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Jul 20. 2020

반도에 찾아온 '반도'의 첫 주말 성적

2020년 7월 3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86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7월 세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연상호 감독의 신작 <반도>의 개봉으로 주말 관객 수가 모처럼 크게 늘어났는데요, 관객 수 면에서 <반도>의 비중이 압도적이긴 하지만,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10위까지 간략히 살펴봅니다.


(7월 17일(금) ~ 7월 19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130만 1,543명 (전주 대비 +330.54%)



1위<반도>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22만 5,536명

*누적 관객 수: 180만 4,053

*스크린 수(상영횟수): 2,575개(39,720회)

*좌석 판매율: 18.6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10억 6,421 

*누적 매출액: 158억 8,226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48.5% (1위)


7월 3주차 주말은 물론 <반도>가 차지했습니다. 관건은 그 성적이 얼마나 되느냐인데, 4년 전 <부산행> 때와 비교하는 건 상황이 많이 다르니 전혀 의미가 없을 것 같고 앞서 개봉한 <#살아있다>에 비해서는 영화의 규모나 화제성 등의 차이가 나는 덕분에 훨씬 좋은 성적이긴 합니다. 첫 주 동안 단숨에 <#살아있다>의 누적 관객 수를 거의 따라잡았으니까요. 관건은 제작비 대비 좋은 흥행을 할 수 있을지와 앞으로 뒷심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인데요. 지금은 극장들의 기대도 컸던 만큼 상영횟수를 많이 배정해준 덕에 이 정도 오프닝이 가능했다고 할 수 있어서, 2주차부터는 추이를 지켜봐야겠습니다. 이 정도 규모라면 누적 관객 400만 명 전후일 것 같은데, 이번 주는 큰 개봉작이 없어서 순위 유지가 가능하겠지만 3주차는 <강철비2: 정상회담>이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부산행> 때도 어느 정도 그런 편이기는 했지만, 이번 <반도>도 관객 반응이 썩 좋다고만은 할 수 없는 점도 걸리고요.



2위<#살아있다>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3,459

*누적 관객 수: 185만 0,682

*스크린 수(상영횟수): 491개(3,229회)

*좌석 판매율: 5.87%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24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 8,072 

*누적 매출액: 156억 4,096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2.3(6위)


3주간 1위를 지킨 <#살아있다>가 드디어 <반도>에 자리를 내어주고 2위로 내려왔습니다. 일단 장르적으로 직접 겹치니 하락폭도 클 수밖에 없었는데 누적 관객 수는 185만 명을 지나고 있습니다. 190만 명에 조금 미치지 못하는 정도에서 종영하게 될 것 같네요. 이하 나머지 10위까지는 관객 수를 소개하는 게 큰 의미가 없을 만큼 <반도>의 비중이 큽니다.



3위<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


*순위 변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1,078

*누적 관객 수: 13만 9,089

*스크린 수(상영횟수): 431개(2,326회)

*좌석 판매율: 7.1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8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8,968만 

*누적 매출액: 11억 8,483만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현재 예매율: 2.2(7위)


3위는 지난주 2위에서 한 계단 내려온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입니다. <#살아있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적을 수밖에 없었는데, 누적 관객은 현재 13만 9천여 명을 달리고 있습니다. 15만 명 돌파는 가능하겠고 20만 명까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뒷심이 조금 부족하겠네요. 최근 극장에서 신작을 많이 챙겨보지 못하고 OTT 작품을 상대적으로 더 열심히 보고 있기는 합니다만,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은 일단 극장에서 만나보시길 권해드릴 만한 작품입니다.


*DJ의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 리뷰: (링크)


4위<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9,072

*누적 관객 수: 39만 1,283

*스크린 수(상영 횟수): 170개(634회)

*좌석 판매율: 11.9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6월 17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7,836 

*누적 매출액: 33억 7,969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6% (15위)


4위는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이 순위 변동 없이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40만 명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보다 하락폭이 좀 더 적었는데 상영 횟수가 그에 비해 크게 줄어서 좌석 판매율은 오히려 좀 더 높게 나타났네요.



