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Aug 10. 2020

신작 영화, 다만 극장을 구하소서

2020년 32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89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서른두 번째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신작인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가 기대 이상의 성적으로 1위 데뷔했습니다.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10위까지 간략히 살펴봅니다.


*기간: 8월 7일(금) ~ 8월 9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178만 2,823명 (전주 대비 +70.52%)



1위<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38만 9,519명

*누적 관객 수: 202만 5,039

*스크린 수(상영횟수): 1,997개(32,356회)

*좌석 판매율: 24.9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25억 4,556 

*누적 매출액: 177억 9,894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29.4% (1위)


지난 주말 1위는 황정민, 이정재 주연의 신작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가 차지했습니다. 기대보다 더 우수한 성적이며 <반도>보다도 첫 주말 관객 수는 약 16만 명, 첫 주말 누적 성적은 약 22만 명 앞선 기록입니다. 관객 반응도 앞서 개봉한 <반도>나 <강철비2: 정상회담>보다 전반적으로 호의적인 편인데, 상대적으로 먼저 개봉한 영화들 대비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금주 개봉하는 <오케이 마담>이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 지켜봐야겠지만, 지금 정도의 기록이라면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400만 이상, 500만까지도 누적 성적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상영횟수만 많았던 게 아니라 좌석 판매율도 우수합니다. 날씨 영향 등이 다른 변수가 될 수도 있겠네요.



2위<강철비2: 정상회담>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0만 3,619명

*누적 관객 수: 154만 2,393

*스크린 수(상영횟수): 1,016개(10,816회)

*좌석 판매율: 13.5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2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7억 6,218 

*누적 매출액: 127억 2,260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6.7% (3위)


2위는 개봉 2주차에 접어든 <강철비2: 정상회담>입니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개봉으로 인해 가장 직접적이고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는데, 주말 관객 수는 70% 가까이 빠지면서 성적 추이는 대략 같은 배급사의 전작인 <#살아있다>와 유사해졌습니다. 제작비 등을 생각하면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강철비2: 정상회담>은 개봉 시기가 좀 아쉬웠다고도 느껴지네요. 누적 관객 수는 154만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위<반도>


*순위 변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9만 9,656

*누적 관객 수: 369만 3,324

*스크린 수(상영횟수): 639개(4,867회)

*좌석 판매율: 16.9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5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8억 8,568 

*누적 매출액: 320억 7,184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2.3(5위)


개봉 4주차에 접어든 <반도>가 한 계단 내려온 3위를 기록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369만 명으로, 400만 명에 이르기까지 조금 힘에 부치는 모양새이기는 합니다. 주말 관객 수 역시 67%가량 감소했고요. 국내에서는 기대에는 조금 못 미치는 성적을 보이지만 아시아권 위주의 해외 시장에서 제법 선전하고 있는 모양이네요.



4위<애니멀 크래커>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만 2,647

*누적 관객 수: 7만 7,023

*스크린 수(상영 횟수): 473개(2,334회)

*좌석 판매율: 18.6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8월 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억 3,025만 

*누적 매출액: 6억 1,274만 

*배급: (주)이수C&E

*현재 예매율: 1.3% (7위)


4위는 존 크래신스키, 에밀리 블런트 등이 목소리 출연한 애니메이션 <애니멀 크래커>입니다. 첫 주말 관객 5만 2천여 명, 누적 관객 7만 7천여 명으로 개봉 시기를 고려하면 중급 규모의 작품으로서 나쁘지 않은 오프닝을 기록한 듯합니다. 누적 10만 명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5위<알라딘>


*순위 변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4,180

*누적 관객 수: 1,271만 0,454

*스크린 수(상영횟수): 73개(603회)

*좌석 판매율: 18.4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019년 5월 23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1 0,974 

*누적 매출액: 1,080억 5,839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1.8(6위)


5위는 한 주 동안 약 4만 명 정도의 관객을 추가한 <알라딘>입니다. 누적 관객 수 1,271만 명에 도달하였습니다.



