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Jun 29. 2020

'#살아있다'가 살린 6월 마지막 주
극장

2020년 6월 4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83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6월 네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모처럼 많은 관객을 동원한 신작 <#살아있다>를 비롯해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간략히 살펴봅니다.


(6월 26일(금) ~ 6월 28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96만 2,164명 (전주 대비 +114.89%)


1위<#살아있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0만 2,968명

*누적 관객 수: 106만 0,032

*스크린 수(상영횟수): 1,882개(26,104회)

*좌석 판매율: 15.35%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2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2억 8,810 

*누적 매출액: 88억 5,568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5.3% (4위)


6월 마지막 주말 1위는 유아인, 박신혜 주연의 <#살아있다>가 차지했습니다. 단순한 좀비 장르 영화가 아니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는 지금 상황과도 맞닿는 지점들이 있는 작품이었지요. 개봉 첫 주말 동안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모처럼 흥행작이 되었습니다. 영화에 대한 전반적 반응이 썩 좋은 편은 아니어서, 2주차에 큰 하락의 가능성도 있지만 금주에 뚜렷한 경쟁작이 사실상 없으므로, 2주 1위도 노려볼 만하겠습니다. 아니면 <결백>이 다시 치고 올라올는지요. 일단은 누적 170~200만 사이 급으로 보입니다.



2위<결백>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9만 8,176

*누적 관객 수: 71만 6,074

*스크린 수(상영횟수): 647개(5,889회)

*좌석 판매율: 12.5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0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8 4,137 

*누적 매출액: 63억 6,873만 

*배급: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주), (주)키다리이엔티

*현재 예매율: 5.1% (4위)


2위는 <#살아있다>에 밀려 한 계단 하락한 <결백>입니다. 누적 관객 71만 6천여 명을 기록 중이며, 지금 기록으로도 아쉬울 것 없는 성적이라 할 수 있겠네요. 1위인 <#살아있다>가 금주 평일 반응이 어떨지를 지켜봐야 하지만, <결백>은 2위권을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3위<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순위 변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8만 7,795

*누적 관객 수: 27만 9,848

*스크린 수(상영횟수): 661개(4,721회)

*좌석 판매율: 14.0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6월 17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7억 3,999만 

*누적 매출액: 24억 4,375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5.5(3위)


픽사의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이 한 계단 하락한 3위를 기록했습니다. 누적 관객 30만 명을 향해 가고 있는데 당분간 <반도> 전까지는 큰 신작이 없는 게 다행이기는 하지만, 반등의 여지가 그렇게 커보이지는 않습니다. 픽사 영화가 국내에서 일부를 제외하면 그렇게 큰 흥행을 하진 않았기도 하지만, 이번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은 특히 더 아쉬운 기록을 남기네요. 누적 관객 40~45만 명 선까지는 바라볼 수 있을 듯합니다.



4위<배트맨 비긴즈>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1,215

*누적 관객 수: 89만 7,412

*스크린 수(상영 횟수): 301개(1,595회)

*좌석 판매율: 8.2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24일(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억 5,225 

*누적 매출액: 57억 5,466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2.9% (5위)


4위는 재개봉작인 <배트맨 비긴즈>(2005)입니다. <다크 나이트> 시리즈 3부작이 한 주 간격으로 특별관 상영을 포함해 개봉하는데, 시리즈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조명 받는 작품이어서인지 개봉 규모에 비해 관객 반응 자체는 다소 심심해보이기도 하네요. 금주에는 <다크 나이트>에 차례를 넘겨주겠습니다.



5위<위대한 쇼맨>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1만 4,978

*누적 관객 수: 168만 2,08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42개(558회)

*좌석 판매율: 20.17%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2017년 12월 20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9,051만 

*누적 매출액: 132억 4,111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개봉 당시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1.4(13위)


5위는 지난주에 이어 순위를 지킨 <위대한 쇼맨>입니다. 상영횟수가 줄었지만 오히려 주말 관객 수는 6%밖에 줄지 않아 좌석 판매율은 올라갔습니다. 이번 주에도 5위권 혹은 6위권을 지킬 수 있을 듯 보이네요.


