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7월 두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강력한 신작 없이 주말 동안 전반적인 관객 수 규모가 위축되는 모양새가 지난주에 이어서 나타났습니다.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간략히 살펴봅니다.
(7월 10일(금) ~ 7월 12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30만 2,301명 (전주 대비 -29.64%)
1위: <#살아있다>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13만 6,726명
*누적 관객 수: 178만 2,94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111개(13,296회)
*좌석 판매율: 5.9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24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2억 3,308만 원
*누적 매출액: 151억 1,363만 원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6.8% (2위)
7월 2주차 주말은 지난주에 이어 <#살아있다>가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개봉 후 3주 연속 주말 1위이긴 하지만 주말 관객 수는 지난주보다 절반 가량 빠져나가서, 그나마 순위에라도 의의를 둬야겠네요. 누적 관객은 178만 2천여 명을 기록 중인데 <반도> 개봉 후 대부분의 관객이 빠져나갈 것으로 보여서, 현실적으로 180~185만 명 사이가 종영 시점이 될 것 같습니다. 초반 기세에 비하면 확실히 빠른 하락세입니다.
2위: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만 2,678명
*누적 관객 수: 9만 3,46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882개(8,492회)
*좌석 판매율: 4.3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8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억 5,880만 원
*누적 매출액: 7억 9,676만 원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현재 예매율: 2.5% (3위)
2위는 지난 아카데미 시상식 화제작으로 국내에는 조금 늦게 개봉하게 된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입니다. 좋은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상업영화로 볼 수 있을 만큼의 대중적인 화법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어느 정도 상위권에 자리할 수 있었던 듯 보입니다. 뚜렷한 경쟁작도 사실상 없었고요. 상영횟수에 비하면 아쉬운 기록이긴 하지만, 적어도 국내에서는 이 정도 규모의 외화가 이 정도의 첫 주 성적을 거두는 일 자체가 의미 있기도 하죠. 2주차에도 하락이 불가피하지만 어느 정도의 관객 동원은 가능할 것 같고, 누적 15만 명~20만 명 전후에는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3위: <결백>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4,723명
*누적 관객 수: 85만 2,998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75개(2,733회)
*좌석 판매율: 7.1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0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2억 2,363만 원
*누적 매출액: 75억 3,559만 원
*배급: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주), (주)키다리이엔티
*현재 예매율: 0.3% (11위)
3위는 지난주 2위에서 한 계단 내려온 <결백>입니다. 어느덧 개봉 5주차를 맞아 누적 관객 수 85만 2천여 명을 지나고 있습니다. 그간 개봉한 몇 편의 한국 영화들이 큰 힘을 쓰지 못하는 사이에 오래 상위권에 머물며 꽤 내실 있는 흥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누적 90만 명까지 도달하기에는 좀 힘에 부치는 모습이네요.
4위: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2,019명
*누적 관객 수: 37만 6,569명
*스크린 수(상영 횟수): 453개(2,074회)
*좌석 판매율: 7.8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6월 17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억 9,130만 원
*누적 매출액: 32억 5,509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3% (14위)
4위는 개봉 4주차의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입니다. 누적 관객 37만 6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5위: <다크 나이트 라이즈>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5,283명
*누적 관객 수: 642만 3,78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17개(1,568회)
*좌석 판매율: 8.0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8일 (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2,176만 원
*누적 매출액: 478억 7,402만 원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0.8% (5위)
5위는 한 주 간격으로 차례로 재개봉한 <다크 나이트> 시리즈 3편인 <다크 나이트 라이즈>입니다. 주말 관객 1만 5천여 명. 결과적으로 첫 주 성적은 <다크 나이트> - <배트맨 비긴즈> - <다크 나이트 라이즈> 순으로 나타났는데, 각 주차별 극장 분위기의 영향도 있지만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세 편 중 상영횟수가 가장 적었습니다. 다만 세 편 모두 IMAX와 4D 위주로 관객이 몰린 탓에 박스오피스에서는 이렇다 할 반향을 이끌진 못했습니다.
