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7월 첫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큰 신작 없이 주말 동안 기존 상영작들의 관객 수가 크게 위축되었는데요.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간략히 살펴봅니다.
(7월 3일(금) ~ 7월 5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42만 9,685명 (전주 대비 -55.34%)
1위: <#살아있다>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25만 5,870명
*누적 관객 수: 154만 6,968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508개(20,327회)
*좌석 판매율: 7.0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24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3억 0,378만 원
*누적 매출액: 130억 5,754만 원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29.8% (2위)
7월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는 지난주에 이어 <#살아있다>입니다. 큰 신작이 없었기에 순위를 지켰지만 극장 전체가 다소 위축되어 관객 수는 첫 주 성적보다 절반 아래로 줄었습니다. 63.6% 정도 줄어든 수치인데요, 지금 추이라면 누적 관객 200만 명을 넘기가 다소 어려워진 듯합니다. 금주에도 큰 신작은 없지만 극장 전반적인 분위기가 <반도> 개봉 전까지는 활성화될 것 같지 않거든요.
2위: <결백>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4만 6,822명
*누적 관객 수: 80만 7,15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13개(4,595회)
*좌석 판매율: 7.6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0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4억 1,389만 원
*누적 매출액: 71억 3,666만 원
*배급: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주), (주)키다리이엔티
*현재 예매율: 1.1% (7위)
2위 역시 지난주에 이어 순위 변동 없이 <결백>이 지켰습니다. 누적 관객 80만 명을 넘어섰고, <#살아있다>에 비하면 주말 관객 감소 폭은 좀 더 적은 편이기는 합니다. 누적 관객으로 치자면 85만 명 전후로는 가능할 듯하네요.
3위: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3만 5,868명
*누적 관객 수: 34만 3,03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97개(3,423회)
*좌석 판매율: 7.63%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6월 17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3억 0,719만 원
*누적 매출액: 29억 6,909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1% (8위)
픽사의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가 마찬가지로 순위 변동 없이 3위를 지켰습니다. 누적 관객 수 34만 명을 기록해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여러모로 아쉬운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4위: <소리꾼>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만 4,010명
*누적 관객 수: 5만 3,417명
*스크린 수(상영 횟수): 571개(4,821회)
*좌석 판매율: 5.0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8,630만 원
*누적 매출액: 4억 3,894만 원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0% (10위)
4위는 조정래 감독의 신작인 <소리꾼>입니다. 판소리 뮤지컬을 표방하며 주목을 받기는 했지만 극장 분위기 자체가 움츠러든 탓에 큰 화제를 이끌어내지는 못했네요. 첫 주 성적 자체도 여러모로 아쉬운 모습입니다. 누적 관객 5만 3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5위: <다크 나이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5,601명
*누적 관객 수: 421만 3,54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78개(1,827회)
*좌석 판매율: 8.0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일 (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0,115만 원
*누적 매출액: 280억 8,860만 원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2.8% (5위)
5위는 <배트맨 비긴즈>에 재개봉한 트릴로지 두 번째 <다크 나이트>입니다. 아무래도 IMAX 상영 위주로 관객들이 찾은 탓인지, 이미 한 차례 재개봉한 적이 있기도 하고 성적 자체는 평범합니다. 주말 동안 2만 5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곧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 차례를 넘겨주겠습니다.
6위: <인베이젼 2020>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1,189명
*누적 관객 수: 1만 8,54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54개(1,644회)
*좌석 판매율: 5.0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9,742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5,453만 원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현재 예매율: 0.5% (19위)
6위는 <인베이젼 2020>입니다. 평소 같았다면 감독과 주요 출연진이 같은 이 영화의 전작인 <어트랙션>과 마찬가지로 바로 부가서비스행이었을 텐데, 성적 자체는 대단할 것 없지만 이런 부류의 영화가 누적 관객 1만 명을 넘긴 것 자체는 이례적이네요.
7위: <위대한 쇼맨>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846명
*누적 관객 수: 169만 2,30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93개(407회)
*좌석 판매율: 8.6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7년 12월 20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2,948만 원
*누적 매출액: 133억 0,314만 원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개봉 당시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0.3% (30위)
7위는 이제 재상영 막바지에 접어든 <위대한 쇼맨>입니다. 재상영으로만 30만 명 남짓의 관객을 동원했으니, 이번 코로나19 이후의 일련의 재상영작 성적표 중에선 가장 앞선 기록이 되겠습니다. 누적 관객은 169만 명입니다.