*DJ의 <위대한 쇼맨> 리뷰(2017년 작성): (링크)


6위<사라진 시간>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4,355

*누적 관객 수: 18만 0,294

*스크린 수(상영횟수): 477개(2,207회)

*좌석 판매율: 5.3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8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2,269만 

*누적 매출액: 16억 0,822만 

*배급: (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0.7% (29위)


6위는 첫 주 대비 3계단 하락한 <사라진 시간>입니다. 주말 관객 수 86%가량 빠져나가, 다음주면 10위권 바깥으로 밀려날지도 모르겠네요. 누적 관객 18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7위<야구소녀>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6,605명

*누적 관객 수: 2만 8,388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99개(446회)

*좌석 판매율: 13.25%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18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6,000만 

*누적 매출액: 2억 4,587 

*배급: 싸이더스

*현재 예매율: 0.7% (24위)


7위는 지난주 대비 한 계단 하락한 <야구소녀>입니다. 금주 중 누적 관객 3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영화가 좀 더 많은 관객들의 선택을 받길 바라는 마음도 있습니다만 이 정도 흥행도 제법 가치 있는 기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8위<엔딩스 비기닝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407명

*누적 관객 수: 1만 0,392

*스크린 수(상영횟수): 246개(985회)

*좌석 판매율: 5.2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

*개봉일: 6월 10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5,632만 

*누적 매출액: 8,583만 

*배급: (주)스마일이엔티,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6(34위)


8위는 드레이크 도리머스 감독의 신작인 <엔딩스 비기닝스>입니다. 제 주변에는 드레이크 도리머스 감독 영화를 좋아하는 분이 여럿 보이기도 하는데, 국내에서는 그의 영화가 대부분 이렇다 할 흥행을 하지 못하는 편이었습니다. 이번 작품도 비슷한 경과를 보이네요. 누적 관객 1만 명을 간신히 넘어섰습니다.



9위<침입자>


*순위 변동: 5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5,305명

*누적 관객 수: 52만 9,261

*스크린 수(상영횟수): 181개(710회)

*좌석 판매율: 6.8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4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4,481 

*누적 매출액: 47억 8,819만 

*배급: (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0.3% (43)


9위는 지난주 대비 다섯 계단 하락한 <침입자>입니다. 누적 관객 52만 명을 기록 중으로, 다음주면 10위권 바깥으로 물러날 예정입니다.



10위<슬럼독 밀리어네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360

*누적 관객 수: 111만 8,13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7개(189회)

*좌석 판매율: 15.9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

*개봉일: 2009년 3월 19일, 2020년 3월 12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2,611 

*누적 매출액: 74억 2,587만 

*배급: (주)영화특별시 SMC

*현재 예매율: 0.2% (50위)


마지막 10위는 재상영작인 <슬럼독 밀리어네어>입니다. 3월에 한 차례 재개봉을 하기도 했었죠. 주말 동안 4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그 외, 11위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재개봉), 12위 <나의 첫 번째 슈퍼스타>, 13위 <에어로너츠>, 15위 <부력>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6월 29일(월) 오후 12시 30분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소리꾼>


*개봉일: 7월 1

*감독: 조정래

*출연: 이봉근, 이유리, 김하연, 박철민, 김동완, 김민준, 정무성 등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이 영화는 판소리 뮤지컬이라 부를 수 있을까요. <귀향> 조정래 감독의 신작인 <소리꾼>입니다.


*<소리꾼> 예고편: (링크)








<다크 나이트>


*개봉일: 7월 1일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게리 올드만, 마이클 케인, 매기 질렌할, 모건 프리먼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이 영화는 별로 설명이 필요 없겠네요. (8월 초로 다시 개봉이 미뤄진 듯 하지만) <테넷> 개봉을 기념해 한 주 간격으로 <배트맨 비긴즈>, <다크 나이트>, <다크 나이트 라이즈>가 재개봉 하고 있습니다. IMAX 상영을 포함해서요.


*<다크 나이트> 예고편: (링크)







<해피 디 데이>


*개봉일: 7월 1일

*감독: 켄 마리노

*출연: 바네사 허진스, 핀 울프하드, 에바 롱고리아, 니나 도브레브 

*배급: (주)영화사 빅


*애견인 분등리 특히 좋아하실 만한 작품이네요. 원제는 'Dog Days'인 <해피 디 데이>입니다.


*<해피 디 데이>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인베이젼 2020>, <포스 오브 네이쳐>, <피아노의 숲>, <코드 8>, <로마 위드 러브>(재개봉), <트랜짓>, <시, 나리오>, <아무튼, 아담>, <욕창>, <16세의 사운드트랙>, <트로이>(재개봉, 감독판)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시원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7월호: (링크)

인스타그램: @cosmos__j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lnk.bio/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결백' 2주 연속 1위, '온워드', '사라진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