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대석 May 23. 2023

'물빛나라 도시 공간계획' 사용자 중심 모형, 최초

64개 안팎의 테마 마을과 공원(자연구역) 배치 모형

▲ 요약


'볼살마을'은 볼거리가 70% 비중으로 많으며 살거리도 30% 비중이 되는 마을이다. '쉴알공원'은 명상 등 쉬는 시설이 70%이고 배울거리 비중이 30% 되는 자연구역이다. '9 거리'만 알면 마을이름과 공원이름만 보아도 무슨 마을인지 무슨 공원인지 이해가 되고 찾기 쉽다. 또 순수 우리말로 두 글자로 만들어 젊은이들이 선호하며 글로벌 적합성도 있다. 


8 거리 즉, 놀거리 볼거리 할거리 일거리 먹거리 알거리 살거리 쉴거리에 다가 가운데 온거리 (하나, 온전, 화합)를 추가한 9 거리를 가로 세로로 교차하여 81개 마을과 공원을 만드는 모형이다. 81개 마을과 공원은 9개 거리 앞자리 두자를 합하여 만든다. 볼볼, 볼쉴, 할볼 등이다. 


자연구역인 공원은 주로 쉴거리와 할거리, 일거리 의미가 들아간 곳에 만든다. 쉬고 운동하며 자연을 배우며 알아가는 공간이다. 81개 마을과 공원은 음양오행과 주역 64괘 등을 망라한 깊은 의미와 체계를 가지고 만들었다. 

박대석 편집 작성

물빛나라는 한강을 고양시와 파주시 도심하천에 연결하려는 사업이다. 이태리 베니스와 암스테르담 같은 유럽형 친수도시다. 물빛나라 수로 양변에 45,000평 크기의 문화, 예술, 상업 등 32개 테마 마을과 테마 구역과 같은 크기로 힐링, 명상, 운동, 산책 등 자연 구역인 공원을 32개를 만들려고 한다. 


64 내외의 특징을 가진 구역이 들어선다. 일단 메타버스로 먼저 만들어진다. 그런데 64개 이상이 되는 마을과 공원은 어떤 원칙과 방식으로 배치해야 하는가?


▲ 일반적인 도시계획으로는 물빛나라 64개 단지 구성 어렵다.

잘 정돈된 암스테르담 수변 도시 모습 / 핀터레스트

도시는 오랜 시간을 가지고 만들어진다. 물론 신도시처럼  최근에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대부분 주거, 상업, 공업 등 산업, 공원 및 레크리에이션, 교통 및 인프라 중심으로 계획된다. 관청과 설계사, 건축사, 건설사를 포함한 개발자 등 공급자 중심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만든 신도시도 지경, 지정학적인 요인과 시대 변천에 따라 도시 또는 구역마다 오랜 시간을 가지고 고유한 지역 특징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통계청의 '2020 기업생멸통계'를 보면 자영업자 비중이 큰 숙박·음식점업과 도·소매업의 5년 생존율은 각각 21.5%, 28.5%에 불과하다.


145만 평의 물빛나라 수변에 약 45,000평 크기의 64개 구역을 각기 특징 있는 마을과 공원을 만드는 일은(Zoning)은 과학과 철학 등을 논리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인류 역사상 사용자 중심의 도시계획에 본받을 만한 모델이 거의 없다. 대부분 도시공학적으로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 (주상공녹) 등 공간 구성이 전부이다. 행정편의적이고 공급자 중심이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는 물빛나라 64개 단지 구성을 하기는 어렵다. 자칫 잘못하면 얼마 안 가면 사라질 유원지를 개발하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된다. 그래서 전 세계 하나뿐이 없는 '물빛나라 도시계획' 모형, 81개 마을과 공원을 구성하는 원칙을 만들었다. 


▲ 물빛나라는 시대적 요구와 미래에 과학, 기술을 담아야 한다.


물빛나라는 위대한 탄생 신화를 가지고 있다. 거기에 걸맞게 우주를 포함한 자연과 인류 문명의 조화를 이루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는 도시가 된다. 따라서 현시점에 인간이 처한 글로벌 5대 메가트렌드와 10대 범용기술을 담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곧 나타날 과학과 기술까지 포함해야 한다. 물빛나라는 앞으로 천년 이상을 지속 성장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7대 메가트렌드(박대석 이론)

① 도시화의 가속(Accelerating urbanization) ② 기후변화와 자원 부족(Climate change and resource scarcity) ③ 인구구조의 변화(Demographic shifts) ④ 글로벌 경제력 이동(Shift in global economic power) ⑤ 기술의 도약 (Rise of technology) ⑥ 인간과 AI, 메타와 로봇공존 시대(Humans and AI, Meta and Robotics Coexistence), ⑦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10개 이상의 범용 기술

생명공학 기술, 나노물질 기술, 인공지능 기술, 3D 프린팅, 유전자 가위 크리스퍼, 가상·증강현실(apxkqjtm), 블록체인, 뇌신경 기술, 나노 위성,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드론, 고성능 로봇 등이다. 여기에 굳이 덧붙인다면 이러한 기술이 친환경이어야 한다.


다리와 건축물의 디자인은 과거와 현대 모델을 참고하여 지역특성과 수변도시의 특징을 고려하여 창의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천편일률적인 한국의 주상복합, 한국 아파트 같은 건축을 지양하고 3층에서 7층규모의 조화로운 스카이라인과 컬러를 만들어 내야 한다.