*DJ의 <위대한 쇼맨> 리뷰(2017년 작성): (링크)
8위: <아무튼, 아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599명
*누적 관객 수: 5,41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10개(475회)
*좌석 판매율: 5.1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764만 원
*누적 매출액: 4,005만 원
*배급: (주)비싸이드 픽쳐스, (주)모쿠슈라픽쳐스, 필립 스튜디오
*현재 예매율: 0.9% (11위)
8위는 아론 폴 주연의 신작 <아무튼, 아담>입니다. (국내 포스터에 제프 다니엘스의 이름을 제프 다이엘스라고 잘못 표기하고 있네요) 누적 관객 5,400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9위: <트로이 디렉터스 컷>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520명
*누적 관객 수: 3,52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59개(466회)
*좌석 판매율: 5.23%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7월 3일 (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103만 원
*누적 매출액: 3,103만 원
*배급: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0.4% (22위)
9위는 디렉터스컷으로 재개봉한 <트로이>입니다. 금요일 개봉이라 다른 신작들과 달리 금,토,일 3일간의 성적임을 감안해도, 3,500여 명의 저조한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상영시간이 3시간이 넘는다는 점도 약점으로 작용했겠지요.
10위: <야구소녀>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959명
*누적 관객 수: 3만 3,25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6개(257회)
*좌석 판매율: 7.24%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8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835만 원
*누적 매출액: 2억 8,830만 원
*배급: 싸이더스
*현재 예매율: 0.2% (41위)
마지막 10위는 지난주 대비 세 계단 하락한 <야구소녀>입니다. 누적 관객 3만 3천여 명을 기록 중입니다.
*그 외, 12위 <해피 디 데이>, 13위 <로마 위드 러브>(재개봉), 15위 <트랜짓>, 20위 <에어로너츠>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7월 6일(월) 정오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밤쉘>
*개봉일: 7월 8일
*감독: 제이 로치
*출연: 샤를리즈 테론, 니콜 키드먼, 마고 로비, 존 리스고, 케이트 맥키넌, 앨리슨 제니 등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출연진의 면면이 돋보이는 <밤쉘>입니다. 상업적인 성격이 강하면서 아카데미 분장상 수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후보 등 작품 내, 외적으로 인상적인 구석도 많은 작품입니다. 폭스 뉴스의 전 앵커 메긴 켈리의 실제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시사회로 먼저 관람했는데 아직 제대로 리뷰를 작성하지 못했네요.
*<밤쉘> 예고편: (링크)
<다크 나이트 라이즈>
*개봉일: 7월 8일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마이클 케인, 게리 올드만, 앤 해서웨이, 톰 하디, 마리옹 꼬띠아르, 조셉 고든 레빗, 모건 프리먼 등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영화에 대해서는 역시 큰 설명이 필요하지 않겠지요. 3부작이 한 주 간격으로 이어서 재개봉 하고 있는 그 마지막편 <다크 나이트 라이즈>입니다. 앞선 <배트맨 비긴즈>나 <다크 나이트> 모두 그리 괄목할 만한 성적을 거두지는 않았기에, 마지막편은 반응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 예고편: (링크)
<너와 파도를 탈 수 있다면>
*개봉일: 7월 8일
*감독: 유아사 마사아키
*(목소리) 출연: 카타요세 료타, 카와에이 리나, 마츠모토 호노카, 이토 켄타로 등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새벽을 알리는 루의 노래> 등을 연출한 유아사 마사아키 감독의 신작 애니메이션 <너와 파도를 탈 수 있다면>입니다.
*<너와 파도를 탈 수 있다면> 예고편: (링크)
<소년시절의 너>
*개봉일: 7월 9일
*감독: 증국상
*출연: 주동우, 이양천새, 팡 인, 황각 등
*배급: (주)영화특별시 SMC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감독의 신작인 <소년시절의 너>입니다. 주연인 주동우는 <먼 훗날 우리>의 주연이기도 했지요.
*<소년시절의 너> 예고편: (링크)
*그 외에 <그레텔과 헨젤>,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 <원 데이>(재개봉), <딥 워터>, <불량한 가족>, <모탈: 레전드 오브 토르>, <팡파레>, <테우리>, <시티 오브 갓>(재개봉)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시원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lnk.bio/cosmos__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