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엉 Apr 26. 2023

면담이요? 전 할 말이 없는데요.

인력으로 개선 되지 않는 관계도 때론 있겠지요! 

팀장은 면담을 하자고 했습니다. 

인간이 인지할 수 없는 영역의 수정을 시키는 팀장이...사실 제가 현재 하고 있는 업무는 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업무와 유사하지만, 조금 변형이 많이 되어있습니다... 음... 회사가 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특성, 업무 구조 등 등을 고려해 볼때, 여러가지로 임원님께서 하고자 하는 이상향은 ... 실현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을 감내하고 저는'이걸 제가 왜 해야하죠?'라는 태도는 한 번도 내비친 적이 없습니다. 3번 이상 확인을 하고, ... 팀장에게 검수 요청을 하고 있는데, ... 3번 확인 했을 때,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꼭, 팀장에게 전달 되면... 보이기 시작합니다. 저는 병이라도 걸린 걸까요?... 어렵지도 않은 단순반복적이며, ... 대학생 10분만 앉혀두고 훈련 시키면 되는 이 업무에... 실수가 너무 많습니다. 


팀장이 오늘 제게 면담을 하자고 했습니다. 간식비 18,000원에 있지도 않은 사적 비용 쓰지 말라며, [간식 비용 상신]을 반려한 사람에게,... 도대체 무슨 말을 해야 할까요? 할 말이 없다.가 아니라, 뭐 말하기가 두렵다,...는게 저의 결론입니다. 


다행히, 오늘은 그 수십통의 메신저를 보내면서도, ... 전화와서 소리지르고, 화내지는 않더군요. ... 오늘 제게 또 다시 소리지르고 화를 냈다면, 음... 저는 전화를 끓었겠지요! 코로나 휴유증일까요? 기침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가끔 가슴팍도 아픈 것 같구요. 엄마가,... "다 됐고, 아프니까! 병원가야 한다. 라고 말하고! 반차를 쓰고, 연차를 써서 병원 가라고!! "하셨는데, 엄마의 말이 맞았습니다. 참고 있었는데, 말이죠... 근무외 시간에 가려고, ... 늦게까지 진료를 보는 병원을 찾고 있었는데, 괜히 쓸데 없는 짓을 했습니다. 


팀장은 제게, 그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야, 니가 생각하는 노력과 내가 생각하는 노력이 다른 거겠지!
노력의 모습도 맞춰줘야 하니? 

하, ... 전 사실, 작업만 하는 디자이너로 성장할 생각이 없습니다. 디자인의 다른 의미에 기획하거나, 설계하는 등의 의미도 있는데요! ... 제가 지향하는 디자이너란 기획가 내지는 설계자이지.... 지금 처럼, ... 작업만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문제는 팀장, "니년이 12년 이상 작업만 한 디자이너라는 사실이야.... "우리 둘이 대화가 될까? 안 돼지!  그래서, 내가.... 많은 말을 하지 않는 거야.... 이년아! 


저는 내일 답없는 팀장과의 면담을 위해 사전 스크립트를 또 씁니다. 


<팀장과의 면담 스크립트!> 

1. 간식 비용에 사적 비용,... 넣지 않았는데요. 있지도 않은 사적 비용을 지적하셔서 저는 좀 많이 놀랐습니다. 사실 당신과 대화하는 것이 매우 두렵습니다. 이게 저의 결론입니다. 


2. 노력하는 모습? ... 당신이 원하는 노려하는 모습이 대체 뭔가요? '지금도 여전히 제대로 하는 것 하나 없다고 생각하시고 있지 않나요?' 


하, 사실 저는 현재 팀장과 간단한 업무 소통 조차 되지 않습니다. 원인은 모르겠습니다. 제가 왜 이러는지... 다만, 팀장의 기호를 맞추느니,... 차라리 광고주와 독대하는 포지션으로 가고 싶습니다. 


팀장아, 나는... 광고주 보다 니가 더 어렵단다. 그리고, 나 정말 쉬고 싶어! ... 체력은 바닥이고, 코로나 때문에 몸 상태가 정말 안 좋은데,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매일 너한테 시달리고 있어! 하는 일도 재미없고, 대학생도 다 하는 업무 계속해서... 내 커리어에 무슨 득이 된다고! ^^ ... 다른팀 팀원들 눈치 안보고 쓰는 시차, 반차, 연차 ... 난 계속 니 눈치보고 있어! 근데, 이번주 금요일에는 반차라도 써야 겠다. 코로나 휴유증 때문에 링거 맞아야 하거든! 

그리고 고맙다. 팀장 니년 덕분에 내 표정이 점 점 굳어가고, 몸도 마음도 계속 움추려들고 있음을... 너랑 나의 관계는 인력으로 개선이 안 되는 거야! 내일 면담에서 확인하자고! 우리의 관계는 아무리 노력해도 개선되지 않는 다는 것을!


매거진의 이전글 음. 사내 왕따는 언제쯤 끝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