6위<빅샤크3: 젤리몬스터 대소동>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1,059

*누적 관객 수: 6만 7,396

*스크린 수(상영횟수): 212개(806회)

*좌석 판매율: 10.8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7월 29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8,945 

*누적 매출액: 5억 2,088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1% (30위)


6위는 개봉 2주차를 맞은 <빅샤크3: 젤리몬스터 대소동>입니다. 누적 관객 수는 6만 7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7위<미녀와 야수>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951

*누적 관객 수: 515만 2,43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97개(900회)

*좌석 판매율: 8.12%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2017년 3월 16일

*개봉 주차: -

-

*주말 매출액: 5,944만 

*누적 매출액: 422억 2,749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4(13위)


7위는 재상영작인 <미녀와 야수>입니다. 결과적으로 <알라딘>과 장르적으로나 팬층으로나 다소 겹쳐 유의미한 반응은 얻지 못했다 할 수 있겠네요. 주말 동안 8,9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습니다.



8위<소년시절의 너>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987

*누적 관객 수: 6만 5,39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6개(128회)

*좌석 판매율: 12.3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9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1,763만 

*누적 매출액: 5억 6,196 

*배급: (주)영화특별시SMC

*현재 예매율: 0.6(11위)


8위는 지난 주보다 세 계단 하락한 <소년시절의 너>입니다. 누적 관객 수는 6만 5천여 명입니다. 이제 개봉 5주차에 접어들었고, 사실상 종영 시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DJ의 <소년시절의 너> 리뷰: (링크)


9위<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743

*누적 관객 수: 41만 4,699

*스크린 수(상영횟수): 39개(120회)

*좌석 판매율: 10.2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6월 17일

*개봉 주차: 8주

-

*주말 매출액: 1,403 

*누적 매출액: 35억 6,567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1% (33위)


9위는 <온워드: 단 하루의 기적>입니다. 벌써 개봉 8주차네요. 지난 주보다 세 계단 하락하였고 누적 관객 수는 41만 4천여 명입니다.



10위<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449명

*누적 관객 수: 17만 7,82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8개(112회)

*좌석 판매율: 11.3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8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1,344 

*누적 매출액: 15억 1,473만 

*배급: 씨나몬(주)홈초이스

*현재 예매율: 0.1% (39위)


마지막 10위는 개봉 5주차의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입니다. 누적 관객 수 17만 7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DJ의 <밤쉘: 세상을 바꾼 폭탄선언> 리뷰: (링크)



*그 외, 11위 <세인트 주디>, 12위 <주식회사 스페셜액터스>, 15위 <소년 아메드>, 19위 <마티아스와 막심>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8월 10일(월) 11시 30분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오케이 마담>


*개봉일: 8월 12일

*감독: 이철하

*출연: 엄정화, 박성웅, 이상윤, 배정남, 이선빈 등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엄정화, 박성웅 등이 주연하는 <오케이 마담>입니다. 여름 시즌의 앞선 개봉작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밝고 유쾌한 톤의 오락 영화로 보입니다.


*<오케이 마담> 예고편: (링크)







<워터 릴리스>


*개봉일: 8월 13일

*감독: 셀린 시아마

*출연: 아델 에넬, 폴린 아콰르, 루이즈 블라쉬르 등

*배급: (주)영화특별시SMC


*얼마 전 같은 감독의 <톰보이>도 개봉했었죠.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등을 연출한 셀린 시아마 감독의 첫 장편 <워터 릴리스>입니다.


*<워터 릴리스> 예고편: (링크)







<셰이프 오브 뮤직: 알렉상드르 데스플라>


*개봉일: 8월 13일

*감독: 파스칼 쾨노

*출연: 알렉상드르 데스플라, 웨스 앤더슨, 자크 오디아르, 조지 클루니 등

*배급: 영화사 진진


*<작은 아씨들>(2019), <셰이프 오브 워터>, <대니쉬 걸> 등 다수의 영화 음악을 작곡한 알렉상드르 데스플라를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셰이프 오브 뮤직: 알렉상드르 데스플라>입니다.


*<셰이프 오브 뮤직: 알렉상드르 데스플라>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더 프린세스: 도둑 맞은 공주>, <엘라 벨라 빙고: 친구 찾기 대작전>, <반교: 디텐션>, <어서오시게스트하우스>, <부다페스트 스토리>, <킬러맨>, <작은 소망>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무탈하고 건강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신세계아카데미 가을학기 영화 글쓰기 강의: (링크)

탈잉 원데이 클래스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링크)

인스타그램: @cosmos__j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lnk.bio/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강철비 2: 정상회담' 주말 1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