에너지는 핵융합(헬리온)과 소프트 PV 같은 청정 하면서도 효율이 높은 에너지를 사용하여야 하며 교통은 위그 UAM(박대석 명명, 낮게 나는 UAM) 등을 활용해야 한다. 사실상 차, 잠수함, 비행기, 드론, 로봇 등 모든 움직이는 수단은 즉 올모빌리티는 움직이는 스마트폰이다. 


물빛나라 쓰레기처리도 현존하는 기술 중 수거와 처리과정이 간단하고 잔해물이 없는 방법을 담아야 한다.


▲ 물빛나라 도시계획 모형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음양오행과 주역 64괘와 8 거리를 참고하여 공급자 중심이 아니고 64개 단지를 이용하는 사용자 중심으로 만들었다.

음양오행, 인간이 밝혀낸 자연과 인간의 특성은 음양(陰陽)으로 나뉜다.  이는 다시 음양오행(陰陽五行)으로 확대된다. 


오행은 우주 만물의 변화를 나무(木), 불(火), 흙(土), 쇠(金), 물(水)의 다섯 가지 기운으로 압축된다. 이는 서양의 4 원소설과 비교되기도 한다. 4 원소설과는 불, 물, 흙 3가지가 겹치고 마지막 공기 대신 나무와 쇠가 들어가는 차이점이 있다.

주역 8괘

주역의 8괘와 64괘를 참고하였다. 8 괘는 건(乾: ☰, 하늘), 태(兌: ☱, 연못, 늪, 뻘), 감(坎: ☵, 물), 리(離: ☲, 불), 진(震: ☳, 우레), 손(巽: ☴, 바람), 간(艮: ☶, 산), 곤(坤: ☷, 땅)이다. 효는 역(易)의 괘(卦)를 나타내는 가로 그은 획 하나를 가리킨다. ‘⚊’을 양(陽)으로 하고 ‘⚋’을 음(陰)으로 하며 따라서 괘(卦) 하나는 세 개의 효로 이루어진다. 


주역 64괘 일람표

역경 64괘에서는 2개의 괘가 위와 아래로 연결되어 1괘를 이루고 따라서 이러한 괘는 총 6개의 효를 갖게 된다. 이때 밑에서부터 세어 초효(初爻), 이효(二爻)라고 하고, 맨 위 여섯 번째의 것을 상효(上爻)라고 한다.


8 거리는 마을 단위의 그린투어를 실천하기 위한 8 거리는 2000년도 유상오 박사가 제안한 마을디자인으로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8가지 자원을 말한다. 즉 먹거리, 볼거리, 쉴거리, 일거리, 할거리, 놀거리, 알거리, 살거리가 그것이다.


▲ 물빛나라 도시계획 모형, 사용자 중심으로 9 거리를 구성

9 거리 요해 / 작성 박대석

신광철 작가는 관광 및 상존하는 주민 등 사용자 입장에서 8 거리를 기본 모형으로 채택했다. 여기에 필자는 8 거리 중앙에 해당하는 화합, 단결, 조화, 중앙의 의미를 갖는 온거리 (뭉거리 의견도 있었음)를 추가했다. 9 거리가 된다. 9 거리는 온거리가 중앙에 해당하고 8 거리는 성질에 따라 8개의 음양으로 구분한다.


9 거리 음양세기와 이유 / 박대석 작성

각 거리는 성질에 따라 음양의 세기가 다르다. 활동적인 거리는 양, 비교적 비활동적인 거리는 음에 해당하며 온거리는 중앙에 위치한다. 참고로 주역 탄생시기에는 아라비아 수(數)가 없음으로 막대기(효)로 음양의 세기를 나타냈다. 하늘을 나타내는 하늘을 나타내는 건(乾) 괘는 ☰ 양을 나타내는 막대기 3개를 상중하로 겹쳐놓았고  땅을 나타내는 곤(坤) 괘는  ☷  음을 나타내는 끊어진 막대기 3개를 상중하로 겹쳐놓았다.


놀거리는 양양양양, 볼거리는 양양양,  할거리는 양양,  일거리는 양,  온거리는 중앙, 먹거리는 음,  알 거리는 음음, 살거리는 음음음, 쉴거리는 음음음음,으로 음양의 세기를 구분한다. 양하나는 1, 음하나는 -1 중앙은 0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놀거리는 4가 되고 쉴거리는 음수인 -4가 된다. 음양오행과 주역의 64괘를 참고하였다.


▲  9 거리를 가로와 세로로 교차하여 81 거리 구성

81개 거리( ) 안 숫자는 음양세기 합 / 박대석 작성


9 거리를 가로와 세로로 교차하면 81개의 각기 성질을 가진 테마마을과 공원(자연구역) 구역이 만들어진다. 파이선(Python)으로 만들었다.


81개 테마마을과 공원의 구성, 놀은 양이 4개로 4, 볼3, 할2, 일1, 온0, 먹-1, 알-2, 살-3, 쉴-4이고, 앞에는 70%, 뒤는 30%로 음양 세기를 정함/박대석

81개 테마 마을과 공원 구성 모형에 따라 테마 마을 32개와 공원(자연구역) 32개를 1차적으로 선정하고 전문가들과 검토하여 확정한다.


테마 마을 32개 공원 32개(자연구역)를 물빛나라 공간배치 모형에 따라 만든 표/ 박대석 작성

이 모형에 따라 테마 마을 32개와 32개 공원(자연구역)을 설정했다. 물빛나라추진단 전문가들과 다듬어 보완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물빛나라추진단 단장 박대석


작가의 이전글 백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