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선영 May 16. 2022

홍선영 강사의 작가 도전기. 책 제목 정하는 법

클로버(인생의 행운을 만드는 마법의 노하우) 작가의 글쓰기 도전기

홍선영 강사의 작가 도전기. 책 제목 정하는 법


안녕하세요. 위주교육컨설팅 홍선영 입니다. 

리더십교육전공 석사 이후 

여성 리더십과  자기계발 관련 강의를 정말 재미있게 하고 있는 홍선영 강사입니다.

최근엔 여성 리더십과 갈등관리를 주제로 한 강의도 활발하게 하고 있는데요.

많은 강사님들께서 올해는 책을 써야겠다. 작가가 되어야 겠다 생각하실거에요.

저 또한 자기계발 관련하여 책을 써야 겠다 생각은 했지만 미뤄 왔던 일을 드디어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책 분야는 자기계발 > 여성 리더십 분야 입니다. 

여성의 감성적인 이야기들이 소개 되는 부분이 있어서 여성분들의 취향에 잘 맞을 거라 생각도 하고 있어요!!

활기찬 월요일을 시작하며 저의 이웃님들에게 책 제목을 정하는 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잠시 브런치를 열었습니다. 






1. 주목성 있는 제목을 선택해 보자!!!

이런 생각은 많이 하실거에요. 저도 책을 완성한 이후에 투고를 할 때도 제목이 좀 주목성이 있어야 

편집자님께서 호감을 가지고 열어볼 거라는 생각에 제목에 대한 고심을 정말 많이 했어요.

이때 제가 읽은 책은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 동양북스 이라는 책이에요.

간다 마사노리 작가의 책인데요. 

주목성 있는 카피 라이팅을 위한 여러 문구들의 예시가 소개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종종 활용하고 있어요. 


저의 유튜브 제목을 정할 때 나름 잘 활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책을 찬찬히 읽어보며 주목성 있는 제목을 찾다가 환상에 대한 부분이 눈에 띄었고 

가제를 환상!! 챕터를 활용하여 정하고 투고를 했습니다. 

여성 리더십 관련 책인데 이 부분의 제목 정말 좋다!! 생각했거든요. 



2. 주목성이 있어도 긍정적 환상을 가지는 것이 좋아!!

책의 예시에 있는 카피라이팅을 응용해서 가제를 정하고 출판사에 투고를 했어요

그래서 나온 가제가 "나 같은게 성공 할 수 있겠어? 라는 착각!" 이에요. 

어떠신가요? 여성 리더십과 잘 어울리나요?? 

저는 굉장히 도전적인 제목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뭔가 부정적인 문구이니까 요즘 이런 책 제목 본 적 없쟎아요 

아주 좋다라고 혼자 만족해서 투고 했는데요. 

출판사의 의견은 부정적 의미의 책 제목은 성공하지 못한다는 속설이 있다고.. 

암튼 부정적이었어요! 

이 때 느낀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정적인 것 편안한 것을 원하는 구나

제목도 너무 파격적이면 안되는 구나 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3. 지나치게 자극적이지 않는 제목으로 ~!!!

출판사를 정하고 책의 교정이 완성되어 갈 때쯤 

출판사에서 저에게 책 제목을 정해달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엔 지나치게 자극적이지 않은 제목으로 정해야 겠다 하고 

책을 한 권 읽었습니다 .

"책쓰기가 이렇게 쉬울 줄이야" 라는 책인데요.  양원근 작가님의 책이에요. 

읽다보니 저에게 꼭 필요한 어드바이스가 있었어요. 


책 제목은 

주제와 컨셉트를 드러 낼  수 있어야 한다. 

독자의 호기심을 끌어 당길 수 있어야 한다. 

독자로 하여금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해야 한다. 

지나치게 자극 적이면 안된다. 

이렇게 알려주시더라고요. 

저는 이 4줄의 문구를 모니터에 붙여두고 한 참을 고민했어요. 

잘 떠오르지 않다가 운전하며 이동하는데, 초록색 무성한 나무들을 보고 갑자기 클로버가 떠오르더라고요

바로 제목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여성 리더십, 그리고 자기계발과 관련있는 여러 제목들을 고민해 보았어요.

그 때 제가 생각한 제목들이에요

  

    클로버(인생의 행운을 만드는 노하우)

    시작하기 딱 좋은 지금

    나는 지금의 내가 좋다.

    위로받고 싶은 순간 힘이 나는 글

    20살의 나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30살의 나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

    어떻게 해야 30대에 꿈을 이룰 수 있을까?

    평범한 20대, 비범한 30대, 성공한 40대가 되는 작은 차이

    포기할 수 없는 당신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착착 풀리는 인생을 만드는 법

    단연코 당신은 평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고 출판사에 내용을 전달했는데

클로버가 제일 좋다고 하시면서 조금 수정해 주셨어요.

클로버(인생의 행운을 만드는 마법의 노하우) 라고요

"마법의" 라는 단어가 추가 되었어요.!

이렇게 저의 여성리더십 자기계발 책 제목을 선정하는 긴 과정이 지나갔습니다.

내일 부터는 저의 첫 책인 "클로버(인생의 행운을 만드는 마법의 노하우) 책이

판매 되어요!! 지금 주문하면 수요일쯤 받아 볼 수 있을거에요

많은 관심과 응원도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긴 글이 이웃님들의 책 제목 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이제 네이버 인물 검색에 작가도 같이 나옵니다.

작가로서의 활동도 열심해 해볼거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십 교육으로 최고의 팀을 이끄는 소통 방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