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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도구의 선택과 활용 1

-장애아동의 요리치료


요리로 하는 치료교육
- 장애 아동과 조리도구의 선택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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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를 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조리도구로는

도마와 칼이다.



도마는

과일·채소용 도마와

생선·고기류 도마로 분류하여

사용하면 위생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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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은

부엌에서 사용하는 주방 칼과

과일을 깎을 때 사용하는 과도,

빵을 썰 때 사용하는 톱니모양의 빵칼,

부드러운 두부와 묵을 썰 때 사용하는 모양칼,

감자와 당근의 껍질을 벗길 때 필러(야채칼) 등

다양한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칼이 있다.


도마와 칼의 종류가 다양하듯

다양한 장애의 특성을 가진 아동이

요리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리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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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마의 선택과 활용



경제적이고 가벼워 운반과 세척에 용이한

시트도마 를 사용하고 있다.

도마의 크기는 A4 용지보다 큰 가로 30cm ✕ 세로 25cm 가 적당하다,

도마가 너무 작으면 재료를 놓을 공간이 좁고

너무 크면 자리를 많이 차지한다.


1. 식재료를 도마 위에 올렸을 때

식재료의 특성이 잘 표현 될 수 있는 색상을 선택한다.


2. 아동의 관심이 도마에 집중 될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가 그려지거나 모양이 있는 도마는 구입하지 않는다.


3. 도마가 밀리지 않도록

젖은 행주, 젖은 티슈, 젖은 종이 타월 등을 깔고 도마를 놓는다.


4. 활동 중에 도마가 비뚤어지거나 움직이면

바로 놓고 사용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채소 과일용과 생선 육류용으로 두 개의 도마를 사용하면 좋지만 .

현장에서는 그렇지 못하므로 청결, 위생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6. 실리콘 도마는 위생적이지만 가격이 비싸다.

또한 형태가 고정되어 있지 않아 옮기는 활동이 어려우며

칼질의 느낌이 나지 않아 장애아동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7. 도마의 중앙에 두고 손질하도록 지도한다.

도마의 끝, 모서리에 두고 썰거나 자르지 않도록 한다.


8. 도마를 들거나 옮길 때는

두 손을 사용하여 평형이 되게 잡도록 지도한다.

식재료를 잔여물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한 손으로 들고 흔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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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안전과 위생적인 활동을 위하여


안전 1 - 도마가 움직이지 않도록 밑에 젖은 행주를 깔아요.
힘 조절과 균형이 어려운 아동이 많으므로

재료를 자를 때마다

도마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 줌으로서

안정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안전 2 – 도마의 위치는 앉아있는 아동의 중앙(가슴쪽)에 놓이도록 하고

활동 중에 비뚤어지면 바르게 놓도록 지도한다.



안전 3 – 어린 유아와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도마를 눌러주거나

식재료를 잡아 주어

활동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준다.



안전 4 – 도마의 크기가 작으면 필요한 식재료를 올리기에 공간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넉넉한 사이즈, A4 용지 2장 정도



안전 5 – 준비 한 재료는 접시에 담아 두고 도마에는 활동 할 재료만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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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1월호 월간특수교육 권명숙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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