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번째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입니다. 한 주 쉬고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 관객 수와 관련한 주제로 매주 이것저것을 씁니다. 가끔은 그냥 주말 박스오피스 요약을 하기도 합니다.
영화 '컨저링' 스틸컷 '무서운 장면 없이 무서운 영화'라는 카피 문구를 기억하시는지. 제임스 완 감독의 2013년작인 <컨저링>은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깜짝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관객 수는 226만 명을 넘었고, 북미를 포함한 글로벌 극장 수익은 3억 1,951만 달러를 기록하며 순 제작비 대비 열다섯 배의 흥행을 했습니다. 제임스 완 감독은 이미 <쏘우>(2004)를 시작으로 이를 성공적으로 시리즈화시켰고 <인시디어스>(2010)나 <애나벨>(2014)과 같이 제작자로서의 역량도 다수의 작품으로 증명했지요.
국내에서 6월 16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 <콰이어트 플레이스 2>가 북미에서 <크루엘라>를 압도하는 오프닝으로 주말 1위에 올랐습니다. 두 작품이 나름대로 박빙의 대결을 펼칠 것 같았지만 아무래도 <크루엘라>가 북미에서는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동시 공개되었던 탓도 있겠지요. 들리는 소식들에 의하면 <콰이어트 플레이스>는 이미 3편까지 기획 단계에 있는 모양이군요.
이른바 저예산 호러의 기원을 찾아야 한다면 <파라노말 액티비티>(2007)처럼 여러 작품들과 그 갈래를 생각해 볼 수 있겠지만, 이번 글에서는 <콰이어트 플레이스 2>의 개봉을 앞두고 유사 장르 영화들 중 2010년대 주요 흥행작을 몇 가지 살펴봅니다.
*아래 영화 순서는, 흥행 순위'가 아닙니다. 임의로 주요 작품을 개봉 순으로 선정한 것입니다.
*아래 '배급'은 북미 기준입니다.
영화 '컨저링' 국내 메인 포스터 <컨저링>
국내 개봉: 2013년 09월 17일
국내 관객 수: 226만 2,758명
월드와이드 흥행: 3억 1,951만 달러
순 제작비: 2,000만 달러
배급: 워너(Warner Bros.)
2013년 <컨저링>의 대성공을 발판으로, 2016년에는 <컨저링 2>도 개봉했습니다. 제임스 완 감독은 자신의 여러 작품들이 그래 왔던 것처럼 이제 <컨저링 3: 악마가 시켰다>(2021)에 접어들며 제작자로 시리즈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영화 '애나벨' 국내 메인 포스터 <애나벨>
국내 개봉: 2014년 10월 02일
국내 관객 수: 92만 6,027명
월드와이드 흥행: 2억 5,757만 달러
순 제작비: 650만 달러
배급: 워너(Warner Bros.)
<애나벨>은 이른바 '컨저링 유니버스'에 속하는 작품입니다. 내용상 <컨저링>의 1년 전을 다룬 프리퀄에 해당되며, <컨저링>보다 훨씬 낮은 예산으로 만들어져 그에 준하는 흥행을 거둔 바 있습니다.
영화 '겟 아웃' 국내 메인 포스터 <겟 아웃>
국내 개봉: 2017년 05월 17일
국내 관객 수: 213만 8,146명
월드와이드 흥행: 2억 5,558만 달러
순 제작비: 450만 달러
배급: 유니버설(Universal)
조던 필 감독의 이름을 알린 <겟 아웃>은 국내와 북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듬해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화 '그것' 국내 메인 포스터 <그것>
국내 개봉: 2017년 09월 06일
국내 관객 수: 88만 8,836명
월드와이드 흥행: 7억 0,179만 달러
순 제작비: 3,500만 달러
배급: 워너(Warner Bros.)
스티븐 킹 소설 원작의 <그것>이 본 글에서 언급한 작품들 중에서는 가장 흥행한 영화가 되겠네요. 2년 뒤에는 같은 감독이 연출한 2편도 개봉했습니다.
영화 '해피 데스데이' 국내 메인 포스터 <해피 데스데이>
국내 개봉: 2017년 11월 08일
국내 관객 수: 138만 2,650명
월드와이드 흥행: 1억 2,547만 달러
순 제작비: 480만 달러
배급: 유니버설(Universal)
<해피 데스데이>는 500만 달러도 안 되는 초 저예산 영화로 제작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19년에는 2편이 개봉하기도 했습니다.
영화 '콰이어트 플레이스' 국내 메인 포스터 <콰이어트 플레이스>
국내 개봉: 2018년 04월 12일
국내 관객 수: 52만 6,073명
월드와이드 흥행: 3억 4,095만 달러
순 제작비: 1,700만 달러
배급: 파라마운트(Paramount)
배우이자 감독 존 크래신스키와 그의 파트너인 에밀리 블런트의 좋은 협업이 인상적이었던 <콰이어트 플레이스>는 언급한 바와 같이 북미에 이어 국내에서도 곧 2편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실은 지난 연말에 개봉 예정이었으나 다소 미뤄진 것이기도 합니다.
영화 '더 넌' 국내 메인 포스터 <더 넌>
국내 개봉: 2018년 09월 19일
국내 관객 수: 101만 1,580명
월드와이드 흥행: 3억 6,555만 달러
순 제작비: 2,200만 달러
배급: 워너(Warner Bros.)
<더 넌>도 <애나벨>과 마찬가지로 '컨저링 유니버스'에 해당되는 프리퀄 성격의 작품입니다. 국내에서나 북미 및 해외에서나 모두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언급되지 않은 작품들 중 인상적이었거나 좋아하시는 호러 영화가 있다면 알려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