5위<소년 시절의 너>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6,414

*누적 관객 수: 3만 1,35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28개(546회)

*좌석 판매율: 9.3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642만 

*누적 매출액: 2억 6,940 

*배급: (주)영화특별시SMC

*현재 예매율: 2.1(8위)


지난주 6위였던 <소년 시절의 너>가 한 계단 오른 5위를 기록했습니다. 순위 자체에 큰 의미는 없지만요. 누적 관객 3만 명을 조금 넘어섰습니다.



6위<비바리움>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665

*누적 관객 수: 8,070

*스크린 수(상영횟수): 129개(605회)

*좌석 판매율: 8.4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6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038만 

*누적 매출액: 7,051만 

*배급: (주)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0% (11위)


6위는 제시 아이젠버그, 이모겐 푸츠 주연의 신작 <비바리움>입니다. 주말 동안 5,6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8천여 명의 누적 관객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7위<원 데이>


*순위 변동: 2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3,092

*누적 관객 수: 22만 3,31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91개(366회)

*좌석 판매율: 6.3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8일 (재개봉)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792만 

*누적 매출액: 16억 5,824 

*배급: (주)영화사 그램

*현재 예매율: 0.3(24위)


7위는 지난주 9위에서 두 계단 올라온 롯데시네마 재개봉작 <원 데이>입니다. 재개봉 후 관객 수는 1만 6천여 명 정도네요.



8위<맛있는 녀석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804명

*누적 관객 수: 2,894

*스크린 수(상영횟수): 152개(392회)

*좌석 판매율: 6.3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

*개봉일: 7월 16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282 

*누적 매출액: 2,345만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0% (84위)


8위는 새로 개봉한 중국 애니메이션 <맛있는 녀석들>입니다. 누적 관객 2,800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9위<결백>


*순위 변동: 6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265명

*누적 관객 수: 86만 3,421

*스크린 수(상영횟수): 121개(420회)

*좌석 판매율: 4.7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0일

*개봉 주차: 6주

-

*주말 매출액: 1,983 

*누적 매출액: 76억 2,280만 

*배급: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주), (주)키다리이엔티

*현재 예매율: 0.2% (30)


9위는 지난주에 이어 여섯 계단 하락한 <결백>입니다. 개봉 6주차를 지나고 있는 현재 누적 관객 수는 86만 3천여 명입니다. 이제 곧 10위권 바깥으로 내려가겠네요.



10위<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158명

*누적 관객 수: 3,45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81개(281회)

*좌석 판매율: 5.68%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7월 16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991만 

*누적 매출액: 3,140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5% (16위)


마지막 10위는 단행본으로 나온 동명 만화 원작인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입니다. 누적 관객 3,400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그 외, 11위 <부활>, 12위 <시네마 천국>, 13위 <시라이>, 16위 <소리꾼>, 17위 <광주비디오: 사라진 4시간>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7월 20일(월) 10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블루 아워>


*개봉일: 7월 22

*감독: 하코타 유코

*출연: 카호, 심은경, 유스케 산타마리아, 와타나베 다이치, 쿠로다 다이스케 등

*배급: 오드


*배우 심은경과 카호 주연의 <블루 아워>입니다.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모양이네요. 심은경은 <신문기자>(2019)로 일본 아카데미에서 여우주연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블루 아워> 예고편: (링크)








<마티아스와 막심>


*개봉일: 7월 23일

*감독: 자비에 돌란

*출연: 자비에 돌란, 가브리엘 달메이다 프레이타스, 해리스 딕킨슨, 앤 도벌 

*배급: (주)엣나인필름


*자비에 돌란 감독의 신작으로 본인이 주연을 겸했고 작년 칸 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이기도 한 <마티아스와 막심>입니다.


*<마티아스와 막심> 예고편: (링크)







<팬데믹>


*개봉일: 7월 22일

*감독: 타카시 도셔

*출연: 프리다 핀토, 레슬리 오덤 주니어 

*배급: (주)영화사 빅


*프리다 핀토, 레슬리 오덤 주니어 등이 출연하는 <팬데믹>입니다. 바이러스를 소재로 하지만 원제는 물론 '팬데믹'이 아니라 'Only'라는 제목이군요.


*<팬데믹> 예고편: (링크)






*그 외에 <깡패와 소녀>, <우리집 똥멍청이>, <에베레스트>, <아디오스>, <파리의 인어>, <쓰루 더 파이어>, <고 피쉬!>, <슈퍼 레이스>, <프리즈너>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시원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극장에 새 활력이 필요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