 할 정보제공자와 함께 정서지원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요리활동 20회기 중에서 1~4회기 친밀감 형성과 자기 조절 인식, 5-8회기 자기 동기화, 9-12회기 타인의 정서인식, 13-16회기 자기정서 조절과 통제, 17-20회기 대인관계 기술로 구성하였다. 각 회기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계획서를 작성하여 활동계획서에 따라 요리활동을 진행하였다. 요리활동 후에는 개별관찰 보고서를 작성하여 요리활동 진행 과정에서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의 지원 방법과 변화를 기술하였다.
요리치료 매뉴얼을 적용하여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정서지원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활동제안서의 양식에는 활동일과 총 몇 회기를 진행하는지에 대해 기록한다. 활동시간은 몇 시부터 몇 분간 진행하는가를 기록한다. 활동기관의 기관명을 정확히 적고 활동대상자는 몇 명이며 남녀의 인원을 각각 적는다. 어떤 장애유형이며 성별, 연령과 학년을 구체적으로 적는다. 연령은 생활연령으로 기록한다. 생활연령과 학년이 다를 경우가 많다.
활동주제는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여 작성하며 활동목표는 대상자의 장애특성과 발달수준, 생활연령, 기관의 요구를 종합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활동효과는 기관의 요구에 따른 주제와 대상자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목표로 활동 한 후 예상되는 효과와 결과를 예측하여 작성한다.
활동제안서의 전체의 요리활동을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명 정하기. 1회기는 대상자의 특성과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활동으로 정한다. 1회기에서 10회기까지 식품 5군이 골고루 들어가고 각 회기에도 5군이 골고루 들어가도록 작성한다. 활동명을 적을 때는 예를 들어 카나페, 샌드위치, 주먹밥으로 적는 것보다 “친밀감을 형성해요. 카나페” “ 특성과 수준을 알아요. 주먹밥”으로 작성한다면 활동명에 활동목표가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한다면 쉽게 이해 될 수 있다. 발달장애인 정서지원 요리활동 프로그램은 1회기에는 활동명에 언어, 인지, 신체, 사회성, 식습관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10회기 활동제안서를 기준으로 요리활동 초반부 1회기~4회기까지는 칼, 불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칼과 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안전교육과 위생교육은 매 회기마다 설명한다. 요리재활사가 사전에 준비해야 할 일(사전준비단계)과 대상자자 해야 할 일을 구분하여 작성한다면 쉽고 간단한 활동으로 대상자의 특성과 수준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활동효과는 매 회기마다 진행되는 요리활동으로 활동목표와 치료지원 서비스에 따른 예상되는 효과(결과)를 예측하여 작성하는 것이다.
권명숙 글
01. 요리치료 활동제안서
#since2007한국요리치료연구소by권명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