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캐나다인들은 오늘 핑크색 셔츠를 입는다

Pink Shirt Day Canada 2월 26일

by 코리디언

오늘 여러분의 무드는 어떤 색깔의 옷을 선택하셨어요?

캐나다인들의 대부분은 오늘 핑크색 셔츠를 입었습니다.

왜냐고요? 2월 26일은 캐나다의 핑크셔츠 데이(Pink Shirt Day Canada) 이기 때문입니다.


핑크셔츠 데이(Pink Shirt Day)는 2007년 노바 스코샤에서 한 학생이 학교에 핑크 셔츠를 입고 갔다가 괴롭힘을 당한 사건을 계기로 시작되었고, 괴롭힘 예방과 건강한 관계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이날을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pink3.jpg


핑크 셔츠데이의 배경을 살펴보면 첫 번째 핑크 셔츠 데이(Pink Shirt Day Canada)는 노바 스코샤 주 버윅(Berwick, Nova Scotia)의 친절하면서도 용감했던 두 명의 고등학생인 트래비스 프라이스 (Travis Price )와 데이비드 셰퍼드(David Shepherd)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 그들은 새 학기 첫날에 핑크 셔츠를 입은 9학년 학생 척 맥닐(Chuck McNeill) 이 괴롭힘을 당하자, 50개의 핑크 셔츠를 구입하여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어 입게 하였습니다. 이후 노바 스코샤 주의 로드니 맥도널드 총리(former Premier of Nova Scotia, Rodney MacDonald)는 이 사건을 기념하여 9월 두 번째 목요일을 '괴롭힘에 맞서 싸우는 날(‘Stand Up Against Bullying Day’ )'로 선언했습니다.


pink1.jpg
pink2.jpg
pink.jpg
학교들마다 포스터를 붙이고 행사를 합니다.


2008년,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고든 캠벨 총리(The Premier of British Columbia, Gordon Campbell)는 2월 27일을 지역적 반괴롭힘의 날(the regional anti-bullying day)로 지정했으며, 그로 인해 매년 2월 마지막 수요일이 캐나다의 전국 반괴롭힘의 날(National anti-bullying day in Canada)로 지정되었습니다. 2009년에는 캐나다의 Boys and Girls Clubs가 '핑크 셔츠 데이(‘Pink Shirt Day)'와 '괴롭힘은 여기서 끝! (‘Bullying Stops Here’). '이라고 적힌 핑크 셔츠를 입고 반괴롭힘의 날) Anti-Bullying Day)을 기념했습니다.


이 날은 괴롭힘에 맞서 싸우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미국 법무부에 따르면, 4분의 1의 아이들이 청소년 시절에 괴롭힘을 당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괴롭힘은 첫 사건 이후에도 종종 계속되며,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통계청은 6학년에서 10학년 학생들을 역할별로 세분화한 결과, 20%는 오직 괴롭힘을 당했다고 보고했으며, 6%는 오직 다른 사람을 괴롭혔다고 보고했고, 9%는 괴롭힘을 당하면서 동시에 괴롭힘 행동을 사용했다고 보고했습니다. 2021–22년 동안, 12세에서 18세 사이의 학생들 중 약 19%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했다고 보고했으며, 이는 2010–11년의 28%보다 낮은 비율입니다. 2021–22년, 괴롭힘을 당한 학생들 중 22%는 괴롭힘이 온라인이나 문자로 발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괴롭힘을 당한 학생들 중 71%가 계속해서 괴롭힘을 당하며, 이는 해결책이 없는 문제입니다. 괴롭힘은 심각한 문제로, 2010년 예일 의과대학의 연구에서는 괴롭힘과 자살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불리사이드'(Bullycide)라고 하며, 괴롭힘을 당한 사람이 결국 괴롭힘의 영향으로 자살에 이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bul.jpg
ing.jpg
lly.jpg


한국의 경우도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총 398만 명을 대상으로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 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피해 응답률은 2.1%를 기록했습니다. 학교 폭력을 겪은 학생의 비율은 나이가 어릴수록 높았습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4.2%, 중학교 1.6%, 고등학교 0.5%로, 모두 지난해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해 유형 중에는 언어폭력이 39.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신체 폭력, 집단따돌림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자료출처 :KTV 대한뉴스 7)


핑크 셔츠 데이( Pink Shirt Day) 활동은 학교, 직장, 지역사회 또는 다른 또래 집단에서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보통 괴롭힘 반대 집회, 인식 제고 활동, 괴롭힘의 잘못된 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네트워킹 부스를 열고, 차별 반대 단체를 홍보하는 활동들이 포함됩니다. 다른 활동으로는 핸드아웃, 자료, 정보 제공 등이 있으며, 이는 '괴롭힘과 폭력에 대한 국가 행동의 날'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세상 모든 아이들이 학교 가는 일이 안전하고 즐거운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학교폭력#방지#불링#Bullying#핑크#셔츠#오늘#캐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캐나다 가족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