6위: <소년시절의 너>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1,856명
*누적 관객 수: 1만 8,27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32개(1,560회)
*좌석 판매율: 5.0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9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0,926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5,745만 원
*배급: (주)영화특별시SMC
*현재 예매율: 0.9% (4위)
6위는 주동우, 이양천새 주연의 <소년시절의 너>입니다. 첫 주말 관객 1만 1천여 명, 누적 관객은 2만 명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성적으로 평범하게 데뷔합니다. 예매율은 어느 정도 상위에 있기는 합니다만, 극장 분위기 자체가 침체되어 있어 큰 흥행을 이어가기는 어려워보이네요.
7위: <소리꾼>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357명
*누적 관객 수: 7만 4,72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10개(1,351회)
*좌석 판매율: 4.81%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7,070만 원
*누적 매출액: 6억 0,913만 원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0.2% (17위)
7위는 첫 주 대비 세 계단 하락한 <소리꾼>입니다. 큰 화제몰이를 하지 못하고 다음 주말에도 순위 하락이 불가피해 보이네요. 누적 관객 7만 4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8위: <BIFAN2020 판타스틱 단편 걸작선 1>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700명
*누적 관객 수: 8,80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개(70회)
*좌석 판매율: 61.6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4,620만 원
*누적 매출액: 5,280만 원
*배급: -
*현재 예매율: -
지난주 막을 연 제2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의 상영작인 '판타스틱 단편 걸작선 1'이 8위에 올랐습니다. <배터리 수명>, <버드케이지>, <혈연>, <어젯밤 손님>, <잠들지 못하는 로라> 다섯 편의 국내외 단편이 상영되었네요. 주말 동안 7,7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9위: <원 데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029명
*누적 관객 수: 21만 6,23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56개(901회)
*좌석 판매율: 5.1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8일 (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402만 원
*누적 매출액: 15억 9,991만 원
*배급: (주)영화사 그램
*현재 예매율: 0.3% (10위)
9위는 앤 해서웨이, 짐 스터게스 주연의 롯데시네마 재개봉작 <원 데이>입니다. 2011년작으로 2012년 말 개봉해 괜찮은 흥행을 거두었었죠. 재개봉 첫 주말 7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10위: <그레텔과 헨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930명
*누적 관객 수: 1만 1,01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22개(1,272회)
*좌석 판매율: 3.37%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8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398만 원
*누적 매출액: 9,922만 원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TCO(주)더콘텐츠온
*현재 예매율: 0.1% (29위)
마지막 10위는 그림형제의 유명 동화를 호러로 비틀어 각색한 <그레텔과 헨젤>입니다. 주말 관객 5천 900여 명을 동원하며 상영횟수에 비해 저조한 기록을 보입니다.
*그 외, 11위 <너와 파도를 탈 수 있다면>, 12위 <딥워터>, 13위 <위대한 쇼맨>, 14위 <불량한 가족>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7월 13일(월) 17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반도>
*개봉일: 7월 15일
*감독: 연상호
*출연: 강동원, 이정현, 이레, 권해효, 김민재, 구교환, 김도윤, 이예원 등
*배급: (주)NEW
*<부산행> 이우 4년 만에 찾아온 속편 <부산행>입니다. 속편이기는 하지만 주연도 다르고 배경과 장르의 톤도 많이 달라보이는데요, 다시 침체된 극장 분위기에 활력을 되찾아줄지 궁금합니다. 일단 실시간 예매율은 1위를 기록 중이긴 합니다만.
*<반도> 예고편: (링크)
<비바리움>
*개봉일: 7월 16일
*감독: 로칸 피네건
*출연: 이모겐 푸츠, 제시 아이젠버그, 조나단 아리스 등
*배급: (주)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제시 아이젠버그와 이모겐 푸츠 주연의 <비바리움>입니다.
*<비바리움> 예고편: (링크)
<광주비디오: 사라진 4시간>
*개봉일: 7월 16일
*감독: 이조훈
*출연: 민승연, 박상증, 기춘, 고재형 등
*배급: 인디플러그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이 되었죠. 당시 시민들이 광주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비밀리에 제작하고 유통한 항쟁 당시의 영상 기록물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광주비디오: 사라진 4시간>입니다.
*<광주비디오: 사라진 4시간>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시라이>, <컨택트 2020>, <맛있는 녀석들>,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 <래미의 드래곤월드 구출작전>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시원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lnk.bio/cosmos__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