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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손을 잡아주세요

日常有感 - 5.

by 지구인



1


대학 때 필수과목인 기독교 수업 과제로 읽었던

구약 관련 책 속 야훼는 잔혹했었다.


인간의 자율을 허락하지 않았고

자신의 뜻을 따르지 않는 자들을

용서하지도 않았었다.

용서는커녕 무섭게 벌하여 응징하였다.


적어도 그 책에서의 야훼를 나는 섬길 수 없었다.

인정할 수도 없었다.


그런데 이 책

- 배철현, <인간의 위대한 질문: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 21세기북스, 2015. -

은 다르게 읽힌다.

붓다가 말했던 佛性이 있었다.


인간은 원래 귀하디 귀한 존재이며

神과 같은 존재라고 얘기한다는 점에서,

내게는 붓다와 다름없이 느껴졌다.




2


단지 불교와 기독교라는

종교 자체를 두고 얘기한다면,

후자는 일반적으로

원죄에 좀 더 방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주기도문과 사도신경에서는

그렇게 보이는데,

과문한 탓인지 이 책에서처럼

한낱 보잘것없는 인간에게

위로와 평안을 주는 야훼를 나는 알지 못했었다.


물론 붓다는 깨달은 자일 뿐 신이 아니니,

야훼와 같이 취급하는 것을

그의 교조적인 신봉자들은 분노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내가 진리요 길이요 하나뿐이니,

나를 따르지 않으면

원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지옥에 갈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과

지금 너의 괴로움은 전생의 업에 따른 것이니

불성을 닦아 깨달아 이 윤회의 고리를 끊자, 라고

말하는 것은 분명히 다른 것이다.


적어도 내게는 다르게 들린다.


그 차이가 반야심경과 금강경을 읽게 했고,

붓다의 삶을 찾아보게 한 것이다.




3


그러나 내 판단기준은 사실

원죄도 불성도 아닌 아주 단순한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데

도저히 답이 나지 않는 경우,

특히나 신속하고 직관적인 답을 구해야 할 땐

눈을 감고 스스로에게 묻는다.


내일 당장,

아니면 지금이라도 당장 죽게 된다면

할 것이냐 아니냐.

아니, 죽어도 하고프냐 안 하고프냐.


그리하여

주어진 나의 生이 언제까지일지 몰라도

그저 하루하루 순간순간 후회하지 않도록

때때로 비틀거리고 주저앉지만

그래도 다시 일어서기를 되풀이하며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최후를 준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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